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인더필드] 노브랜드 버거, 창업비 1억 초반이면 ‘사장님’으로 모신다

URL복사

Thursday, May 08, 2025, 14:05:37

신규 가맹 모델 '콤팩트 매장'..1억원에 창업 가능
중량 30% 늘리고 30% 저렴한 가성비 신메뉴 출시
강승협 신세계푸드 대표 “2030년까지 업계 TOP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해 1분기에만 자영업자 수가 작년과 비교해 1만명 이상 줄었다고 한다. 자영업의 어려운 창업 환경과 가맹점주의 경영 부담은 저희에게 버거의 본질과 함께 중요한 과제다. 버거 가격에 이어 창업 비용도 노브랜드답게 하겠다."

 

신세계푸드가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프렌차이즈 노브랜드 버거의 신규 가맹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꺾이지 않는 고물가로 국내 외식업계 성장이 한계에 봉착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노브랜드 버거가 창업 비용을 대폭 낮춘 소형 타입 매장으로 가맹점 확대에 속도를 낸다는 전략입니다.

 

이날 노브랜드 버거가 공개한 신규 가맹모델은 49.6㎡(15평) 규모의 ‘콤팩트 매장’입니다. 82.5㎡(25평) 규모의 기존 스탠다드 모델은 간판과 인테리어, 설비 등 점포 개설에 약 1억8000만원의 비용이 필요했습니다. 콤펙트 매장은 초기 창업 비용(가맹금 포함)이 약 1억500만원으로 스탠다드 모델의 60% 수준까지 낮춘 게 특징입니다.

 

강승협 신세게푸드 대표는 "노브랜드가 추구하는 핵심은 가장 본질적인 핵심 기능은 남기고 불필요한 비용은 제거해 고객이 누릴 수 있는 가치를 높이자는 것"이라며 "새로운 가맹 모델은 예비 창업주들이 훨씬 가볍게 사업을 출발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창업 비용을 낮추기 위해 신규 매장 인테리어 시 공사 매뉴얼을 단순화했습니다. 공사 기간을 3주로 단축했고 매장 마감재의 종류는 14가지로 간소화했습니다. 주방 공간은 건식 주방으로 변경해 바닥 공사 비용을 줄였고 생산 설비는 동일하게 적용해 버거 생산량은 유지했습니다. 평당 좌석 수는 기존 대비 35% 많이 배치해 공간 효율을 높였고 간판 디자인도 단순화했습니다.

 

 

노브랜드 버거는 신규 가맹 모델을 적극 활용해 총 거래액(GMV)을 지난해 1200억원에서 오는 2030년 7000억원 수준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산입니다.

 

강 대표는 "노브랜드 가치를 담은 신규 가맹 모델은 가맹점주들의 창업 부담을 덜어주고 노브랜드 버거 사업이 성장하는 데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신규 가맹 모델을 통한 사업 확장으로 2030년까지 버거 업계 Top 3에 진입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콤팩트 가맹 모델에는 매장 방문 대신 버거 포장과 배달 이용 고객 비중이 점점 증가하는 소비 트렌드도 반영했습니다. 실제 노브랜드 버거 배달과 포장 매출 비중은 지난해 50% 중반에서 올해 60% 후반까지 늘어났습니다.

 

김규식 신세계푸드 프랜차이즈 담당 상무는 "상권 분석을 더욱 세분화해서 배달과 포장 비중이 높은 지역에는 콤팩트 매장을 최적화 모델로 적용 가능하다"며 "신규 상권 창출로 노브랜드 버거 성장 경쟁력이 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습니다.

 

기존 운영 중인 메뉴들도 버거 핵심 재료들을 개선했습니다. 패티는 불향을 더해 풍미를 높였고 번(빵)은 촉촉하고 부드러운 빵으로 교체했습니다. 기본 소스는 무염버터와 파마산 치즈를 더했습니다.

 

이와 함께 신메뉴 출시로 홍보 효과 극대화를 노립니다. ‘NBB어메이징 더블’은 최근 더블 패티 수요가 증가하는 소비 트랜드를 반영한 제품입니다. 신세계푸드에 따르면 더블 패티 버거 판매 비중은 지난해 1분기 12%에서 올해 18%까지 상승했습니다. 

 

 

신메뉴는 업계 더블 패티 버거 대비 패티 중량을 30% 늘리는 한편 가격은 30%가량 저렴한 4500원(단품)으로 설정해 가성비를 앞세웠습니다. 

 

2019년 8월 등장한 노브랜드 버거는 론칭 1년 8개월 만에 업계 최단 기간 100호점, 2023년 1월 200호점 돌파 등 빠르게 덩치를 키우는 듯했으나 현재 성장세가 둔화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노브랜드 버거 매장(출점 수 기준)은 2023년 246호점에서 지난해 265호점, 올해 279호점에 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원재료비를 포함해 각종 매장 운영을 위한 직간접 비용 상승을 이유로 버거 및 사이드 판매 가격을 올려 가성비 버거로서의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도 늘고 있는 실정입니다. 노브랜드 버거는 이번 신규 가맹모델 도입과 신메뉴가 브랜드의 가성비 경쟁력 강화에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 상무는 "노브랜드 버거의 가성비 전략은 경쟁사 메뉴 대비 90% 수준의 가격을 유지하는 게 기본 원칙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자체 공장과 충분한 R&D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원가를 낮춘 좋은 품질의 재료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앞으로도 가성비 메뉴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2025.08.07 17:16:5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가 1958년 '보험은 믿음을 주는 수단'이라며 설립한 '대한교육보험'을 모태로 한 교보생명이 창립 67주년을 맞았습니다. 선친의 유지를 이어 교보생명을 이끌고 있는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을 위한 여정에서 '고객중심경영'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7일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고객중심의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고객의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경영활동 전반에 적극 활용하는 'VOC경영'에 속도를 내자고 임직원에 당부했습니다. 교보생명은 고객요청사항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2021년 12월 VOC경영지원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객불만이나 의견접수부터 처리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게 특징입니다. 데이터 기반 분석툴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교보생명 VOC경영지원시스템은 고객의 소리가 업무혁신으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민원을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에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또 교보생명 소비자보호센터는 VOC경영지원시스템에 접수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서간 협의를 거쳐 신속히 해결하며 주요사안은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와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거쳐 경영층 의사결정까지 이어집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의 AI 문해력 강화도 주문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AI 기술 활용역량은 보험산업 핵심경쟁력이 됐다"며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DX(디지털전환) 선도회사를 만들자"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보험산업에 닥친 위기와 업계의 과열경쟁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창립 67주년 기념사에서 "보험산업은 저성장·저출생·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침체, 금리인하 추세, 재무건전성 규제강화가 겹치며 성장성·수익성·건전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위기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는 신계약마진(CSM) 확보를 위한 과열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시장은 더 혼탁해지고 있다"며 "업계간 과열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고 부연했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 현장검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올 1분기에만 1000억원 넘는 법인보험대리점(GA) 설계사 스카우트 비용이 지출될 정도로 보험업계의 과도한 스카우트 경쟁에 따라 승환계약이나 불완전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여겨집니다. 승환은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보장내용이 비슷한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시장이 포화되면서 기존 고객이 가입한 상품의 보장범위를 바꿔 동일상품에 재가입시키는 '업셀링' 사례가 늘고 이는 곧 기존 계약 중도소멸로 인한 금전적 손실, 보험료 상승 등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을 향해 "보험시장이 혼탁해져도 교보생명만은 고객역경 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숭고한 정신을 고객·시장에 바르게 알리며 영업·마케팅을 실천하자"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그간 신창재 의장은 각종 대내외 행사에서 줄곧 "생명보험이야말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다른 이들이 이웃사랑 마음으로 도와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회제도"라며 "보험영업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이 아니라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라는 지론을 설파해왔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이날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에 도전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