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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출시 100일 ‘크러시’ 잠실 상륙…팝업 열고 봄손님 맞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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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1, 2024, 19:02:27

롯데백화점 잠실점 3월 3일까지 크러시 팝업 운영
스탬프 이벤트 등 체험요소 강화해 MZ 방문 유도
겨울 출시·숄더리스..봄 맞이 '선긋는' 마케팅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 신제품 크러시가 잠실에 등장했습니다. 출시 100일을 맞아 팝업스토어를 열고 크러시를 경험할 수 있도록 체험요소를 강화했습니다. 플래그십스토어와 캔 제품 출시로 가정채널을 노크한 크러시가 봄을 앞두고 팝업스토어를 통해 본격적인 소비자 접점 확대에 나섭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오는 22일부터 3월 3일까지 2주간 서울 잠실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에비뉴엘 지하 1층 팝업매장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되며 주말 및 공휴일에는 오후 8시 30분까지 연장 운영합니다.

 

프리오픈일이었던 21일 방문한 팝업스토어는 '라이트 블루'톤을 활용해 멀리서도 불특정 다수에게 이곳의 주인공이 크러시임을 알리고 있었습니다. '크러시 에비뉴'를 콘셉트로 한 이번 팝업스토어는 정해진 길을 따라 체험존 사이를 이동하며 크러시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크러시 에비뉴’는 신분증 확인을 거친 뒤 입장 가능하며 팔찌와 랠리 이벤트 카드를 수령한 후 체험이 시작됩니다. 팝업은 각 스테이션별로 미션을 수행해 크러시 스탬프를 수령하는 방식으로 구성했습니다. 입장하면 크러시에 대한 키오스크 참여형 OX퀴즈를 즐길 수 있는 공간에 들어섭니다.

 

 

팝업스토어는 크러시의 3가지 가치 STAY COOL, NEW WAYS, EXPRESS YOURSELF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포토 키오스크는 크러시 광고모델인 에스파의 카리나가 등장하는 광고 장면한 재현한 포토존으로 실제 CF 속 카리나가 착용한 의상과 동일한 모델의 코트를 입고 광고 장면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크러시 포토부스에서는 크러시 패션 아이템으로 개성을 표현할 수 있으며 크러시 메시지월은 올해 원하는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단계를 완수한 후 도장을 모두 모은 참가자는 미니 사이즈 크러시 공병에 크리스탈 큐빅 등을 이용해 무드등을 만드는 크러시 무드등 만들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신제품 크러시가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만큼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젊은 층 유동인구가 많은 롯데백화점 에비뉴엘을 팝업 장소로 선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팝업스토어는 정식 오픈 전임에도 오가던 길을 멈춰 사진을 찍는 소비자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KRUSH는 '맥주는 여름을 앞두고 출시한다'는 업계 관행을 깨고 롯데칠성음료가 지난해 11월 선보인 신제품입니다. '부수다', '반하다'는 뜻의 영단어 Crush에 자사 맥주 클라우드 헤리티지를 반영해 K를 더했습니다. 올 몰트 맥주로 유러피안 홉과 홉 버스팅 기법을 통해 청량감을 끌어올렸습니다. 

 

국내 맥주 시장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가 테라와 켈리 연합작전으로 1위인 오비맥주 카스를 추격하고 있습니다. 수입맥주에서는 중국맥주의 부진과 일본맥주의 강세가 대표적입니다. 막대한 물량 공세가 이어지면서 롯데칠성음료의 기존 맥주인 클라우드의 존재감은 희미해졌습니다.

 

 

그런 만큼 크러시는 출시 초부터 기존 맥주와 선을 그으며 '4세대 맥주'임을 표방했습니다. 와류(소용돌이)를 줄여 탄산감을 살리는 숄더리스병을 차별화 요소로 도입했습니다. 캔 표면은 아이스 타일을 적용해 차가운 눈 결정의 촉감을 구현했다는 설명입니다. 빙산과 눈이 전체적인 모티브가 됐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11월 광고 캠페인 온에어로 크러시 출시를 알린 후 홍대와 강남, 수원 등에 플래그십스토어를 열고 조명, 소품 등을 통해 크러시의 시원함을 표현했습니다. 올해 들어서는 가정 맥주 시장 공략을 위해 크러시 캔 제품을 출시했으며 향후 페트 제품 등 신규 캠페인을 기획 중입니다.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크러시 출시 후 롯데칠성음료 맥주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했습니다. 이달 출시한 크러시 캔은 편의점 채널에서 500㎖ 제품이 전체 매장의 85%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품 용량·용기 다양화로 여러 상황에서 음용 가능하도록 크러시 경쟁력을 키우고 판매 채널을 넓힌다는 계획입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출시 100일이 된 크러시가 직접 소비자가 있는 공간으로 찾아가 소비자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준비한 팝업스토어"라며 "오픈 기간 크러시 모델 카리나를 비롯해 다양한 셀럽들이 방문할 예정이므로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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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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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유소 들렀다 집에 가자”…티맵에 탑재된 SKT 에이닷, ‘모빌리티 AI’ 시대 연다

“주유소 들렀다 집에 가자”…티맵에 탑재된 SKT 에이닷, ‘모빌리티 AI’ 시대 연다

2025.09.17 13:39:0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이젠 티맵에서도 '에이닷'을 통해 대화형 '모빌리티 AI 에이전트'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SK텔레콤[017670]과 티맵모빌리티는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을 티맵모빌리티의 내비게이션 서비스 티맵에 적용, 차량 내 음성 안내 체계를 전면 개편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티맵의 에이닷 적용은 기존 '누구(NUGU)' 기반 음성 안내를 인공지능 서비스 에이닷으로 대체, 운전자와의 자연스럽고 유연한 상호작용을 통해 티맵을 대화형 모빌리티 AI에이전트로 발전시키기 위해 추진됐습니다. 양사는 이번 음성 안내 체계 개편으로 운전자들이 기존과 달리 정해진 명령어 없이 일상적인 대화처럼 자연스럽게 말해도 에이닷이 요청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어 티맵 이용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먼저 경유지를 포함한 경로를 한 번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가 "근처 주유소 들렀다 집에 가자"라고 말하면 목적지인 '집'과 경유지인 '주유소'를 함께 인식해 최적의 경로를 안내합니다. 또 운전자가 정확한 지명을 말하지 않아도 요청을 자동으로 교정해 적절한 후보지를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광탄면 행정 복지센터'를 '광탄면 행복 복지센터'로 잘못 말했더라도 에이닷이 장소명을 보정해 운전자에게 '광탄면 행정 복지센터'로 안내하겠다고 제안합니다. 기존에는 부정확한 지명으로 음성 검색 시 여러 유사 지명을 화면에 안내해 운전자가 선택하는 방식이었으나 이제 음성만으로 한 번에 목적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조건·테마 기반 검색 기능을 추가하는 등 정보 검색 기능도 강화했습니다. "주차 가능한 카페 찾아줘", "지금 영업하는 식당 어디야" 등 조건을 포함한 검색은 물론, "분위기 좋은 식당 가자", "아이와 함께 가기 좋은 곳 알려줘" 등 테마별 검색도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단순 경로 안내를 넘어, 운전자 요청 시 해당 장소의 ▲영업시간 ▲메뉴 ▲리뷰 요약 등 상세 정보까지 제공합니다. 단, 정보 제공은 티맵에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장소인 경우 가능합니다. 또한, 운전자의 주행 이력과 즐겨찾기 데이터를 반영한 맞춤형 응답도 가능합니다. 운전자가 "유치원으로 가자"라고 말하면 인근 유치원을 나열해 운전자에게 선택을 요청하는 대신, 즐겨찾기한 유치원을 우선적으로 추천합니다. 운전자와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연관 답변을 이어서 제공하기도 합니다. 운전자가 "근처 치과로 가자"라고 말한 뒤 곧바로 "영업 중인지 알려줘"라고 요청하면 에이닷은 치과로의 이동 경로와 함께 치과의 영업시간을 확인하고 "영업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라고 답변합니다. 이와 함께 에이닷이 도입된 티맵은 ▲실시간 교통 상황 확인 ▲전화·문자 발신 ▲플로(FLO)·멜론을 통한 음악 재생 ▲날씨·뉴스 조회 ▲일정 확인 ▲일반 검색 등 기능을 음성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음악 전체 재생 및 일정 확인은 운전자가 에이닷 계정을 티맵 계정과 연동한 경우에 가능합니다. SKT와 티맵모빌리티는 음성 안내·제어 기능을 강화한 이번 업그레이드가 티맵을 사용하는 운전자의 시선 분산을 최소화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양사는 앞으로도 고객 피드백과 주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해 차량 내 개인화 경험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17일부터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에서 우선 제공되며 iOS 운영 체제에는 순차 확대될 예정입니다. 한편, 에이닷은 7월 말 기준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한 데 이어 최근 베타 서비스로 선보인 '노트'와 '브리핑'도 출시 한 달여 만에 누적 사용자 8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지난달에는 4.0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최신 AI 기술인 '에이전틱 워크플로우'가 도입돼 에이닷이 사용자의 숨은 의도까지 파악하고 상황에 맞는 작업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티맵모빌리티는 올해 AI 기반 장소 추천 서비스 '어디갈까'에 '요즘 전국 어디갈까', 'AI해쉬태그 검색' 기능 등을 적용해 장소 탐색의 활용성을 높여왔습니다. 앞으로도 AI를 적용한 이동과 장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사용자 경험을 확장하고 '모빌리티 AI 에이전트'로 진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지훈 SKT AI사업전략본부장(부사장)은 "에이닷을 티맵에 도입함으로써 명령어 중심의 일방향적 소통을 넘어, 운전자의 의도를 이해하는 자연스러운 대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라며 "에이닷이 사용자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원하는 후속 행동까지 매끄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 고도화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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