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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교촌 ‘교촌옥수수’ 출시…‘간장·레드·허니 3대장’ 아성 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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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8, 2024, 16:07:59

2년 만에 신제품, 시즈닝 아닌 '리얼 옥수수' 강조
매출 90% 책임지는 간장·레드·허니..3040 주고객
시식 쿠폰 증정·대학 동아리 시식 등 Z세대 겨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간장·레드·허니로 이어지는 '3대장' 시리즈는 지금의 교촌을 있게 한 주역입니다. 동시에 15년째 이에 필적할 히트작이 없다는 게 현재 교촌의 고민입니다. 교촌이 판교 신사옥 집들이 자리에서 신메뉴를 꺼냈습니다. 3대장 아성을 잇는 '네 번째' 시그니처 제품으로 만든다는 목표입니다.

 

치킨 프렌차이즈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18일 경기도 성남시 교촌그룹 판교 신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메뉴 '교촌옥수수'를 출시한다고 알렸습니다. 교촌옥수수는 교촌이 '블랙시크릿' 이후 2년 만에 선보이는 메뉴이자 올해 4월 판교 신사옥 이전 이후 처음 출시하는 신제품입니다.

 

신메뉴는 아카시아꿀과 옥수수, 무염버터로 만든 특제소스로 옥수수 단맛을 구현했습니다. 단순 시즈닝이 아닌 옥수수 함량의 75% 플레이크를 액상소스와 함께 텀블링함으로써 '진짜 옥수수' 치킨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타사의 옥수수 함량이 가장 높은 치킨 시즈닝 대비 약 1.7배인 많다는 설명입니다.

 

기획부터 출시까지 약 1억5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됐으며 1년가량이 소요됐습니다. 조리에 사용된 닭만 4330마리에 이릅니다. 교촌옥수수는 ‘교촌옥수수 오리지날’과 ‘교촌옥수수 통안심’, ‘교촌옥수수 순살’ 등 3가지 메뉴로 선보입니다. 이 중 ‘통안심’ 메뉴는 통안심살만으로 구성된 순살 부분육 메뉴입니다.

 

윤진호 교촌에프앤비 국내사업지원부문장은 "닭 한 마리에서 닭가슴살은 25% 정도 나오지만 안심은 3%만 나오는 특수 부위다. 통안심살로만 만든 치킨은 교촌이 업계 최초"며 "자르지 않은 통안심살을 사용해 육즙이 빠져나가지 않고 촉촉함과 담백함이 끝까지 유지되도록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떡볶이 세트' 메뉴도 선보입니다. 기존 사이드메뉴인 '국물맵떡'을 치킨과 즐길 수 있게 소용량 구성으로 마련했으며 새로운 사이드 메뉴 '블랙시크릿팝콘'도 함께 제공합니다. 가격은 교촌옥수수 오리지널 2만원, 통안심과 순살은 2만3000원입니다. 떡볶이 세트 구매 시 4000원씩 추가됩니다.

 

교촌은 1991년 국내산 통마늘과 발효간장을 베이스로 한 ‘교촌시리즈’를 시작으로 2004년 청양 홍고추로 매운맛을 낸 ‘레드시리즈’, 2010년 국내산 아카시아 벌꿀을 사용한 ‘허니시리즈’을 선보였습니다. 세 시리즈는 교촌치킨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90% 이상입니다. 명실상부한 교촌의 시그니처 메뉴입니다.

 

특히 허니시리즈는 출시 이후 업계에 '허니 열풍'을 일으키며 교촌치킨 매출 신장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그러나 교촌은 이후 15년째 이에 비길 만한 히트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2022년 출시한 블랙시크릿치킨은 시장에 반향을 일으키지는 못했습니다. 경쟁사 대비 신제품 출시 주기도 긴 편입니다.

 

허니 콤보를 개발한 방문성 R&D센터 센터장은 "경쟁사 제품이나 트렌드를 따라가지는 않고 매운맛을 냈다고 같이 매운맛을 내는 식으로 접근하지 않는다"며 "교촌의 경쟁자는 교촌"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내부적으로 맛과 원재료의 품질에 대한 허들이 높기 때문에 개발 기간이 길 수밖에 없다"고 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반등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성장을 거듭할 때 교촌은 3위로 떨어졌습니다. 치킨값 인상 주도, 업계 첫 유료 배달비 도입 등으로 쌓인 부정적 이미지도 풀어야 할 숙제입니다. 교촌 입장에서는 본업인 치킨 사업에서 허니시리즈를 이을 또 하나의 히트작을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교촌은 치킨옥수수 출시 전까지 총 7회 소비자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경희대학교 조리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기호도 조사를 진행하고 이태원 교촌필방 매장에서도 피드백을 수집하며 고객의 반응을 살폈습니다. 마지막 소비자조사에서 권원강 회장으로부터 합격점을 받은 제품이 교촌옥수수입니다.

 

교촌치킨은 간장·레드·허니 시리즈 제품이 출시 15~30년을 맞은 만큼 연령별로 보면 3040대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습니다. 그런 만큼 이번 신메뉴는 20대가 주축인 Z세대를 겨냥했습니다. 남녀노소 대체로 호불호 없이 좋아하는 식재료인 옥수수를 메인으로 활용한 것도 그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대구치맥페스티벌에서 교촌옥수수를 사전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교촌은 자사앱을 통한 시식쿠폰 제공,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 디지털 프로모션을 강화합니다. 전국 주요 거점에서 시식차량을 활용한 시식행사와 전국 대학생 동아리 모임 시식 등을 통해 교촌옥수수 알리기에 나설 계획입니다.

 

1991년 10평 남짓한 공간에서 교촌통닭으로 시작한 교촌그룹은 창립 33주년을 맞은 올해 4월 경기도 성남시 판교 제2테크로벨리 산업단지로 본사를 이전했습니다. 100년 기업을 꿈꾸는 교촌은 전 세대 입맛을 고려한 옥수수치킨으로 교촌의 '진심'을 전한다는 방침입니다.

 

윤진호 부문장은 "교촌옥수수가 '3대장'에 이어 네 번째 시그니처 제품으로 포지셔닝했으면 좋겠다"며 "가맹점 하루 판매량의 5~10% 정도를 유지할 수 있으면 시장에 안착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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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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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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