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인더필드] 캠퍼 축제 ‘고카프’ 개막…2023 캠핑 트렌드는?

URL복사

Saturday, November 26, 2022, 10:11:59

25~27일 일산 킨텍스서 '고카프' 운영
감성캠핑 뜨고 '가성비' 리퍼부스 북적
‘노후대비·편리’ 중장년층 캠핑카 인기

 

고양=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진짜 필요한 것만 사려고 했는데 가성비가 좋아서 사고, 할인률이 높아 담다 보니 장바구니가 다 찼어요. 그래도 득템(좋은 물건을 얻음)에 만족합니다"

 

초보 캠퍼인 '캠린이'부터 당근마켓을 수시로 드나드는 백패킹 유저, 계절을 가리지 않는 차박 고수까지. 올해 마지막 고카프(국제아웃도어캠핑&레포츠페스티벌) 현장에는 많은 캠퍼들이 모였습니다. 지향하는 캠핑의 모습은 저마다 다르지만 이들의 목적은 하나, '즐거운 캠핑'입니다.

 

지난 25일 올해 마지막 고카프가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렸습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오는 27일까지 3일간 진행합니다. 전시품목은 ▲캠핑 ▲아웃도어 ▲레포츠로 구분되지만 아무래도 캠핑 관련 용품이 메인입니다. 레포츠 및 아웃도어 용품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픈 첫날 입구에 위치한 키오스크에서 사전등록한 입장권을 구매한 뒤 10시 20분쯤 전시장에 입장했습니다. 꽤 일찍 왔다는 기대와 달리 내부에는 이미 많은 방문객들이 전시장 배치도를 들고 분주히 이동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고카프에는 총 180여개의 기업들이 참가했습니다.


"캠핑은 분위기지" 감성파 취향 저격 아이템 가득

 

 


캠핑이란 아웃도어 활동은 예전부터 있었지만 즐기는 방식은 변하고 있습니다. 과거 자연과 가까운 곳에서 조용히 쉬거나 지인들과 야외 활동을 즐기려는 목적으로 캠핑을 갔다면, 최근에는 '감성'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감성 캠핑은 2030에게 캠핑을 '가고 싶은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휴대용 랜턴들이 내는 은은한 주광빛과 계란 모양의 알록달록한 알전구는 고객 발길을 멈춰 세우기 충분했습니다. 식기와 접시 등 원목 조리도구와 우드계열 테이블 및 의자는 가진 캠핑용품을 전부 우드 계열로 깔맞춤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캠핑용 턴테이블에서는 재즈가 흘러나왔고, 와디즈와 펀딩한 화로 공기주입기도 보였습니다. 불멍(불을 보고 멍 때리는 것)을 위한 솔방울과 화로대를 판매합니다. 크리스마스 특별전도 진행합니다. 미니 트리와 눈사람 무드등, 체크무늬 담요로 텐트를 장식하며 크리스마스 캠핑 분위기가 납니다.

 

한쪽에서는 다이너마이트 시계와 수통, 부상병동 가림막 등으로 밀리터리 감성 캠핑을 구현했습니다. 한 20대 여성은 "밀리터리 콘셉트 제품들을 이렇게 한 곳에 모아서 보니 멋있다"면서도 "밀리터리 제품을 하나둘 사면 왠지 장비와 분위기를 전부 맞춰야 할 것 같아서 고민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흔한 건 싫지만, '가성비'와 '득템'은 원해

 

 


텐트는 캠핑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제품입니다. 이번 고카프에서는 크기와 모양이 다른 수십개의 텐트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텐트업체 관계자가 직접 펌프질을 시연하며 간편하게 텐트를 설치하는 모습을 보이자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됐습니다.

 

조립식 텐트도 판매합니다. 1층은 식사와 휴식, 2층은 침실로 쓰는 구성입니다. 자녀를 동반한 부모 캠퍼들은 아이가 그네를 타거나 2층에 올라가는 모습을 보며 구매를 논의하곤 했습니다. 이외에도 탈의실용 원터치 텐트와 백패킹·육각형·터널형 등 여러 가지 텐트를 용도별로 전시했습니다.

 

리퍼 상품 부스에는 드라마에 나왔던 캠핑장비를 한곳에 모아놨습니다. 리퍼 상품은 사용상 문제는 없지만 미미한 불량 및 고객 변심에 의해 반품된 제품을 검수 과정을 거쳐 상품화한 것을 말합니다. 실제로 tvN '우리들의 블루스', KBS '삼남매가 용감하게' 등에 협찬한 제품이 소개됐습니다.

 

기능에 하자가 없는 의자와 화로대·테이블·벤치 체어·워터저그 등에 최대 50% 할인률이 적용됐습니다. 소비자들은 직접 의자에 앉아보고 직원과 상담하며 화로대 테이블을 주의 깊게 살펴봤습니다. 업체에 따르면 보유한 리퍼 상품은 일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차박 텐트 소형화·군용 컬러 부상..캠핑카 인기 꾸준

 

 


고카프는 선보이는 수많은 용품 중 상당 수가 차박용 제품입니다. 하지만 차박이라고 다 같은 차박이 아닙니다. 차박 초보라면 숙박 가능한 자차 종류(펠리세이드·렉스턴·레이 등)에 연결(도킹)할 텐트를 찾고 크기와 용도 등을 고려해 선택합니다. 이후 매트 등 실내 캠핑 용품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차박 텐트업체 관계자는 "예전과 다르게 텐트를 붙였다 떼었다 언제든 융합 형태로 쓸 수 있도록 크기가 점점 작아지는 방향으로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며 "색상도 소비자들이 택티컬(군사적)한 느낌을 선호하고 카키나 베이지 색이 유행을 타면서 이런 색 위주로 잘 나간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국내 캠핑 열풍이 뜨겁습니다. 한국무역통계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캠핑 인구는 지난해 700만명을 넘었습니다. 특히 캠핑카 수요가 늘었습니다.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캠핑카 등록 대수는 2012년 638대에서 지난해 8755대로 약 14배 증가했습니다.

 

이곳 역시 캠핑카를 보러 온 중장년층이 많았습니다. 그들은 대체로 "최근 캠핑카에 관심이 늘었다", "노후 생활을 위해 구매할 예정이다" 같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한 50대 남성은 "나이가 들수록 텐트를 치고 접는 게 불편한데 캠핑카가 있으면 어디든 내 집을 세울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매력"이라고 말했습니다.


감성 캠핑을 준비하고 가성비 좋은 상품을 싸게 구매하는 건 캠핑의 기쁨입니다. 차박과 캠핑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캠핑에서는 무엇보다 안전이 최우선시 돼야 합니다. 불씨로 인한 화재나 난로 사용 부주의로 인명 사고가 적지 않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스프레이형 소화기업체 관계자는 "안전한 캠핑을 하기 위해서는 텐트 옆에 언제든 비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 분말이나 스프레이형 소화기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며 "동계 캠핑 때는 석유 난로를 많이 사용하므로 공기 배출구 확보과 함께 일산화탄소 감지기를 꼭 챙겨 다니길 추천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