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인더필드]내 커피 취향은?…3년 만에 돌아온 스타벅스 ‘별다방 클래스’

URL복사

Friday, May 19, 2023, 12:05:14

스타벅스 163개 매장에서 커피 세미나 진행
2023년 스타벅스 커피대사 등 전문가 강연
핸드드립·에스프레소 추출 등 프로그램 다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어떤 커피 좋아하시나요? 같은 아메리카노도 이 카페는 맛있지만 저기는 맛이 없다고 느껴본 적이 있을 겁니다. 그건 들어가는 원두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사람마다 섬세하고 다양한 커피 취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나의 커피 취향 찾기입니다."


스타벅스 커피 세미나가 새단장했습니다. 코로나19로 운영을 중단했던 행사가 약 3년 만에 '별다방 클래스'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18일 방문한 서울 소공동 스타벅스 아카데미 센터는 강의실 곳곳에 원두 향과 커피에 대한 전문가들의 열정이 가득했습니다. 

 

별다방 클래스는 스타벅스에서 제공하는 커피 소개 및 커피 추출 실습, 커피와 푸드 페어링 등 다양한 스타벅스 경험을 제공하는 고객 참여 행사입니다. 고객들은 클래스에 참가하는 동안 커피에 대한 지식을 쌓고 커피를 직접 맛보고 추출해보며 커피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는 간단한 테스트를 통한 '자신의 커피 취향 찾기', 핸드드립을 체험하는 '별다방 브루잉', 에스프레소를 내려보고 다양하게 맛보는 '에스프레소 체험' 등 3가지 섹션으로 나뉩니다. 장광열 바리스타는 수강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취향을 찾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질문을 던졌습니다.

 

그는 "맛이라는 것은 사실 미각이 아닌 수천 가지 아로마 향으로 느껴지는 부분"이라며 "시나몬이나, 레몬, 벌꿀처럼 다양한 향의 성분들이 복합적으로 커피에 녹아 있기 때문에 커피에서는 한 가지 맛이 아닌 다채로운 맛이 느껴지는 것"이라고 말하며 아로마 키트 시향 과정을 소개했습니다.

 

 

스타벅스는 매년 국가별로 최고의 커피전문가인 '스타벅스 커피 앰배서더'를 뽑습니다. 장광열 바리스타는 2023년 19대 스타벅스 커피 앰배서더컵 우승자입니다. 2만3000여명의 국내 스타벅스 바리스타 중 커피 지식 테스트부터 커피를 주제로 한 전문 강연 등을 거쳐 최종 선발됐습니다.

 

이러한 커피 전문가와 지역을 대표하는 스타벅스 DCM들이 올해 별다방 클래스를 맡게 됩니다. 스타벅스 DCM은 커피 추출부터 감별 및 커피 테이스팅, 커피 스토리텔링 등 스타벅스의 전문 커피 테스트 과정을 통과한 스타벅스 커피 전문가들을 말합니다. 현재 160여명이 DCM으로 활동 중입니다.

 

두 번째 클래스 별다방 브루잉 진행을 맡은 양정은 18대 스타벅스 커피 앰배서더는 브루잉에 대한 간략한 과정과 함께 핸드드립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나갔습니다. 양정은 바리스타는 원두 위에 95도의 물을 빠르게 부으면서 물을 끊어 붓는 것과 쉬지 않고 붓는 방식의 차이를 설명했습니다.

 

그는 "미국은 좀 더 빠르고 자유롭게 만드는 걸 선호해서 물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부어준다"라며 "반면 일본처럼 장인 정신이 스며든 국가나 진한 커피를 농축해서 추출하는 것을 좋아하는 국가는 물을 끊어 부으면서 성분을 많이 빼고 나중에 희석해 먹는 방식을 선호하기도 한다"고 했습니다.

 

별다방 클래스는 지난 14일까지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로 여름 시즌 신규 출시 원두 '웨스트 자바 프리앙안'과 '케냐 키린야가' 중 1종 이상을 구매한 고객 대상으로 참가 신청을 받았습니다. 오는 23일까지 스타벅스 여름 시즌 원두를 구매한 뒤 스타벅스 앱에서 선착순으로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에스프레소 체험 클래스에서는 서우람 18대 커피 앰배서더가 이탈리아 정통 에스프레소 추출 방식과 함께 다양한 재료를 조합하는 에스프레소 베리에이션 음료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에스프레소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체리 향 위스키 '디사론노'와의 조합을 추천했습니다.

 

서우람 씨는 "이탈리아에서 하루에 에스프레소를 6~7잔씩 마신다고 하지만 스트레이트로 마시는 사람은 많지 않고 보통 설탕이나 크림, 우유, 위스키 등을 넣어 취향에 맞춰 마신다"며 "이렇게 섞어 마시면 식사 후 디저트처럼 하루에도 다양한 종류로 맛볼 수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별다방 클래스는 이달 30일부터 6월 10일까지 서울·경기·부산·광주·대구 등 전국 스타벅스 163개의 거점 매장에서 진행됩니다. 시간은 약 1시간 30분 정도로 신청 인원은 매장 규모에 따라 상이합니다. 하반기에도 예정돼 있으며 올해 총 326회의 세미나를 통해 약 6500명의 고객과 만납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별다방 클래스에 오셔서 커피 취향 찾기도 하고 핸드드립 추출도 해보는 과정을 통해 가장 맛있는 커피를 맛볼 수 있을 것"이라며 "즐거우셨던 분들은 집에서 손님이 오시면 저녁 식사를 하고 나서 같이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우리금융 ‘우리투자증권’ 10년만에 다시 등판…임종룡의 사업다각화 시동

우리금융 ‘우리투자증권’ 10년만에 다시 등판…임종룡의 사업다각화 시동

2024.07.24 18:38:4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 소속 '우리투자증권'이 오는 8월 정식출범을 위한 카운트다운에 돌입했습니다. 2014년 6월 옛 우리투자증권(현 NH투자증권)을 매각한 우리금융그룹은 10년만에 다시 증권업으로 진출하며 비은행 사업포트폴리오 확장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24일 정례회의를 열고 한국포스증권과 우리종합금융 합병안 및 단기금융업무 인가안을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종합증권사로 업무를 영위하기 위한 한국포스증권의 투자매매업 변경 예비인가와 투자중개업 추가등록, 우리금융지주의 합병증권사(우리투자증권) 자회사 편입 승인도 의결했습니다. 이로써 지난 5월말 시작된 우리금융그룹의 우리투자증권 출범 인가절차는 마무리됐습니다. 금융당국은 민간전문가로 이뤄진 외부평가위원회 심사·실지조사를 거쳐 인가요건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관련법령상 모든 요건을 충족하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포스증권을 존속법인으로 우리종금을 흡수합병해 출범하는 증권사 사명은 '우리투자증권'으로 변경됩니다. 출범일은 8월1일입니다. 우리금융그룹은 합병증권사 출범 10년내 업계 상위 10위권(톱10) 초대형 IB로 키워낸다는 목표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우리투자증권은 현재 자기자본이 1조1500억원으로 전체 증권사 중 18위 수준입니다. 우리금융은 앞으로 증권사 추가 인수·합병(M&A)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초대형 IB'에 걸맞는 몸집 불리기에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초대형 IB가 되면 증권사가 자기자본의 2배 한도 내에서 어음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는 발행어음 사업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초대형 IB 요건은 자기자본 4조원으로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등 5개사가 지정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금융은 우리투자증권 부활을 계기로 '선도 금융그룹' 도약을 위한 그룹 비은행 경쟁력 강화에 더욱 몰입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핵심계열사인 은행은 물론 증권-보험-카드 등으로 연결되는 수익구조 다변화는 우리금융의 오랜 바람이자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이 반드시 이루고자 하는 비전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금융은 지난 6월말 동양생명과 ABL생명 대주주인 중국 다자보험그룹과 지분인수 관련 비구속적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실사 중이기도 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