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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캠퍼 축제 ‘고카프’ 개막…2023 캠핑 트렌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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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November 26, 2022, 10:11:59

25~27일 일산 킨텍스서 '고카프' 운영
감성캠핑 뜨고 '가성비' 리퍼부스 북적
‘노후대비·편리’ 중장년층 캠핑카 인기

 

고양=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진짜 필요한 것만 사려고 했는데 가성비가 좋아서 사고, 할인률이 높아 담다 보니 장바구니가 다 찼어요. 그래도 득템(좋은 물건을 얻음)에 만족합니다"

 

초보 캠퍼인 '캠린이'부터 당근마켓을 수시로 드나드는 백패킹 유저, 계절을 가리지 않는 차박 고수까지. 올해 마지막 고카프(국제아웃도어캠핑&레포츠페스티벌) 현장에는 많은 캠퍼들이 모였습니다. 지향하는 캠핑의 모습은 저마다 다르지만 이들의 목적은 하나, '즐거운 캠핑'입니다.

 

지난 25일 올해 마지막 고카프가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렸습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오는 27일까지 3일간 진행합니다. 전시품목은 ▲캠핑 ▲아웃도어 ▲레포츠로 구분되지만 아무래도 캠핑 관련 용품이 메인입니다. 레포츠 및 아웃도어 용품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픈 첫날 입구에 위치한 키오스크에서 사전등록한 입장권을 구매한 뒤 10시 20분쯤 전시장에 입장했습니다. 꽤 일찍 왔다는 기대와 달리 내부에는 이미 많은 방문객들이 전시장 배치도를 들고 분주히 이동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고카프에는 총 180여개의 기업들이 참가했습니다.


"캠핑은 분위기지" 감성파 취향 저격 아이템 가득

 

 


캠핑이란 아웃도어 활동은 예전부터 있었지만 즐기는 방식은 변하고 있습니다. 과거 자연과 가까운 곳에서 조용히 쉬거나 지인들과 야외 활동을 즐기려는 목적으로 캠핑을 갔다면, 최근에는 '감성'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감성 캠핑은 2030에게 캠핑을 '가고 싶은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휴대용 랜턴들이 내는 은은한 주광빛과 계란 모양의 알록달록한 알전구는 고객 발길을 멈춰 세우기 충분했습니다. 식기와 접시 등 원목 조리도구와 우드계열 테이블 및 의자는 가진 캠핑용품을 전부 우드 계열로 깔맞춤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캠핑용 턴테이블에서는 재즈가 흘러나왔고, 와디즈와 펀딩한 화로 공기주입기도 보였습니다. 불멍(불을 보고 멍 때리는 것)을 위한 솔방울과 화로대를 판매합니다. 크리스마스 특별전도 진행합니다. 미니 트리와 눈사람 무드등, 체크무늬 담요로 텐트를 장식하며 크리스마스 캠핑 분위기가 납니다.

 

한쪽에서는 다이너마이트 시계와 수통, 부상병동 가림막 등으로 밀리터리 감성 캠핑을 구현했습니다. 한 20대 여성은 "밀리터리 콘셉트 제품들을 이렇게 한 곳에 모아서 보니 멋있다"면서도 "밀리터리 제품을 하나둘 사면 왠지 장비와 분위기를 전부 맞춰야 할 것 같아서 고민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흔한 건 싫지만, '가성비'와 '득템'은 원해

 

 


텐트는 캠핑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제품입니다. 이번 고카프에서는 크기와 모양이 다른 수십개의 텐트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텐트업체 관계자가 직접 펌프질을 시연하며 간편하게 텐트를 설치하는 모습을 보이자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됐습니다.

 

조립식 텐트도 판매합니다. 1층은 식사와 휴식, 2층은 침실로 쓰는 구성입니다. 자녀를 동반한 부모 캠퍼들은 아이가 그네를 타거나 2층에 올라가는 모습을 보며 구매를 논의하곤 했습니다. 이외에도 탈의실용 원터치 텐트와 백패킹·육각형·터널형 등 여러 가지 텐트를 용도별로 전시했습니다.

 

리퍼 상품 부스에는 드라마에 나왔던 캠핑장비를 한곳에 모아놨습니다. 리퍼 상품은 사용상 문제는 없지만 미미한 불량 및 고객 변심에 의해 반품된 제품을 검수 과정을 거쳐 상품화한 것을 말합니다. 실제로 tvN '우리들의 블루스', KBS '삼남매가 용감하게' 등에 협찬한 제품이 소개됐습니다.

 

기능에 하자가 없는 의자와 화로대·테이블·벤치 체어·워터저그 등에 최대 50% 할인률이 적용됐습니다. 소비자들은 직접 의자에 앉아보고 직원과 상담하며 화로대 테이블을 주의 깊게 살펴봤습니다. 업체에 따르면 보유한 리퍼 상품은 일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차박 텐트 소형화·군용 컬러 부상..캠핑카 인기 꾸준

 

 


고카프는 선보이는 수많은 용품 중 상당 수가 차박용 제품입니다. 하지만 차박이라고 다 같은 차박이 아닙니다. 차박 초보라면 숙박 가능한 자차 종류(펠리세이드·렉스턴·레이 등)에 연결(도킹)할 텐트를 찾고 크기와 용도 등을 고려해 선택합니다. 이후 매트 등 실내 캠핑 용품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차박 텐트업체 관계자는 "예전과 다르게 텐트를 붙였다 떼었다 언제든 융합 형태로 쓸 수 있도록 크기가 점점 작아지는 방향으로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며 "색상도 소비자들이 택티컬(군사적)한 느낌을 선호하고 카키나 베이지 색이 유행을 타면서 이런 색 위주로 잘 나간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국내 캠핑 열풍이 뜨겁습니다. 한국무역통계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캠핑 인구는 지난해 700만명을 넘었습니다. 특히 캠핑카 수요가 늘었습니다.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캠핑카 등록 대수는 2012년 638대에서 지난해 8755대로 약 14배 증가했습니다.

 

이곳 역시 캠핑카를 보러 온 중장년층이 많았습니다. 그들은 대체로 "최근 캠핑카에 관심이 늘었다", "노후 생활을 위해 구매할 예정이다" 같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한 50대 남성은 "나이가 들수록 텐트를 치고 접는 게 불편한데 캠핑카가 있으면 어디든 내 집을 세울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매력"이라고 말했습니다.


감성 캠핑을 준비하고 가성비 좋은 상품을 싸게 구매하는 건 캠핑의 기쁨입니다. 차박과 캠핑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캠핑에서는 무엇보다 안전이 최우선시 돼야 합니다. 불씨로 인한 화재나 난로 사용 부주의로 인명 사고가 적지 않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스프레이형 소화기업체 관계자는 "안전한 캠핑을 하기 위해서는 텐트 옆에 언제든 비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 분말이나 스프레이형 소화기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며 "동계 캠핑 때는 석유 난로를 많이 사용하므로 공기 배출구 확보과 함께 일산화탄소 감지기를 꼭 챙겨 다니길 추천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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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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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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