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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팬데믹 지나 포스트코로나…간편식 소비 줄어들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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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7, 2022, 16:11:36

16~17일, 2023식품외식산업전망대회 개최
코로나로 간편식 성장..품목별로 성장 차이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로나19는 푸드 트렌드를 바꿨습니다. 모임이 제한되면서 외식이 줄고 회사와 학교가 집으로 들어왔습니다. 늘어난 내식을 채울 수 있는 옵션으로 간편식이 부상했습니다. 현재는 팬데믹을 지나 포스트코로나를 향하고 있습니다. 간편식이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지난 16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aT센터에서 '2023 식품외식산업전망대회'가 이틀 일정으로 개최됐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의 슬로건은 '대전환의 시대, 식품외식산업의 도전과 미래'입니다.
 
첫날이었던 16일, 2023년 푸드 트렌드부터 전자업계가 바라본 식품산업의 미래, 식품업계 친환경 전략 등을 논의했습니다. 글로벌 식품유통업계의 원료조달 시스템을 살펴보고 빅데이터를 통해 식품산업을 전망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문정훈 서울대 푸즈비즈랩 교수가 첫 번째 강연자로 나섰습니다.

 

코로나19가 퍼지면서 재택근무와 함께 재택수업이 보편화했습니다. 하루 식사 중 최소 한 끼를 학교에서 섭취하던 학생들이 감염병 우려로 등교하지 못하게 됐고 해당 식사를 가정 내에서 섭취하게 됐습니다. 급식이 가정 내 식사로 흡수되는 '급식의 내식화'로 주부들의 '돌밥(돌아서면 밥)' 고민이 커졌습니다.

 

 

가정에서 직접조리·음식배달·테이크아웃 등을 통해 내식 증가를 대처한 가운데 가격과 편의성, 시간 및 에너지 등을 고려했을 때 간편식이 최적의 선택지 중 하나로 떠올랐습니다. 다만 가정 내 급식을 먹는 자녀의 유무(급식가구·non급식가구)가 간편식 구매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팬데믹이 본격화한 2020년 급식가구는 전년 대비 튀김 구매금액이 2300원, 1인당 즉석밥류 구매금액은 1400원 증가했습니다. 급식으로 자주 나오던 메뉴를 간편식으로 구매하는 '내식의 급식화' 사례입니다. 세부적으로 컵밥이 전년 대비 880원, 볶음밥·필라프가 710원 각각 늘었습니다.

 

non급식가구 구매패턴은 이들과 상이했습니다. 2020년 1인당 컵밥 구매금액은 전년보다 500원가량 줄었고 볶음밥·필라프 구매금액은 전년과 차이가 없었습니다. RTE밥류(삼각김밥 등 별도 조리 과정이 필요 없는 밥류) 구매도 감소했으며, 1인당 튀김 및 기타즉석식품 구매금액은 소폭 증가에 그쳤습니다.

 

이듬해 간편식 구매 패턴의 변화가 여러 양상으로 나타났습니다. 급식가구에서 1인당 컵밥과 즉석밥, 튀김류 및 기타즉석식품(피자·떡볶이 등) 구매금액이 2020년보다 줄었습니다. 반면 non급식가구의 컵밥 구매는 증가로 돌아섰으며 잡곡즉석밥 구매금액도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지난해 즉석덮밥소스류의 경우 급식가구에서만 1인당 구매금액이 전년 대비 평균 300원 늘었습니다. 두 가구 모두 코로나19로 인한 내식 증가 효과로 2020년 증가했으나, 해를 지나며 구매 방향성이 달라졌습니다. 급식가구는 즉석덮밥소스류 구매를 늘린 반면 non급식가구는 구매금액을 줄였습니다.

 

코로나19 발발 이전부터 지난해까지 증가세가 유지되는 카테고리도 있습니다. 1인당 즉석국탕찌개입니다. 급식가구와 non급식가구 전부 구매금액이 우상향했습니다. 특히 급식가구는 급식 필수요소인 국탕찌개를 내식화하며 더 많이 구매했습니다. 즉석면류도 비슷한 패턴을 보였습니다.

 

샐러드의 인기도 눈에 띕니다. 탄수화물 소비 감소와 건강 및 채식에 대한 선호가 올라가면서 샐러드 간편식에 대한 선호가 두 집단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간편한 식사', '다이어트 식단' 등이 연관 검색어로 분류되는 만큼 코로나19 이후에도 증가세를 보일 것이란 분석입니다.

 

문정훈 교수는 "코로나19로 간편식이 급격히 성장했고 두 세그먼트(급식가구·non급식가구)에서 포스트코로나에도 성장하는 품목이 뭔지 보려고 했다"며 "즉석국탕찌개와 즉석면, 샐러드 이 3가지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소비를 늘리고 있기에 결국 2023년에도 가장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코로나19는 간편식의 시장의 크기를 분명 키웠습니다. 농식품부와 한국농식품유통공사는 국내 간편식 시장 규모가 2020년 대비 급성장, 올해 5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구매자료에 따르면 2020년과 달리 지난해 증가세가 다소 정체되는 듯한 모습입니다.

 

식품업계는 포스트코로나 시대 간편식 중 '냉동 밀키트' 성장 가능성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냉장 대비 포장 간소화를 통한 폐기물 감소, 조리 간편성 및 유통기한 증가 등이 장점으로 언급됩니다. 최근 외식물가 상승 역시 냉동 간편식 선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측됩니다.

 

문 교수는 "냉동 밀키트로의 전환과 함께 패키지가 줄고 레시피가 단순해지면서 간편식과 밀키트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며 "밀키트를 프리리엄 형태 간편식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으며 경쟁력 있는 업체의 경우 포스트코로나에도 오히려 밀키트 판매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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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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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2025.09.12 09:19:1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는 초고성능 AI(인공지능)용 메모리 신제품인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 HBM4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양산 체제를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새로운 AI 시대를 견인하게 될 HBM4 개발에 성공하고 이 기술적 성과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HBM4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개발을 이끈 조주환 SK하이닉스 부사장(HBM개발 담당)은 "HBM4 개발 완료는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 에너지 효율, 신뢰성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해 AI 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신속한 시장 진입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AI 수요와 데이터 처리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더 빠른 시스템 속도를 구현하기 위한 고대역폭 메모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데이터센터 운영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메모리의 전력 효율 확보가 고객들의 핵심 요구사항으로 부상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향상된 대역폭과 전력 효율을 갖춘 HBM4가 이 같은 요구를 해결하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양산 체제를 갖춘 HBM4는 이전 세대보다 2배 늘어난 2048개의 데이터 전송 통로(I/O)를 적용해 대역폭을 2배로 확대하고 전력 효율은 40% 이상 높였습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실현한 것입니다. 이 제품을 고객 시스템에 도입 시 AI 서비스 성능을 최대 69%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 데이터 병목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 전력 비용도 크게 줄일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에 10Gbps 이상의 동작 속도를 구현해, HBM4의 JEDEC(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 표준 동작 속도인 8Gbps를 크게 뛰어 넘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장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자사 고유의 어드밴스드(Advanced) MR-MUF 공정과 10나노급 5세대 D램 기술을 이번 제품에 적용해 양산 과정의 리스크도 최소화했습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김주선 AI Infra 사장(CMO)은 “이번에 세계 최초로 양산 체제 구축을 공식 발표한 HBM4는 AI 인프라의 한계를 뛰어넘는 상징적인 전환점으로, AI 시대 기술 난제를 해결할 핵심 제품”이라며 “AI 시대가 요구하는 최고 품질과 다양한 성능의 메모리를 적시에 공급해 풀 스택 AI 메모리 프로바이더(Full Stack AI Memory Provider)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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