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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인구 절벽 마주한 한국, 소비 인구 증가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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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07, 2024, 16:08:16

야놀자리서치 ‘대한민국 관광대국의 길’ 출간 간담회
"인바운드 증가가 소비 증가" 등 관광 '나비효과' 주목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야놀자가 여행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로드맵을 공개했습니다. 외국인을 한국에 자주 오게 만들기 위한 전략들이 357쪽 분량의 신간에 담겼습니다. 인바운드 관광이 활성화할 경우 한국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 해결을 돕고 새로운 국가 성장동력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야놀자리서치는 ‘대한민국 관광대국의 길’ 도서 출판을 기념해 7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호텔에서 관광 경쟁력 강화 로드맵을 공유하는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야놀자리서치는 데이터 기반 관광 산업 현황을 연구하는 국내 최초 여행산업 전문 독립 연구기관입니다. 이번 신간은 인바운드 여행의 현재와 미래를 분석한 도서입니다. 6가지 주요 전략의 앞 자를 따 만든 ‘UNLOCK Korea(한국 관광의 문을 열다)’가 핵심 키워드입니다.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는 영상 인사말에서 "관광산업이 여행과 숙박을 넘어 지역 경제와 문화 측면에서도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방향성과 전략을 정리했다"며 "야놀자가 보유한 기술 경쟁력과 콘텐츠·인벤토리를 모두 활용해 국가 경쟁력을 다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UNLOCK Korea의 6가지 전략은 ▲인바운드 관광 활성화 ▲한국만의 고유한 상품·서비스 고도화 ▲인프라 혁신을 통한 외국인 관광객 경험 개선 ▲디지털 혁신으로 관광객 편의성 향상 ▲컨트롤타워로서의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관광산업 범위 재정립과 KPI 수립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야놀자리서치는 다양한 사회구조적 문제에 대한 언급으로 개회사를 열었습니다.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생산가능 인구 감소와 지방 소멸 가속화, 수도권 집중으로 인한 포화 등을 한국이 직면한 문제로 들었습니다. 이어 외래 관광객 증가가 소비 인구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며 관광산업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장수청 미국 퍼듀대학교 교수는 "앞으로는 제조업이 아닌 다른 산업을 일으켜야 하는데 관광산업이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며 "인바운드 관광이라는 것은 외국인이 국내에 들어오는 것이다. 소비가 늘어나면 실질적으로 수출이 늘어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야놀자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외래 관광객은 1인당 평균 168만원을 소비하며 이는 내국인 연간 소비 (1810만원) 대비 9% 수준입니다. 관광객 1명 증가는 0.09명의 소비 인구 증가 효과가 있다는 주장입니다. 2019년 기준(인바운드 인구 1750만) 163만명의 '소비 인구' 증가 효과가 있었다는 겁니다.

 

또 한국 재방문율을 높이는 핵심 전략으로 한국 문화 자산을 활용한 숙박 문화 브랜딩과 지역별 스토리 개발, 쇼핑·미식 등 관광객의 반복적인 소비 활동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내국인에게 인기 있는 서울 성수동 등 인트라바운드를 겨냥한 관광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외국인이 한국을 여행하면서 겪게 되는 대표적인 불편함으로는 원하는 길 찾기와 본인 인증, 해외카드 결제 제한 등이 꼽힙니다. 야놀자리서치는 방한 여행의 장벽을 해소할 열쇠로 디지털 혁신을 제시한 이유기도 합니다.

 

장 대표는 "한국에서는 구글 맵 연동이 잘 안 되고 영어 표기가 다르다. 본인 인증은 외국인에게 제일 어렵다. 온라인에서 외국 신용카드는 아예 받지 않는다"며 "한국이 관광대국으로 가기 위해 국가적으로 육성하겠다는 관점이 필요하다. 야놀자리서치가 제안하는 전략이 UNLOCK Korea"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숙박, 커머스, 배달, 택시 호출 등 각 분야 로컬 플랫폼들과의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 연동을 통해 하나의 게이트웨이 앱을 구축한다면 외국인들이 여행 중 겪는 병목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의견도 내놨습니다. 

 

여기에 편리한 한국 여행을 위한 생성형 인공지능과 대규모 언어 모델 등 차세대 기술의 필요성도 언급했습니다. 또 식음료업, 여객 사업 및 관광 관련 솔루션·기술 산업도 관광업을 이루는 요소로 인정해야 한다며 관광 산업의 범위를 재정립하는 방안도 논의됐습니다.

 

아울러 관광 산업에도 마케팅에서 활용하는 ‘AARRR(유입-방문-수익-유지-추천)’ 측정 프레임워크를 접목해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육성하자는 제안이 이어졌습니다. 관광업 발달 국가들이 독립된 행정 기관이나 차관급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역할 또한 당부했습니다. 

 

박성식 야놀자리서치 대표는 "문화·예술 콘텐츠, IT 기술력 등으로 한국이 전 세계적 주목을 받고 있는 골든타임을 맞이해 방한 관광 활성화 방안 모색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자리를 마련했다"며 "민·관·학 영역을 뛰어넘는 협력을 이끌어내고 인바운드 관광을 증진시키는 데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의 피해 기업 중 하나인 야놀자는 이날 고객과 제휴 점주들에 대한 위로와 함께 관광업계 신뢰 회복을 공언했습니다. 이수진 대표는 "야놀자는 관광업계의 신뢰 회복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안전한 여행 환경 구축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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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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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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