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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아이리쉬 위스키 신제품 꺼낸 페르노리카 “논 스카치 시장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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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3, 2023, 17:11:22

싱글 팟 스틸 위스키 ‘레드브레스트 15년’ 론칭
작년 국내 논스카치 위스키 비율 5년새 3.6배 ↑
12년산 이어 신제품 1년 만..라인업 확장 속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트렌드를 보면 스카치 위스키보다 더 빨리 성장하는 게 논 스카치 위스키 시장이다. 페르노리카코리아의 포트폴리오는 방대하다. 스카치 위스키뿐 아니라 논 스카치 위스키 시장의 성장도 주도할 수 있으며 그 중심에 있는 것이 아이리쉬 위스키다.”

 

미구엘 파스칼 페르노리카 코리아 마케팅 총괄 전무는 13일 서울 강남구 메종 르 서클에서 진행된 ‘레스 브레스트 15년’ 한국 론칭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신제품을 출시하며 성장하고 있는 한국의 논 스카치 위스키 시장을 이끌겠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레드브레스트는 1800년대부터 이어진 아일랜드의 위스키 제조 방식 '싱글 팟 스틸'을 적용해 위스키를 생산하는 브랜드입니다. 싱글 팟 위스키는 발아하지 않은 생보리와 몰트(발아 보리)를 혼합해 구리 단식 증류기에서 만들어집니다. 총 3회의 증류 과정을 거쳐 부드러움과 풍미를 끌어올렸습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침체하던 국내 위스키 시장은 전환점을 맞게 됩니다. 홈술·혼술 문화가 확산하면서 주류 트렌드가 달라졌고 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인 MZ세대를 중심으로 새로운 위스키 소비 문화가 형성됐습니다. 위스키가 '아재 술'에서 '핫한 술'로 부상한 순간입니다.

 

한국의 위스키 시장은 이끌어온 건 스카치 위스키입니다. 전체 시장 규모로 보면 스카치 위스키 점유율이 여전히 높습니다. 하지만 최근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스카치 위스키 외 아이리쉬와 버번에서 새로운 브랜드가 국내 시장에 대거 등장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미구엘 파스칼 전무는 "현재 위스키 시장의 글로벌 동향을 살펴보면 아직까지 스카치 위스키의 시장 점유율이 높긴 하다"며 "하지만 아이리쉬 및 버번 위스키 등 논 스카치 위스키가 지난 5년 간(2014년~2019년) 적게는 3.6%에서 최대 15.3%까지 성장한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역시 글로벌 시장과 유사한 흐름입니다. 국제주류연구기관 IWSR에 따르면 국내 수입 위스키 시장에서 블랜디드 스카치 비중이 2017년 81.5%에서 지난해 51.4%로 30.1%p 떨어졌지만, 같은 기간 논 스카치 위스키(아이리쉬, 버번 등) 비율은 8.8%에서 지난해 31.7%로 5년 사이 3.6배 증가했습니다.

 

한 가지 제품이나 브랜드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종류와 방법을 선호하는 MZ세대 주류 성향이 위스키 시장에도 반영되고 있다는 해석입니다. 실제로 정통 스카치 위스키 외 다양한 카테고리의 위스키 제품을 찾는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미구엘 파스칼 전무는 "세계 위스키 시장 동향이 국내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한다"며 "특히 한국은 위스키 시장 자체가 성장하고 있어 아이리쉬 및 버번 등 논 스카치 위스키 시장이 동반 성장하기에 더할 나위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페르노리카 코리아의 레드브레스트 신제품은 지난해 12년산 출시 이후 1년 만입니다. 레드브레스트 15년은 싱글 팟 스틸 제조방식을 기본으로 최상급 버번 캐스크와 셰리 캐스크에서 최소 15년 이상 숙성된 원액으로 만들었습니다. 필 캐스크와 리필 캐스크를 함께 사용한 게 특징입니다.

 

 

이번 레드브레스트 15년 국내 론칭을 기념해 페르노리카의 아이리쉬 위스키 증류소를 총괄하는 빌리 레이튼 마스터 블렌더와 케빈 오고먼 마스터 디스틸러가 방한했습니다.

 

빌리 레이튼 마스터 블렌더는 "레드브레스트 15년 같은 경우 12년과 비교해서 가장 큰 차이는 연산인데 그냥 3년을 더한 것은 아니다"라며 "15년은 리필 캐스크를 사용하며 기존 미들턴 증류소의 특징적인 향미가 제품에 더 많이 풍겨나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쓰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한국 위스키 시장은 몇 년 새 괄목한 만한 성장을 보여준, 전 세계가 주목하는 시장 중 하나"라며 "레드브레스트가 아이리쉬 위스키의 근본이 되는 오랜 전통을 고수해 온 브랜드인 만큼 한국 소비자들에게 무한한 영감을 선사하는 위스키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오는 18일까지 메종 르 써클에서 레드브레스트 15년은 물론 크래프트 버번 위스키 래빗홀의 신제품 '래빗홀 데어린저'를 함께 만날 수 있는 전시회를 진행합니다. 수도권 주요 몰트바 바텐더 및 국내 위스키 애호가들을 초청할 예정입니다.

 

레드브레스트 15년의 알코올 도수는 46도로 12년(40도)보다 높습니다. 출고가는 16만원입니다. 신제품은 전국 주요 몰트바 업장을 비롯해 주요 백화점 및 주류전문점 등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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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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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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