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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캠퍼 축제 ‘고카프’ 개막…2023 캠핑 트렌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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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November 26, 2022, 10:11:59

25~27일 일산 킨텍스서 '고카프' 운영
감성캠핑 뜨고 '가성비' 리퍼부스 북적
‘노후대비·편리’ 중장년층 캠핑카 인기

 

고양=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진짜 필요한 것만 사려고 했는데 가성비가 좋아서 사고, 할인률이 높아 담다 보니 장바구니가 다 찼어요. 그래도 득템(좋은 물건을 얻음)에 만족합니다"

 

초보 캠퍼인 '캠린이'부터 당근마켓을 수시로 드나드는 백패킹 유저, 계절을 가리지 않는 차박 고수까지. 올해 마지막 고카프(국제아웃도어캠핑&레포츠페스티벌) 현장에는 많은 캠퍼들이 모였습니다. 지향하는 캠핑의 모습은 저마다 다르지만 이들의 목적은 하나, '즐거운 캠핑'입니다.

 

지난 25일 올해 마지막 고카프가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렸습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오는 27일까지 3일간 진행합니다. 전시품목은 ▲캠핑 ▲아웃도어 ▲레포츠로 구분되지만 아무래도 캠핑 관련 용품이 메인입니다. 레포츠 및 아웃도어 용품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픈 첫날 입구에 위치한 키오스크에서 사전등록한 입장권을 구매한 뒤 10시 20분쯤 전시장에 입장했습니다. 꽤 일찍 왔다는 기대와 달리 내부에는 이미 많은 방문객들이 전시장 배치도를 들고 분주히 이동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고카프에는 총 180여개의 기업들이 참가했습니다.


"캠핑은 분위기지" 감성파 취향 저격 아이템 가득

 

 


캠핑이란 아웃도어 활동은 예전부터 있었지만 즐기는 방식은 변하고 있습니다. 과거 자연과 가까운 곳에서 조용히 쉬거나 지인들과 야외 활동을 즐기려는 목적으로 캠핑을 갔다면, 최근에는 '감성'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감성 캠핑은 2030에게 캠핑을 '가고 싶은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휴대용 랜턴들이 내는 은은한 주광빛과 계란 모양의 알록달록한 알전구는 고객 발길을 멈춰 세우기 충분했습니다. 식기와 접시 등 원목 조리도구와 우드계열 테이블 및 의자는 가진 캠핑용품을 전부 우드 계열로 깔맞춤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캠핑용 턴테이블에서는 재즈가 흘러나왔고, 와디즈와 펀딩한 화로 공기주입기도 보였습니다. 불멍(불을 보고 멍 때리는 것)을 위한 솔방울과 화로대를 판매합니다. 크리스마스 특별전도 진행합니다. 미니 트리와 눈사람 무드등, 체크무늬 담요로 텐트를 장식하며 크리스마스 캠핑 분위기가 납니다.

 

한쪽에서는 다이너마이트 시계와 수통, 부상병동 가림막 등으로 밀리터리 감성 캠핑을 구현했습니다. 한 20대 여성은 "밀리터리 콘셉트 제품들을 이렇게 한 곳에 모아서 보니 멋있다"면서도 "밀리터리 제품을 하나둘 사면 왠지 장비와 분위기를 전부 맞춰야 할 것 같아서 고민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흔한 건 싫지만, '가성비'와 '득템'은 원해

 

 


텐트는 캠핑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제품입니다. 이번 고카프에서는 크기와 모양이 다른 수십개의 텐트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텐트업체 관계자가 직접 펌프질을 시연하며 간편하게 텐트를 설치하는 모습을 보이자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됐습니다.

 

조립식 텐트도 판매합니다. 1층은 식사와 휴식, 2층은 침실로 쓰는 구성입니다. 자녀를 동반한 부모 캠퍼들은 아이가 그네를 타거나 2층에 올라가는 모습을 보며 구매를 논의하곤 했습니다. 이외에도 탈의실용 원터치 텐트와 백패킹·육각형·터널형 등 여러 가지 텐트를 용도별로 전시했습니다.

 

리퍼 상품 부스에는 드라마에 나왔던 캠핑장비를 한곳에 모아놨습니다. 리퍼 상품은 사용상 문제는 없지만 미미한 불량 및 고객 변심에 의해 반품된 제품을 검수 과정을 거쳐 상품화한 것을 말합니다. 실제로 tvN '우리들의 블루스', KBS '삼남매가 용감하게' 등에 협찬한 제품이 소개됐습니다.

 

기능에 하자가 없는 의자와 화로대·테이블·벤치 체어·워터저그 등에 최대 50% 할인률이 적용됐습니다. 소비자들은 직접 의자에 앉아보고 직원과 상담하며 화로대 테이블을 주의 깊게 살펴봤습니다. 업체에 따르면 보유한 리퍼 상품은 일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차박 텐트 소형화·군용 컬러 부상..캠핑카 인기 꾸준

 

 


고카프는 선보이는 수많은 용품 중 상당 수가 차박용 제품입니다. 하지만 차박이라고 다 같은 차박이 아닙니다. 차박 초보라면 숙박 가능한 자차 종류(펠리세이드·렉스턴·레이 등)에 연결(도킹)할 텐트를 찾고 크기와 용도 등을 고려해 선택합니다. 이후 매트 등 실내 캠핑 용품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차박 텐트업체 관계자는 "예전과 다르게 텐트를 붙였다 떼었다 언제든 융합 형태로 쓸 수 있도록 크기가 점점 작아지는 방향으로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며 "색상도 소비자들이 택티컬(군사적)한 느낌을 선호하고 카키나 베이지 색이 유행을 타면서 이런 색 위주로 잘 나간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국내 캠핑 열풍이 뜨겁습니다. 한국무역통계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캠핑 인구는 지난해 700만명을 넘었습니다. 특히 캠핑카 수요가 늘었습니다.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캠핑카 등록 대수는 2012년 638대에서 지난해 8755대로 약 14배 증가했습니다.

 

이곳 역시 캠핑카를 보러 온 중장년층이 많았습니다. 그들은 대체로 "최근 캠핑카에 관심이 늘었다", "노후 생활을 위해 구매할 예정이다" 같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한 50대 남성은 "나이가 들수록 텐트를 치고 접는 게 불편한데 캠핑카가 있으면 어디든 내 집을 세울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매력"이라고 말했습니다.


감성 캠핑을 준비하고 가성비 좋은 상품을 싸게 구매하는 건 캠핑의 기쁨입니다. 차박과 캠핑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캠핑에서는 무엇보다 안전이 최우선시 돼야 합니다. 불씨로 인한 화재나 난로 사용 부주의로 인명 사고가 적지 않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스프레이형 소화기업체 관계자는 "안전한 캠핑을 하기 위해서는 텐트 옆에 언제든 비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 분말이나 스프레이형 소화기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며 "동계 캠핑 때는 석유 난로를 많이 사용하므로 공기 배출구 확보과 함께 일산화탄소 감지기를 꼭 챙겨 다니길 추천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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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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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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