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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신세계푸드 ‘대안식품계 테슬라’ 목표 …식물성 제품 “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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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5, 2024, 12:03:18

콜드컷·캔햄·라자냐 이어 ‘식물성 순대’ 밀키트 출시
R&D 강화, 식물성 간편식 등 소비자 긍정 경험 초점
식품 대기업 참전 국내 시장..신세계푸드 “전이 역할”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테슬라가 처음 전기차를 만들 때 가장 반발했던 곳 중 하나인 현대자동차는 오늘날 테슬라보다 전기차를 더 많이 팔고 있다. 전자담배 쥴의 등장에 불편했던 필립모리스는 ‘담배연기 없는 미래’로 전략을 수정했다. 초기의 불편함이 종국에는 전이됐듯, 최근 경쟁사들은 모두 식물성 캔햄을 내고 신세계푸드에 동참했다."

 

신세계푸드 수장인 송현석 대표는 대안식품 설명회 자리에서 신세계푸드의 비전을 이야기했습니다. 작은 국내 시장 규모와 우호적이지만 않은 소비자들의 평가에도 대안식품이 향후 대세로 자리 잡을 것을 확신했습니다. 전제 조건으로 긍정적인 취식 경험의 확대를 꼽았습니다.

 

지난 4일 신세계푸드는 서울 종로구 대학로 순대실록 대학로본점에서 대안식품 개발방향 설명회 '베러 클래스'를 열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글로벌 대안식품 시장 전망에 따른 자사의 사업 로드맵을 구체화하고 자체 개발한 대안육, 대안유, 대안치즈 등을 선보였습니다.

 

신세계푸드는 2016년부터 대안식품 연구개발에 착수해 2021년 대안육 브랜드 베러미트를 론칭하며 대안식품 시장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인류건강과 동물복지, 지구환경에 기여하겠다는 의미로 '고기보다 더 나은 대안육'을 슬로건으로 내걸었습니다.

 

베러미트는 국내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샌드위치용 슬라이스 햄 '콜드컷'을 첫 제품으로 선보였습니다. 콜드컷이 들어간 스타벅스 플랜트 햄&루꼴라 샌드위치는 3개월 만에 20만개 넘게 팔렸습니다. 2022년에는 세계 최초로 '식물성 런천 캔햄'을 출시하는 등 식물성 제품 라인업을 늘려 왔습니다.

 

소비자들의 반응은 엇갈렸고 부정적인 의견이 적지 않았습니다. 기존에 주로 먹던 제품과의 이질적인 식감을 줄이지 못한 게 원인이었습니다. 대안식품 업체들이 대부분 대안육, 대안유 등 원물 소재 개발에 집중하면서 돼지, 닭 등 육류에 익숙한 한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충족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민중식 신세계푸드 R&D센터장은 "소비자가 무엇을 어떻게 먹을 것인가에 대한 답을 신세계푸드가 내야 한다는 의미로 대안식 브랜드 YWE(유아왓유잇)를 만들었다"며 "기본적으로 먹거리는 맛있어야 하고 간편해야 취식 경험이 많아질 거라고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기존에 대체·대안식품에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경험을 못 끌어낸 히스토리가 있었다"며 "'대안식품은 맛이 없다', '비싸고 불편할 것 같다' 등의 불만을 푸드테크를 통해 간편하고 맛있으면서 기존의 취식 경험과 다르지 않도록 기술로 해결하는 솔루션을 냈다"고 덧붙였습니다.

 

실제 신세계푸드는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경험 확대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지난해 유아왓유잇을 론칭하며 선택 가능한 대안식품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젊은 층과 외국인 유동인구가 많은 코엑스에 전문 레스토랑을 열고 가치소비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매장을 디자인했습니다.

 

제품 구성에도 변화를 줬습니다. 얇은 햄, 반찬용도의 햄에서 자사 간편식 브랜드와 협업해 핫도그, 토마토소스 등 HMR을 내놨고 지난해 가을 런런김치덮밥과 라자냐 등 식물성 간편식 브랜드(PMR)를 출시했습니다. 이어 2024년 신제품으로 '식물성 순대볶음' 밀키트를 선보였습니다.

 

순대 전문점 순대실록과 6개월간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했습니다. 대두단백과 당면, 양배추, 당근, 양파 등 식물성 원료로 순대 식감을 재현하고 카카오 분말로 순대 색상을 맞췄습니다. 가격은 1팩(650g)에 1만4980원입니다. 온라인에서 비슷한 용량의 냉동 밀키트 제품 가격은 1만~2만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올해 국내 대체육 시장 규모 예상치는 약 264억원입니다. 글로벌 대안육 시장 규모(지난해 약 6조6000억원)와 비교하면 국내는 걸음마 단계지만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군으로 분류됩니다. 2040년에는 대안육이 일반고기 시장 비중을 넘어설 거란 관측마저 나옵니다.

 

 

CJ제일제당과 풀무원 등 식품 대기업이 식물성 식품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신제품을 출시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작지만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일 경우 소비자 머리에 각인되기 위한 초반 선두권 다툼이 치열하게 전개되기 마련입니다.

 

송현석 대표는 "경쟁사들이 시장에 더 많이 들어왔으면 좋겠고 각 사마다 제품 노하우가 있기에 응용해서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며 "신세계푸드는 대안식품 시장에 올인하고 있으며 타사 대비 급식이나 외식사업에서 원물을 만듦과 동시에 요리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날 함께 공개한 식물성 순대찜과 순대국 등은 육수부터 양념까지 모든 재료가 식물성 소재로 만들어졌습니다. 귀리·쌀 등으로 만든 식물성 우유와 라떼, 식물성 치즈 플레터도 내놨습니다. 국산 가루쌀을 활용한 신제품 '라이스밀크'도 첫선을 보이며 국산 쌀 소비 증대를 위한 사회적 역할도 언급했습니다.

 

송 대표는 선도 기업의 첫 시도가 업계에 반향을 미친 사례로 테슬라와 현대차를 언급했습니다. 2008년 세계 최초 전기 스포츠카를 출시한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을 개척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해 전세계 전기차 판매 5위권에 근접했으며 이스라엘 등에서는 테슬라보다 더 많이 전기차를 팔고 있습니다. 그는 대안식품 시장에서도 전이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송 대표는 "1년 반 사이 풀무원, 동원에프앤비, CJ 모두 식물성 캔햄을 내고 신세계푸드에 동참해줬고 그로 인해 소비자의 선택권이 넓어졌다고 생각한다"며 "플랜트 포워드(식물성 지향)는 사람들이 건강을 지향하고 환경에 위협을 느끼면 대안식품으로 전이가 될 것이기에 반드시 시장이 도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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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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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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