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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베일 벗은 ‘올리브영N 성수’…‘K뷰티 랜드마크’ 정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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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2, 2024, 08:11:47

22일 ‘올리브영N 성수’ 오픈..최대 규모·'1호 혁신매장'
12개 전문관 구성, VIP 회원 전용 ‘멤버스 라운지’ 마련
25년 뷰티 노하우 집약.."K뷰티 글로벌 랜드마크 될 것"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리브영N 성수'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25년 올리브영 뷰티 리테일 노하우가 집약된 신규 매장입니다. 한국형 드럭스토어 모델을 만들어 국내 뷰티 시장을 선도해온 올리브영의 다음 시선은 글로벌입니다. 한국 화장품 쇼핑이 외국인의 쇼핑 필수코스로 자리잡은 만큼 글로벌 2030세대가 모이는 성수에 '1호 혁신매장'을 열고 K뷰티 랜드마크를 정조준합니다. 

 

CJ올리브영은 22일부터 서울 성동구에 '올리브영N 성수' 운영에 들어갑니다. 올리브영N 성수 매장명은 미래 지향성을 나타내는 새로움(New)과 다음(Next), 브랜드와 트렌드를 인큐베이팅한다는 의미의 둥지(Nest), 고객 및 협력사 관계(Network)의 등 확장성과 가능성을 제곱(N)으로 표현했습니다.

 

개장 하루전인 지난 21일 올리브영N 성수를 둘러보았습니다. 면적은 4628㎡(약 1400평)으로 올리브영 매장 중 최대 규모입니다. 매장은 ▲1층 N플레이그라운드 ▲2층 뷰티&컬쳐 ▲3층스킨&웰니스 ▲4층 N커넥트 ▲5층 N비욘드 등 총 5개층이며 이 중 1~3층이 판매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4층은 멤버십 라운지 및 스튜디오, 5층은 사무공간입니다.

 

성수 상권은 최신 뷰티·패션·식음료(F&B) 트렌드의 성지로 꼽힙니다. 올리브영이 올리브영N 첫 번째 장소로 성수를 낙점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성수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도 급증했습니다. 올해 1~10월 성수 지역 내 올리브영 매장 매출이 전년 대비 약 90% 늘 때 외국인 매출은 300%가량 증가했습니다.

 

올리브영N 성수는 12개 전문관으로 구성됐습니다. 단순히 많은 상품을 진열하기보다는 글로벌 MZ세대의 소비 특성을 기반으로 최신 K뷰티 트렌드를 큐레이션해 소개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혁신매장'을 표방하는 만큼 여러 부분에서 일반 올리브영과는 다릅니다. 1층에 일반 화장품 판매 공간이 없습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일반적인 올리브영 매장은 화장품 카테고리를 주력으로 취급하고 전개하기 때문에 많은 세일 상품을 보여드리지만 올리브영N 성수는 그런 부분을 과감하게 삭제했다"며 "오히려 올영 브랜딩 굿즈나 입점 브랜드사 팝업 공간, 올리브영 매거진 스페이스 ‘트렌드파운틴’, 카페 스탠드 등이 입점해 있다"고 말했습니다.

 

카페 스탠드는 간단한 음료와 뷰티&헬스 콘셉트의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메뉴를 매월 선보이는 작은 카페입니다. 고객들 체류시간이 긴 대형 매장인 점을 감안해 고객 편의 차원에서 올리브영N 성수에만 조성했다는 설명입니다.

 

도슨트 투어를 진행한 신주희 CJ올리브영 신사업추진 CFT팀 부장은 "트렌드파운틴은 올리브영 MD가 제안하는 트렌드가 전시 형태로 펼쳐지는 공간"이라며 "첫 번째 전시는 25주년을 맞은 올리브영의 생일 파티를 콘셉트로 한다. 여기에는 어워즈 수상작들과 함께 하며 전시 주제는 매월 바뀐다"고 말했습니다.

 

2층에는 요즘 떠오르는 MZ 컬쳐 트랜드를 채웠습니다. 프리미엄 편집숍 '럭스 에디트'부터 다양한 퍼퓸 취향을 찾아가는 '퍼퓸 라이브러리', 메이크업을 시연해볼 수 있는 '컬러 메이크업', 팬시 소품샵 '핫&뉴 익스프레스', K-팝 전용 팝업존 'K-팝 나우', 남성들을 위한 '맨즈 에디트' 등이 자리 잡았습니다.

 

 

뷰티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체험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3층의 ‘스킨핏 스튜디오’는 홈케어 레슨부터 스파숍 수준의 전문 브랜드 스킨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험존으로 올리브영 뷰티컨설턴트에게 1:1 레슨 공간에서 평소 피부 고민에 대한 홈케어 방법을 다양한 스킨케어 브랜드 상품으로 배워볼 수 있습니다.

 

'액티브 스킨케어' 존은 피부·두피 진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피부 탐색 및 알맞은 성분별 상품 확인, 전문적인 홈케어 지원을 위한 에스테틱 브랜드 및 뷰티 디바이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영 뷰티컨설턴트가 진단기기를 통해 고객의 피부·두피 타입을 확인한 후 알맞은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협력사 소통 공간도 마련했습니다. 4층에 올리브영 입점 브랜드들이 마케팅을 위한 라이브 콘텐츠를 진행할 수 있는 전용 공간인 ‘커넥트 스튜디오’를 조성한 겁니다. 글로벌 바이어와 잠재적 협력사들과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할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과 협력사들이 공동 세미나와 콘퍼런스 등을 운영할 수 있는 협업 공간도 선보입니다.

 

올리브영 VIP 회원을 위한 시설도 도입됐습니다. 올리브영 최상위 등급 회원인 ‘골드 올리브’와 ‘올리브영 현대카드’ 소지자는 ‘올리브 멤버스 라운지’에서 특화 F&B 메뉴와 뷰티 프로그램 등 혜택을 즐길 수 있습니다.

 

 

글로벌 고객을 고려해 다국어로 매장을 안내하는 것은 물론, 외국어 가능 직원을 배치하고 영어로 상품명이 병기되는 전자라벨도 적용했습니다. 매장 안내 키오스크와 QR코드를 활용한 서비스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디지털 기능도 강화했습니다.

 

올해 창립 25주년을 맞은 올리브영은 의약품이 아닌 뷰티 카테고리에 집중하는 ‘한국형 드럭스토어(H&B스토어)’ 모델을 만들어 국내 사업을 영위했습니다. 2014년 모바일 앱 출시, 2018년 화장품 업계 최초의 당일배송 서비스(오늘드림) 출시 등 경쟁력을 강화하며 K뷰티 대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올리브영 국내 회원 수는 15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올리브영의 다음 목표는 '글로벌 플랫폼' 도약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자체 브랜드의 해외 현지 온·오프라인 채널 입점을 통한 K뷰티 인지도 제고(브랜드 사업), 외국인 대상 온라인몰 '올리브영 글로벌몰'과 연계한 글로벌 옴니채널(글로벌 커머스 사업)의 투트랙 전략을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선정 CJ올리브영 대표는 "한국은 물론 글로벌 2030세대가 즐겨 찾는 상권에 개점한 ‘올리브영N 성수’는 올리브영의 새로운 전략과 시도를 가장 먼저 선보이는 ‘글로벌 K뷰티의 랜드마크’ 매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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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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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2025.06.15 10:07: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보다 강화된 새 상법 개정안 통과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 등으로 국회 본회의 일정이 연기되었지만 상법 개정안 처리는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하게 주장한 핵심 공약인 만큼 통과는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강합니다. 특히, 새 상법 개정안을 두고 기업 경영권 방어와 같은 예상되는 리스크도 있지만 시장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추가적인 수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세부 조항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혜 영역도 보다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통해 상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 야당인 국민의힘과 협의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새 개정안 처리는 15일 이후로 밀리게 됐지만 이미 170석의 과반 의석을 보유한 여당이 주도하고 있는만큼 사실 상 통과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13일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를 신설해 국내 주식시장 제도 개선과 상법 개정안 입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경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상법 개정안이 재발의되면 대통령의 신속한 재가를 전제로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통과부터 최종 법안 통과까지 최소 16일로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입법 과정은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상법 개정안은 지난 4월17일 재표결에 붙여져 가결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충족하지 못해 자동 폐기됐습니다. 이후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보다 강화된 상법 개정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사 충실 의무를 회사는 물론 주주에게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분리 선출 감사위원을 한 명에서 두 명 이상으로 늘리고 이들 전원에게 '3% 룰'을 적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시행 역시 공포 즉시하기로 하는 등 과거 안보다 강력해 졌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새 개정안이 통과되면 경영권 방어와 같은 리스크 대응 비용으로 기업 장기 성장동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새 개정안 통과 기대감에 최근 대형 지주사를 포함해 증권사 등 금융업 관련주들의 기업가치가 크게 오른 가운데 수혜 영역이 추가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김종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확대 시 중소형 지주사도 대형 지주사에 후행해 상승 가능성이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건영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선진국(G5 국가) 이사 충실의무 관련 법령에는 모두 판례를 기준으로 이사가 회사에 충실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한다"며 "특히 이번 신정부의 상법 개정은 한국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멀티플 재평가로 이어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구조적 변화와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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