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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베일 벗은 ‘올리브영N 성수’…‘K뷰티 랜드마크’ 정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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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2, 2024, 08:11:47

22일 ‘올리브영N 성수’ 오픈..최대 규모·'1호 혁신매장'
12개 전문관 구성, VIP 회원 전용 ‘멤버스 라운지’ 마련
25년 뷰티 노하우 집약.."K뷰티 글로벌 랜드마크 될 것"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리브영N 성수'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25년 올리브영 뷰티 리테일 노하우가 집약된 신규 매장입니다. 한국형 드럭스토어 모델을 만들어 국내 뷰티 시장을 선도해온 올리브영의 다음 시선은 글로벌입니다. 한국 화장품 쇼핑이 외국인의 쇼핑 필수코스로 자리잡은 만큼 글로벌 2030세대가 모이는 성수에 '1호 혁신매장'을 열고 K뷰티 랜드마크를 정조준합니다. 

 

CJ올리브영은 22일부터 서울 성동구에 '올리브영N 성수' 운영에 들어갑니다. 올리브영N 성수 매장명은 미래 지향성을 나타내는 새로움(New)과 다음(Next), 브랜드와 트렌드를 인큐베이팅한다는 의미의 둥지(Nest), 고객 및 협력사 관계(Network)의 등 확장성과 가능성을 제곱(N)으로 표현했습니다.

 

개장 하루전인 지난 21일 올리브영N 성수를 둘러보았습니다. 면적은 4628㎡(약 1400평)으로 올리브영 매장 중 최대 규모입니다. 매장은 ▲1층 N플레이그라운드 ▲2층 뷰티&컬쳐 ▲3층스킨&웰니스 ▲4층 N커넥트 ▲5층 N비욘드 등 총 5개층이며 이 중 1~3층이 판매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4층은 멤버십 라운지 및 스튜디오, 5층은 사무공간입니다.

 

성수 상권은 최신 뷰티·패션·식음료(F&B) 트렌드의 성지로 꼽힙니다. 올리브영이 올리브영N 첫 번째 장소로 성수를 낙점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성수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도 급증했습니다. 올해 1~10월 성수 지역 내 올리브영 매장 매출이 전년 대비 약 90% 늘 때 외국인 매출은 300%가량 증가했습니다.

 

올리브영N 성수는 12개 전문관으로 구성됐습니다. 단순히 많은 상품을 진열하기보다는 글로벌 MZ세대의 소비 특성을 기반으로 최신 K뷰티 트렌드를 큐레이션해 소개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혁신매장'을 표방하는 만큼 여러 부분에서 일반 올리브영과는 다릅니다. 1층에 일반 화장품 판매 공간이 없습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일반적인 올리브영 매장은 화장품 카테고리를 주력으로 취급하고 전개하기 때문에 많은 세일 상품을 보여드리지만 올리브영N 성수는 그런 부분을 과감하게 삭제했다"며 "오히려 올영 브랜딩 굿즈나 입점 브랜드사 팝업 공간, 올리브영 매거진 스페이스 ‘트렌드파운틴’, 카페 스탠드 등이 입점해 있다"고 말했습니다.

 

카페 스탠드는 간단한 음료와 뷰티&헬스 콘셉트의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메뉴를 매월 선보이는 작은 카페입니다. 고객들 체류시간이 긴 대형 매장인 점을 감안해 고객 편의 차원에서 올리브영N 성수에만 조성했다는 설명입니다.

 

도슨트 투어를 진행한 신주희 CJ올리브영 신사업추진 CFT팀 부장은 "트렌드파운틴은 올리브영 MD가 제안하는 트렌드가 전시 형태로 펼쳐지는 공간"이라며 "첫 번째 전시는 25주년을 맞은 올리브영의 생일 파티를 콘셉트로 한다. 여기에는 어워즈 수상작들과 함께 하며 전시 주제는 매월 바뀐다"고 말했습니다.

 

2층에는 요즘 떠오르는 MZ 컬쳐 트랜드를 채웠습니다. 프리미엄 편집숍 '럭스 에디트'부터 다양한 퍼퓸 취향을 찾아가는 '퍼퓸 라이브러리', 메이크업을 시연해볼 수 있는 '컬러 메이크업', 팬시 소품샵 '핫&뉴 익스프레스', K-팝 전용 팝업존 'K-팝 나우', 남성들을 위한 '맨즈 에디트' 등이 자리 잡았습니다.

 

 

뷰티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체험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3층의 ‘스킨핏 스튜디오’는 홈케어 레슨부터 스파숍 수준의 전문 브랜드 스킨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험존으로 올리브영 뷰티컨설턴트에게 1:1 레슨 공간에서 평소 피부 고민에 대한 홈케어 방법을 다양한 스킨케어 브랜드 상품으로 배워볼 수 있습니다.

 

'액티브 스킨케어' 존은 피부·두피 진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피부 탐색 및 알맞은 성분별 상품 확인, 전문적인 홈케어 지원을 위한 에스테틱 브랜드 및 뷰티 디바이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영 뷰티컨설턴트가 진단기기를 통해 고객의 피부·두피 타입을 확인한 후 알맞은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협력사 소통 공간도 마련했습니다. 4층에 올리브영 입점 브랜드들이 마케팅을 위한 라이브 콘텐츠를 진행할 수 있는 전용 공간인 ‘커넥트 스튜디오’를 조성한 겁니다. 글로벌 바이어와 잠재적 협력사들과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할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과 협력사들이 공동 세미나와 콘퍼런스 등을 운영할 수 있는 협업 공간도 선보입니다.

 

올리브영 VIP 회원을 위한 시설도 도입됐습니다. 올리브영 최상위 등급 회원인 ‘골드 올리브’와 ‘올리브영 현대카드’ 소지자는 ‘올리브 멤버스 라운지’에서 특화 F&B 메뉴와 뷰티 프로그램 등 혜택을 즐길 수 있습니다.

 

 

글로벌 고객을 고려해 다국어로 매장을 안내하는 것은 물론, 외국어 가능 직원을 배치하고 영어로 상품명이 병기되는 전자라벨도 적용했습니다. 매장 안내 키오스크와 QR코드를 활용한 서비스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디지털 기능도 강화했습니다.

 

올해 창립 25주년을 맞은 올리브영은 의약품이 아닌 뷰티 카테고리에 집중하는 ‘한국형 드럭스토어(H&B스토어)’ 모델을 만들어 국내 사업을 영위했습니다. 2014년 모바일 앱 출시, 2018년 화장품 업계 최초의 당일배송 서비스(오늘드림) 출시 등 경쟁력을 강화하며 K뷰티 대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올리브영 국내 회원 수는 15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올리브영의 다음 목표는 '글로벌 플랫폼' 도약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자체 브랜드의 해외 현지 온·오프라인 채널 입점을 통한 K뷰티 인지도 제고(브랜드 사업), 외국인 대상 온라인몰 '올리브영 글로벌몰'과 연계한 글로벌 옴니채널(글로벌 커머스 사업)의 투트랙 전략을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선정 CJ올리브영 대표는 "한국은 물론 글로벌 2030세대가 즐겨 찾는 상권에 개점한 ‘올리브영N 성수’는 올리브영의 새로운 전략과 시도를 가장 먼저 선보이는 ‘글로벌 K뷰티의 랜드마크’ 매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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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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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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