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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내 커피 취향은?…3년 만에 돌아온 스타벅스 ‘별다방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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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19, 2023, 12:05:14

스타벅스 163개 매장에서 커피 세미나 진행
2023년 스타벅스 커피대사 등 전문가 강연
핸드드립·에스프레소 추출 등 프로그램 다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어떤 커피 좋아하시나요? 같은 아메리카노도 이 카페는 맛있지만 저기는 맛이 없다고 느껴본 적이 있을 겁니다. 그건 들어가는 원두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사람마다 섬세하고 다양한 커피 취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나의 커피 취향 찾기입니다."


스타벅스 커피 세미나가 새단장했습니다. 코로나19로 운영을 중단했던 행사가 약 3년 만에 '별다방 클래스'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18일 방문한 서울 소공동 스타벅스 아카데미 센터는 강의실 곳곳에 원두 향과 커피에 대한 전문가들의 열정이 가득했습니다. 

 

별다방 클래스는 스타벅스에서 제공하는 커피 소개 및 커피 추출 실습, 커피와 푸드 페어링 등 다양한 스타벅스 경험을 제공하는 고객 참여 행사입니다. 고객들은 클래스에 참가하는 동안 커피에 대한 지식을 쌓고 커피를 직접 맛보고 추출해보며 커피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는 간단한 테스트를 통한 '자신의 커피 취향 찾기', 핸드드립을 체험하는 '별다방 브루잉', 에스프레소를 내려보고 다양하게 맛보는 '에스프레소 체험' 등 3가지 섹션으로 나뉩니다. 장광열 바리스타는 수강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취향을 찾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질문을 던졌습니다.

 

그는 "맛이라는 것은 사실 미각이 아닌 수천 가지 아로마 향으로 느껴지는 부분"이라며 "시나몬이나, 레몬, 벌꿀처럼 다양한 향의 성분들이 복합적으로 커피에 녹아 있기 때문에 커피에서는 한 가지 맛이 아닌 다채로운 맛이 느껴지는 것"이라고 말하며 아로마 키트 시향 과정을 소개했습니다.

 

 

스타벅스는 매년 국가별로 최고의 커피전문가인 '스타벅스 커피 앰배서더'를 뽑습니다. 장광열 바리스타는 2023년 19대 스타벅스 커피 앰배서더컵 우승자입니다. 2만3000여명의 국내 스타벅스 바리스타 중 커피 지식 테스트부터 커피를 주제로 한 전문 강연 등을 거쳐 최종 선발됐습니다.

 

이러한 커피 전문가와 지역을 대표하는 스타벅스 DCM들이 올해 별다방 클래스를 맡게 됩니다. 스타벅스 DCM은 커피 추출부터 감별 및 커피 테이스팅, 커피 스토리텔링 등 스타벅스의 전문 커피 테스트 과정을 통과한 스타벅스 커피 전문가들을 말합니다. 현재 160여명이 DCM으로 활동 중입니다.

 

두 번째 클래스 별다방 브루잉 진행을 맡은 양정은 18대 스타벅스 커피 앰배서더는 브루잉에 대한 간략한 과정과 함께 핸드드립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나갔습니다. 양정은 바리스타는 원두 위에 95도의 물을 빠르게 부으면서 물을 끊어 붓는 것과 쉬지 않고 붓는 방식의 차이를 설명했습니다.

 

그는 "미국은 좀 더 빠르고 자유롭게 만드는 걸 선호해서 물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부어준다"라며 "반면 일본처럼 장인 정신이 스며든 국가나 진한 커피를 농축해서 추출하는 것을 좋아하는 국가는 물을 끊어 부으면서 성분을 많이 빼고 나중에 희석해 먹는 방식을 선호하기도 한다"고 했습니다.

 

별다방 클래스는 지난 14일까지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로 여름 시즌 신규 출시 원두 '웨스트 자바 프리앙안'과 '케냐 키린야가' 중 1종 이상을 구매한 고객 대상으로 참가 신청을 받았습니다. 오는 23일까지 스타벅스 여름 시즌 원두를 구매한 뒤 스타벅스 앱에서 선착순으로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에스프레소 체험 클래스에서는 서우람 18대 커피 앰배서더가 이탈리아 정통 에스프레소 추출 방식과 함께 다양한 재료를 조합하는 에스프레소 베리에이션 음료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에스프레소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체리 향 위스키 '디사론노'와의 조합을 추천했습니다.

 

서우람 씨는 "이탈리아에서 하루에 에스프레소를 6~7잔씩 마신다고 하지만 스트레이트로 마시는 사람은 많지 않고 보통 설탕이나 크림, 우유, 위스키 등을 넣어 취향에 맞춰 마신다"며 "이렇게 섞어 마시면 식사 후 디저트처럼 하루에도 다양한 종류로 맛볼 수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별다방 클래스는 이달 30일부터 6월 10일까지 서울·경기·부산·광주·대구 등 전국 스타벅스 163개의 거점 매장에서 진행됩니다. 시간은 약 1시간 30분 정도로 신청 인원은 매장 규모에 따라 상이합니다. 하반기에도 예정돼 있으며 올해 총 326회의 세미나를 통해 약 6500명의 고객과 만납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별다방 클래스에 오셔서 커피 취향 찾기도 하고 핸드드립 추출도 해보는 과정을 통해 가장 맛있는 커피를 맛볼 수 있을 것"이라며 "즐거우셨던 분들은 집에서 손님이 오시면 저녁 식사를 하고 나서 같이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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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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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베트남 공장 ‘포스트 100년’ 초석 놓는다

하이트진로, 베트남 공장 ‘포스트 100년’ 초석 놓는다

2024.06.19 09:00:09

베트남 타이빈성=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이트진로가 동남아시아 진출에 위한 거점으로 베트남을 점찍었습니다. K-소주 인기에 베트남이 가진 이점을 고려했을 때 하이트진로의 해외 공장 건립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습니다. '진로 대중화'를 노리는 하이트진로가 베트남 공장을 표준 삼아 글로벌 확장에 나섭니다. 19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베트남 현지 소주 공장 건립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진로소주 베트남법인을 설립한 데 이어 올해 1월 공장이 들어설 공단과 토지인프라 임대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025년 1분기 공사를 시작해 2026년 2분기부터 생산에 돌입한다는 목표입니다. 2016년 '소주 세계화'를 선포한 하이트진로는 이후 한류 열풍와 맞물려 소주 수출량이 크게 늘었습니다. 하이트진로 소주 수출액(일반소주+과일소주)은 2017년 338억원에서 2022년 1169억원으로 1000억원 고지를 넘어섰습니다. 지난해에는 1394억원을 기록해 6년 만에 4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증가하는 수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 생산시설을 건립할 필요성이 커졌고 창립 100년 첫 해외 공장을 베트남에 짓기로 했습니다. 2030년 소주 해외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해 글로벌 브랜드로서 외형을 갖추고자 하는 하이트진로에게 있어 베트남은 전략적 요충지나 다름없습니다. 하이트진로의 전략국가 17개국 중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10개국) 지역에만 6개국이 포함됐습니다. 그중에서도 동남아 중심에 위치한 베트남은 긴 해안선을 갖춰 수출입에 유리하다는 지리적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경제성장률은 연평균 6%로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생산가능인구가 국민의 70% 이상이고 인구 1억명 중 중위 연령이 32세인 '젊은 국가'입니다. 베트남 내 하이트진로 소주 판매는 최근 3개년 연평균 약 31% 성장 중이며 지난해 판매량은 베트남 진출 이후 최대치를 달성했습니다. 현지에 한류 인기가 치솟고 있다는 점은 한국 기업의 진출을 이끄는 요인입니다.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타이빈성은 수도 하노이와 인접해 국제공항과 항구, 해안도로 등 물류 접근성 확보에 용이합니다. 청년 노동력이 풍부하며 경쟁력 있는 인건비와 임대료 등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베트남 공장은 타이빈성 그란아이파크(GIP) 산업 단지 내 8만2083㎡(2만4803평) 부지에 들어섭니다. 타이빈성은 친화적인 해외 기업 투자 정책을 펼치며 다수의 기업들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경제특구 투자인센티브로 ▲법인세 15년간 우대세율 10% 적용 및 4년간 세금 면제 ▲토지세 15년 면제 ▲고정 자산을 생성하는 상품 수입세 면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응오 동 하이 타이빈성 당 서기장은 공단 홍보관에서 진행된 미디어 행사에서 "하이트진로가 해외 최초 공장을 타이빈성에 설립하는 건 산업단지의 매력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타이빈성에서 만드는 소주가 세계로 수출되길 기원하며 함께 성장하기 위해 유리한 조건을 만들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베트남 공장을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공장의 기준으로 삼을 방침입니다. 공장 관리와 인사 운영 등을 현지화하고 자체 품질 관리 기준에 국내 HACCP 기준에 맞춰 품질을 관리합니다. 통합 모니터링 체계와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생산량을 데이터화하고 실시간 재고를 관리합니다. 또 최신 양조 설비 및 최신 블렌딩 시스템을 적용해 제조공장 최적화를 도모합니다. 안전한 주조용수를 위한 고도의 수처리 시스템도 도입합니다. 그린아이파크 정수장에서 한국 수돗물 수질 기준에 적합한 ‘Clean Water’를 공급하며 하이트진로가 재차 고도 정수 처리한 뒤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정성훈 하이트진로 진로소주 베트남 법인장은 "술을 만드는 양조 공장의 위생시설부터 전 공정에 이르기까지 위해 요소가 나오지 않도록 설계할 예정"이라며 "각 나라에서 과일소주 5종에 요구하는 상표, 언어, 표시사항 등이 다른데 이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베트남 공장은 생산 1개 라인에서 주로 해외수출용 과일소주류(리큐르)를 생산하며 추후 2~3개 라인 확장까지 검토합니다. 공장 가동 첫해 목표 생산량은 100만상자로 설정했습니다. 올해 소주 해외 판매량 목표의 17%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전체의 80~90%가 수출, 나머지를 베트남 현지에 공급합니다. 소주 수요 증가에 맞춰 연간 최대 약 500상자까지 생산이 가능하다고 하이트진로 측은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으로 공장건설 인허가 후 설계에 대한 건설 허가로 이어지며 그 이후 착공에 돌입하는 일정입니다. 시공사 선정은 이르면 올해 말 진행됩니다. 투자금은 약 7700만달러(약 1060억원)입니다. 정 법인장은 "베트남 공장은 최신 설비를 구축하고 100년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대성해서 가장 효율적인 생산을 목표로 한다"며 "추후 제2의 해외 공장, 제2의 국내 공장이 건설할 때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표준공장이 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설계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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