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인더필드]이디야 꿈 담긴 ‘드림팩토리’…해외진출 전초기지

URL복사

Wednesday, August 24, 2022, 19:08:16

최신설비·전자동화, 연 6천톤 원두생산
커피믹스 인기..중국 이어 연내 괌 진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준비는 끝났다. 전 세계인들이 이디야 커피를 맛볼 수 있게 하겠다. 이디야가 어떻게 세계에 진출하는지 지켜봐 달라"

 

지난 23일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에 위치한 드림팩토리에서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은 이같이 말하며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최신 설비와 전 공정 자동화, 과거 중국 진출 경험들을 발판 삼아 드림팩토리를 한국을 넘어 글로벌 전초기지로 만들겠다는 구상입니다.

 

드림팩토리는 이디야 자체 로스팅 공장입니다. 연면적 1만3064m²(약 4000평)으로 총 400억원을 투입해 지난 2020년 4월 가동을 시작했습니다. 원두 연간 6000톤, 스틱커피 연간 7억개를 생산할 수 있는 로스팅 설비를 갖췄습니다.

 

드림팩토리의 핵심은 전자동화입니다. 인간이 발생시키는 휴먼 에러를 방지하고 모든 공정을 데이터화했습니다. 일반 로스팅 공장 대비 인력이 적은 이유입니다. 자동설비에 투입된 생두는 수확 과정에서 섞인 이물질이나 결점두 등을 걸러내기 위해 총 4단계, 12m 높이의 전처리 시설을 거칩니다.

 


균일한 품질 유지를 위한 첫번째 순서는 크기 선별입니다. 타공판을 통해 생두와 크기가 다른 이물질을 분류하고 공정에서 발생하는 먼지는 집진 시설을 통해 외부로 배출됩니다. 1차로 선별된 원두 사이에는 금속 이물질이 포함돼 있는데 2단계에서는 마그네틱 드럼 내 자석을 이용해 이것을 걸러냅니다.

 

이어 풍압과 역회전 벨트를 통해 돌 등을 제거합니다. 적절한 중량의 생두는 풍압에 의해 다음 공정으로 이송, 기준 중량 이상의 이물질은 역회적 벨트를 따라 배출됩니다. 마지막 색상 선별 공정에서는 영상검사를 통해 색상과 명암, 모양 등 규격을 벗어난 결점두를 최종적으로 분류합니다.

 

총 4단계 전처리 공정을 통과한 생두는 파손 방지를 위해 로스팅 사일로까지 튜브 컨베이어 시스템으로 이송됩니다. 이후 최적의 비율로 블렌딩돼 포장시설로 다시 옮겨집니다. 생두 투입 초기부터 다단계의 이물 선별과 로스팅, 포장까지 전자동화 공정으로 작업 효율과 품질 안정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드림팩토리 외부와 내부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태극기와 함께 '대한커피만세'라는 문구가 쓰여 있었습니다. '엄근진(엄격·근엄·진지)'한 슬로건에 눈길이 갔습니다. 여기에는 대한민국 토종 커피 브랜드이자 국내 최다 커피 매장(3000여개)을 보유한 경쟁력과 향후 비전을 담았다는 설명입니다.

 


최신식 설비도 도입했습니다. 스위스 뷸러 인피니티 로스터는 첨단 시스템으로 여러 열원을 다루는 로스팅에 최적화돼 다양한 시간 및 원두 상태에 맞춰 프로파일링이 가능합니다. 프로밧사의 반열풍식 로스터기는 전도열과 대류열을 사용해 생두를 볶는 방식으로 균일한 맛과 향의 원두 생산이 가능합니다.

 

드림팩토리에서는 원두뿐 아니라 스틱커피·믹스커피·파우더 제품도 동시에 생산합니다. 이디야커피의 스틱커피 브랜드 ‘비니스트’는 자체 생산을 통해 전국 가맹점과 대형마트, 편의점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판매처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문 회장은 "대한커피만세의 의미는 전 세계 어디를 가든지 이디야 커피를 맛볼 수 있게 하려는 의도"라며 "말만 하면 안되니까 어디 내놔도 빠지지 않을 4000평의 시설을 갖췄다. 이디야의 진정성과 열정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디야의 목표는 해외 진출입니다. 국내 커피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는 분석입니다. 이디야는 2005년 중국에 진출했다가 3년 뒤 철수한 바 있습니다. 당시 중국 커피시장은 커피 하나만으로는 영업이익 창출이 어려운 구조였다는 설명입니다. 여러 측면에서 준비 부족을 인정했습니다.

 

이제는 완벽히 준비가 끝났다는 판단입니다. 드림팩토리에서 만든 커피믹스를 지난해 몽골·호주 등에 수출했고 올해 1월에는 중국 이커머스 쇼핑몰 '티몰'에 글로벌 스토어관을 열며 중국 재진출도 점화했습니다. 비니스트 매출 증가세와 지난해 첫 미국 수출 역시 긍정적인 요인입니다.

 

문 회장은 "제대로 준비된 시스템에서 해외에 진출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었다"며 "올해 안에 미국령 괌에 진출할 예정이며 인테리어도 거의 다 끝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디야가 어떻게 세계에 진출하고 성장해나가는지 지켜봐 달라"고 덧붙였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