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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오픈런 부른 ‘컬리 푸드 페스타’…8년 만에 고객 만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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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07, 2023, 08:07:38

6~9일, 컬리 론칭 8년만 첫 오프라인 축제 운영
130개 브랜드 한 자리..CJ제일제당, 풀무원 참여
김슬아 대표 "모두가 행복한 유통 생태계 기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금요일도 아니고 목요일 오전 10시 오픈이라 사람이 많지 않을 수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입장 전부터 입구에서 고객들이 줄을 서는 오픈런에 놀랐다. 10시부터 12시까지 두 시간 동안 2000명 넘게 방문했다. 컬리의 예상보다 소비자들이 컬리에 원하는 니즈가 많은 것 같다"

 

지난 6일 '2023 컬리 푸드 페스타'를 위해 찾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는 컬리 관계자의 말처럼 행사 개시와 동시에 많은 사람이 입장했고 얼마 안 돼 내부가 금세 북적였습니다. 소비자들은 입구에서 받아든 보라색 가방을 어깨에 메고 부스를 돌아다니며 가지각색의 샘플과 증정품을 차곡히 담았습니다.

 

컬리 푸드 페스타는 2014년 설립한 온라인 쇼핑몰 컬리가 론칭 후 8년 만에 처음 오프라인에서 개최하는 축제입니다. 행사는 오는 9일까지 4953㎡(약 1500평) 규모의 공간에서 진행되며 컬리의 85개 주요 파트너사를 포함해 130개 F&B(식음료) 브랜드가 참여했습니다.

 

대부분의 부스는 베스트셀러 및 신제품 시식 코너를 마련해 방문객이 샘플을 자유롭게 맛볼 수 있게 했습니다. 40여개 부스에서는 룰렛 돌리기부터 뽑기, 럭키 드로우 등 각종 이벤트를 통해 증정품을 제공했고 인기 있는 상품의 경우 이벤트 참여를 위한 대기 줄이 길게 늘어서기도 했습니다.

 

 

행사장은 컬리 베스트 브랜드로 구성한 아트홀 1관과 컬리 온니 브랜드를 모아 놓은 아트홀 2관으로 구성됩니다. 컬리 브랜드존과 입점 상담존도 아트홀 내부에 있습니다. CJ제일제당과 풀무원, 매일유업, 하림 등 식품 대기업은 1관 입구에 위치해 가장 먼저 방문객들을 맞이했습니다. 

 

지난 3월 컬리와의 협업을 알린 CJ제일제당은 이날 컬리온니 상품으로 '언제나 향긋한 골든퀸쌀밥'을 공개했습니다. 연내 컬리온니 제품 출시 계획을 전한 뒤 4개월 만에 컬리 푸드 페스타에서 첫선을 보인 겁니다. 비비고와 햇반솥반 신제품에도 소비자들은 관심을 나타났습니다.

 

바로 옆 풀무원 지구식단 부스에서는 식물성 재료로 만든 떡볶이, 만두, 볶음밥, 햄 꼬치 등을 미니 도시락에 담아 방문객들에게 제공했습니다. 풀무원 부스 관계자는 "10시부터 방문객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시간당 100~150명 정도 다녀가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부스는 크게 ▲커피·베이커리·디저트 브랜드를 모은 '달콤한 도시' ▲치즈·파스타·그릭요거트 브랜드의 '풍미의 조건' ▲간편식·샐러드를 볼 수 있는 '가장 빠른 행복' ▲국·반찬·젓갈 등 집밥과 관련된 '천만의 집밥' ▲쌀·한우·채소·어묵 등 재료가 주제인 '요리의 시작' 등 총 5가지 테마로 구성됐습니다.

 

 

컬리 측은 "온라인몰 특성상 고객은 후기나 사진을 보고 구매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컬리는 고객과 한 번 만나는 순간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예전부터 해왔다"며 "올해 코로나가 끝나가고 있기도 하고 여러 시기를 고려해 이번 기회에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브랜드 존에는 식재료에 대한 컬리의 철학을 담았습니다. 1관에서는 한 달에 한 번씩 진행하는 '에피큐어(미식가)' 콘텐츠와 커피, 치즈 등 식재료에 대한 이야기를 풀었습니다. 특히 2관은 물류센터를 모티브로 컬리 주요 상품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했습니다. 포토존도 곳곳에 마련했습니다.

 

한 모녀 방문객은 "이렇게 먹을 것을 많이 주는 줄 모르고 식사를 하고 왔는데 후회된다. 한 번에 다양하게 시식할 수 있었던 풀무원 지구식단 부스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면서 "음료까지 받았는데 시식할 공간이 따로 없어 서서 먹어야 했던 건 조금 불편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외에도 아트홀 2관에는 강남면옥, 광화문미진, 블루보틀 등 32곳의 컬리온니 업체들이 이번 페스타에 함께 했습니다. 그중에는 컬리가 2020년 론칭한 샛별배송 꽃 배달 플랫폼 '농부의 꽃'도 한편에 자리했습니다. 농부의 꽃에서 선착순으로 나눠준 꽃송이는 얼마 안 가 동이 났습니다.

 

 

농부의 꽃 관계자는 "컬리온니 브랜드로 식료품과 함께 꽃을 새벽 배송한다"며 "4년 전 제안했던 모든 플랫폼에서 농부의 꽃을 받아주지 않았지만 컬리의 김슬아 대표가 한 번 해보자고 한 뒤 입점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정확한 수치 공개는 어렵지만 매출도 꾸준히 오름세"라고 했습니다.

 

오는 8일까지 소규모 컨퍼런스도 개최합니다. 첫째 날 키노트 스피커로 나선 김슬아 컬리 대표는 "그간 컬리는 직매입 구조, 상품 다양성 확보, 고객 피드백에 대한 집착, 친환경 포장재 등을 통해 혁신을 이뤄왔다"며 "생산자와 업계 종사자 모두 행복한 유통 생태계 구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행사 기간 컬리앱에서도 '온라인 푸드 페스타 기획전'을 진행합니다. 간편식, 베이커리, 디저트 등 행사장에서 선보인 530여개 상품을 최대 40%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컬리 앱에서 티켓을 구매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1만원권 쿠폰을 제공합니다.

 

컬리 관계자는 "컬리의 오프라인 행사는 올해가 처음이라서 이번 페스타를 마치고 나면 내부적으로 검토한 뒤 추후 진행 여부를 결정하지 않을까 싶다"며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약 1만5000명의 방문객이 현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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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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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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