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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출시 100일 ‘크러시’ 잠실 상륙…팝업 열고 봄손님 맞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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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1, 2024, 19:02:27

롯데백화점 잠실점 3월 3일까지 크러시 팝업 운영
스탬프 이벤트 등 체험요소 강화해 MZ 방문 유도
겨울 출시·숄더리스..봄 맞이 '선긋는' 마케팅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 신제품 크러시가 잠실에 등장했습니다. 출시 100일을 맞아 팝업스토어를 열고 크러시를 경험할 수 있도록 체험요소를 강화했습니다. 플래그십스토어와 캔 제품 출시로 가정채널을 노크한 크러시가 봄을 앞두고 팝업스토어를 통해 본격적인 소비자 접점 확대에 나섭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오는 22일부터 3월 3일까지 2주간 서울 잠실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에비뉴엘 지하 1층 팝업매장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되며 주말 및 공휴일에는 오후 8시 30분까지 연장 운영합니다.

 

프리오픈일이었던 21일 방문한 팝업스토어는 '라이트 블루'톤을 활용해 멀리서도 불특정 다수에게 이곳의 주인공이 크러시임을 알리고 있었습니다. '크러시 에비뉴'를 콘셉트로 한 이번 팝업스토어는 정해진 길을 따라 체험존 사이를 이동하며 크러시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크러시 에비뉴’는 신분증 확인을 거친 뒤 입장 가능하며 팔찌와 랠리 이벤트 카드를 수령한 후 체험이 시작됩니다. 팝업은 각 스테이션별로 미션을 수행해 크러시 스탬프를 수령하는 방식으로 구성했습니다. 입장하면 크러시에 대한 키오스크 참여형 OX퀴즈를 즐길 수 있는 공간에 들어섭니다.

 

 

팝업스토어는 크러시의 3가지 가치 STAY COOL, NEW WAYS, EXPRESS YOURSELF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포토 키오스크는 크러시 광고모델인 에스파의 카리나가 등장하는 광고 장면한 재현한 포토존으로 실제 CF 속 카리나가 착용한 의상과 동일한 모델의 코트를 입고 광고 장면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크러시 포토부스에서는 크러시 패션 아이템으로 개성을 표현할 수 있으며 크러시 메시지월은 올해 원하는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단계를 완수한 후 도장을 모두 모은 참가자는 미니 사이즈 크러시 공병에 크리스탈 큐빅 등을 이용해 무드등을 만드는 크러시 무드등 만들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신제품 크러시가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만큼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젊은 층 유동인구가 많은 롯데백화점 에비뉴엘을 팝업 장소로 선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팝업스토어는 정식 오픈 전임에도 오가던 길을 멈춰 사진을 찍는 소비자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KRUSH는 '맥주는 여름을 앞두고 출시한다'는 업계 관행을 깨고 롯데칠성음료가 지난해 11월 선보인 신제품입니다. '부수다', '반하다'는 뜻의 영단어 Crush에 자사 맥주 클라우드 헤리티지를 반영해 K를 더했습니다. 올 몰트 맥주로 유러피안 홉과 홉 버스팅 기법을 통해 청량감을 끌어올렸습니다. 

 

국내 맥주 시장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가 테라와 켈리 연합작전으로 1위인 오비맥주 카스를 추격하고 있습니다. 수입맥주에서는 중국맥주의 부진과 일본맥주의 강세가 대표적입니다. 막대한 물량 공세가 이어지면서 롯데칠성음료의 기존 맥주인 클라우드의 존재감은 희미해졌습니다.

 

 

그런 만큼 크러시는 출시 초부터 기존 맥주와 선을 그으며 '4세대 맥주'임을 표방했습니다. 와류(소용돌이)를 줄여 탄산감을 살리는 숄더리스병을 차별화 요소로 도입했습니다. 캔 표면은 아이스 타일을 적용해 차가운 눈 결정의 촉감을 구현했다는 설명입니다. 빙산과 눈이 전체적인 모티브가 됐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11월 광고 캠페인 온에어로 크러시 출시를 알린 후 홍대와 강남, 수원 등에 플래그십스토어를 열고 조명, 소품 등을 통해 크러시의 시원함을 표현했습니다. 올해 들어서는 가정 맥주 시장 공략을 위해 크러시 캔 제품을 출시했으며 향후 페트 제품 등 신규 캠페인을 기획 중입니다.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크러시 출시 후 롯데칠성음료 맥주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했습니다. 이달 출시한 크러시 캔은 편의점 채널에서 500㎖ 제품이 전체 매장의 85%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품 용량·용기 다양화로 여러 상황에서 음용 가능하도록 크러시 경쟁력을 키우고 판매 채널을 넓힌다는 계획입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출시 100일이 된 크러시가 직접 소비자가 있는 공간으로 찾아가 소비자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준비한 팝업스토어"라며 "오픈 기간 크러시 모델 카리나를 비롯해 다양한 셀럽들이 방문할 예정이므로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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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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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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