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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AI 결합한 클라우드…KT, MSP 사업 경쟁력 본격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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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5, 2025, 10:04:02

초기 구축 비용 대신 월 구독료로 도입 부담 낮춰
퍼블릭·프라이빗 클라우드 넘나드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
생성형 AI 기반 AI 서비스도 함께 제공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월 구독료만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는 'MPC(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를 통해 MSP(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공급사) 사업 경쟁력을 제고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지난 24일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된 '월드 IT쇼(WIS) 2025'에서 KT 클라우드 사업 설명회를 열고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KT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라이트·스탠다드·엔터프라이즈 등 3가지 종류로 나뉘며 클라우드 초기 도입 비용이 부담되거나 운영 초기 단계인 고객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초기 인프라 투자 비용이 막대했기에 자금이 충분치 않을 경우 도입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KT는 월 구독제 형태 MPC를 출시하고 초기 비용 부담을 없애 고객의 초기 비용 부담을 대폭 낮췄습니다.

 

이기영 KT AX사업본부 클라우드 사업담당 상무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별도 도입하면 KT의 MPC를 사용하는 것보다 7~8배의 비용을 들여야 한다"라며 "5년 단위의 구독형 서비스로 출시해 초기 비용 부담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지 못한 고객들도 클라우드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KT는 클라우드 서비스 운영을 위해 최근 KT 동작지사에 MSC(매니지드 서비스 센터)를 개설하고 다음 달부터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 상무는 비용 문제 때문에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이용하던 고객들이 퍼블릭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MPC를 이용하면 프라이빗 클라우드로 평상시 많은 것들을 해결하고 갑자기 사용자들이 많아질 때에는 퍼블릭 클라우드를 이용하면 비용 효율적으로 클라우드를 사용할 수 있다"라며 "이런 형태의 클라우드를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곳이 대표적으로 게임사들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렇듯 사용 환경과 이용자 수에 따라 퍼블릭·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은 KT 클라우드 사업의 핵심 전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사를 비롯 유통·제조·금융 등 산업군에서 활용되기 적합한 서비스이기에 수요도 높을 전망입니다.

 

KT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협력 모델도 KT MSP 사업의 강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클라우드 인프라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한 AI 서비스도 제공해 차별화를 한다는 전략입니다.

 

제조사 A의 경우, 고객이 이미지로 보낸 선반 도면을 LLM(거대언어모델)이 실시간으로 분석해 도면을 보다 세밀하게 그리고 그를 바탕으로 질문을 주고받아 고객에게 최적화된 제품을 추천하는 AI 상담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자동차 정비소 B의 경우에는 정비소와 부품업체 간의 음성 통화에 음성 텍스트 변환(STT) 기술을 LLM과 결합해 과거 통화 내용과 정비 기록 등을 기반으로 부품 주문서를 자동 작성하는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소음과 은어 사용이 많은 현장 특성에도 90% 이상의 정확도로 부품 주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KT는 MS와 함께 GPT 4.5 기반 한국어 특화 언어모델 개발을 진행하는 등 기술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 상무는 "곧 MS Azure와 다이렉트 파트너가 될 예정"이라며 "지난달 말 기준 사내 Azure 자격증 보유 인원은 1900명 정도이며 지금은 2500명 이상으로 추정한다"라고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상무는 "KT는 컨설팅부터 구축 최적화, 운영 단계까지 전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라며 "비록 사업 후발주자이지만 통신업 경험, MS와의 협력 등 차별점을 바탕으로 좋은 성과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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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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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2025.04.28 16:30:1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이 저축은행업에 진출합니다. 교보생명은 28일 이사회를 열어 SBI저축은행 지분 '50%+1주'를 2026년 10월까지 단계적으로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 SBI홀딩스로부터 SBI저축은행 지분을 매입하는 것이며 인수금액은 9000억원입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풋옵션 분쟁이 사실상 일단락되면서 금융지주 전환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저축은행업 진출은 지주사 전환 추진과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차원이며 향후 손해보험사 인수 등 비보험 금융사업으로 영역확대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BI저축은행은 2024년말 기준 총자산 14조289억원, 자본총계 1조8995억원, 거래고객 172만명을 보유한 업계 1위 저축은행입니다. 2021년 3495억원, 2022년 3284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3·2024년에는 경기침체 속에서 각각 891억원, 808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는 일본 종합투자금융그룹 SBI홀딩스로 현재 자사주 14.77%를 제외한 85.2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저축은행 운영경험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지분을 취득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금융당국으로부터 대주주 승인을 받은 다음 하반기중 30%(의결권 없는 자사주를 감안한 실제 의결권 지분 35.2%)의 지분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이후 금융지주사 전환에 맞춰 2026년 10월말까지 50%+1주(의결권 58.7%)를 인수합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2027년부터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상당기간 공동경영을 할 계획"이라며 "1등 저축은행으로 키운 현 경영진을 교체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은 기존 보험사업과 저축은행간 시너지 극대화를 노립니다. 특히 보험계약자에게 저축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축은행 고객에게는 보험상품을 연계하는 맞춤형 금융솔루션을 확대함으로써 고객층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디지털 금융시장에서도 고객접점이 크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현재 교보생명앱(230만명)과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앱(140만명)을 합하면 총 370만명의 금융고객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보험에 익숙하지 않은 MZ세대 등 젊은 고객층의 적극적 유입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양사의 강점을 결합해 서비스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목표입니다. SBI저축은행 계좌를 보험금 지급계좌로 활용해 금융서비스 편의성을 높이고, 보험사에서 대출거절된 고객을 저축은행으로 유입해 가계여신 규모를 1조6000억원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SBI저축은행 예금을 교보생명 퇴직연금 운용상품으로 활용하는 등 시너지를 극대화합니다. 교보생명과 SBI그룹은 2007년부터 전략적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과거 우리금융 인수 추진, 제3인터넷은행 설립 논의, 디지털 금융협력 등 주요사업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토큰증권 발행 등 디지털 금융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SBI홀딩스는 사모펀드 어피니티가 갖고 있던 교보생명 지분 9.05%를 인수한데 이어 최근 교보생명의 재무적투자자(FI)들이 보유한 지분을 추가인수해 보유지분율을 20%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거래를 통해 단순한 금융투자 관계를 넘어 미래 금융시장 변화에 공동대응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SBI그룹 관계자는 "교보생명과 오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전략적 협력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디지털금융 시대에서 고객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SBI저축은행과 협력해 저축은행과 보험의 경계를 허물고 고객에 더욱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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