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인더필드] 오픈런 부른 ‘컬리 푸드 페스타’…8년 만에 고객 만난다

URL복사

Friday, July 07, 2023, 08:07:38

6~9일, 컬리 론칭 8년만 첫 오프라인 축제 운영
130개 브랜드 한 자리..CJ제일제당, 풀무원 참여
김슬아 대표 "모두가 행복한 유통 생태계 기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금요일도 아니고 목요일 오전 10시 오픈이라 사람이 많지 않을 수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입장 전부터 입구에서 고객들이 줄을 서는 오픈런에 놀랐다. 10시부터 12시까지 두 시간 동안 2000명 넘게 방문했다. 컬리의 예상보다 소비자들이 컬리에 원하는 니즈가 많은 것 같다"

 

지난 6일 '2023 컬리 푸드 페스타'를 위해 찾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는 컬리 관계자의 말처럼 행사 개시와 동시에 많은 사람이 입장했고 얼마 안 돼 내부가 금세 북적였습니다. 소비자들은 입구에서 받아든 보라색 가방을 어깨에 메고 부스를 돌아다니며 가지각색의 샘플과 증정품을 차곡히 담았습니다.

 

컬리 푸드 페스타는 2014년 설립한 온라인 쇼핑몰 컬리가 론칭 후 8년 만에 처음 오프라인에서 개최하는 축제입니다. 행사는 오는 9일까지 4953㎡(약 1500평) 규모의 공간에서 진행되며 컬리의 85개 주요 파트너사를 포함해 130개 F&B(식음료) 브랜드가 참여했습니다.

 

대부분의 부스는 베스트셀러 및 신제품 시식 코너를 마련해 방문객이 샘플을 자유롭게 맛볼 수 있게 했습니다. 40여개 부스에서는 룰렛 돌리기부터 뽑기, 럭키 드로우 등 각종 이벤트를 통해 증정품을 제공했고 인기 있는 상품의 경우 이벤트 참여를 위한 대기 줄이 길게 늘어서기도 했습니다.

 

 

행사장은 컬리 베스트 브랜드로 구성한 아트홀 1관과 컬리 온니 브랜드를 모아 놓은 아트홀 2관으로 구성됩니다. 컬리 브랜드존과 입점 상담존도 아트홀 내부에 있습니다. CJ제일제당과 풀무원, 매일유업, 하림 등 식품 대기업은 1관 입구에 위치해 가장 먼저 방문객들을 맞이했습니다. 

 

지난 3월 컬리와의 협업을 알린 CJ제일제당은 이날 컬리온니 상품으로 '언제나 향긋한 골든퀸쌀밥'을 공개했습니다. 연내 컬리온니 제품 출시 계획을 전한 뒤 4개월 만에 컬리 푸드 페스타에서 첫선을 보인 겁니다. 비비고와 햇반솥반 신제품에도 소비자들은 관심을 나타났습니다.

 

바로 옆 풀무원 지구식단 부스에서는 식물성 재료로 만든 떡볶이, 만두, 볶음밥, 햄 꼬치 등을 미니 도시락에 담아 방문객들에게 제공했습니다. 풀무원 부스 관계자는 "10시부터 방문객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시간당 100~150명 정도 다녀가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부스는 크게 ▲커피·베이커리·디저트 브랜드를 모은 '달콤한 도시' ▲치즈·파스타·그릭요거트 브랜드의 '풍미의 조건' ▲간편식·샐러드를 볼 수 있는 '가장 빠른 행복' ▲국·반찬·젓갈 등 집밥과 관련된 '천만의 집밥' ▲쌀·한우·채소·어묵 등 재료가 주제인 '요리의 시작' 등 총 5가지 테마로 구성됐습니다.

 

 

컬리 측은 "온라인몰 특성상 고객은 후기나 사진을 보고 구매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컬리는 고객과 한 번 만나는 순간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예전부터 해왔다"며 "올해 코로나가 끝나가고 있기도 하고 여러 시기를 고려해 이번 기회에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브랜드 존에는 식재료에 대한 컬리의 철학을 담았습니다. 1관에서는 한 달에 한 번씩 진행하는 '에피큐어(미식가)' 콘텐츠와 커피, 치즈 등 식재료에 대한 이야기를 풀었습니다. 특히 2관은 물류센터를 모티브로 컬리 주요 상품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했습니다. 포토존도 곳곳에 마련했습니다.

 

한 모녀 방문객은 "이렇게 먹을 것을 많이 주는 줄 모르고 식사를 하고 왔는데 후회된다. 한 번에 다양하게 시식할 수 있었던 풀무원 지구식단 부스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면서 "음료까지 받았는데 시식할 공간이 따로 없어 서서 먹어야 했던 건 조금 불편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외에도 아트홀 2관에는 강남면옥, 광화문미진, 블루보틀 등 32곳의 컬리온니 업체들이 이번 페스타에 함께 했습니다. 그중에는 컬리가 2020년 론칭한 샛별배송 꽃 배달 플랫폼 '농부의 꽃'도 한편에 자리했습니다. 농부의 꽃에서 선착순으로 나눠준 꽃송이는 얼마 안 가 동이 났습니다.

 

 

농부의 꽃 관계자는 "컬리온니 브랜드로 식료품과 함께 꽃을 새벽 배송한다"며 "4년 전 제안했던 모든 플랫폼에서 농부의 꽃을 받아주지 않았지만 컬리의 김슬아 대표가 한 번 해보자고 한 뒤 입점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정확한 수치 공개는 어렵지만 매출도 꾸준히 오름세"라고 했습니다.

 

오는 8일까지 소규모 컨퍼런스도 개최합니다. 첫째 날 키노트 스피커로 나선 김슬아 컬리 대표는 "그간 컬리는 직매입 구조, 상품 다양성 확보, 고객 피드백에 대한 집착, 친환경 포장재 등을 통해 혁신을 이뤄왔다"며 "생산자와 업계 종사자 모두 행복한 유통 생태계 구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행사 기간 컬리앱에서도 '온라인 푸드 페스타 기획전'을 진행합니다. 간편식, 베이커리, 디저트 등 행사장에서 선보인 530여개 상품을 최대 40%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컬리 앱에서 티켓을 구매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1만원권 쿠폰을 제공합니다.

 

컬리 관계자는 "컬리의 오프라인 행사는 올해가 처음이라서 이번 페스타를 마치고 나면 내부적으로 검토한 뒤 추후 진행 여부를 결정하지 않을까 싶다"며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약 1만5000명의 방문객이 현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