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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노브랜드 버거, 창업비 1억 초반이면 ‘사장님’으로 모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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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8, 2025, 14:05:37

신규 가맹 모델 '콤팩트 매장'..1억원에 창업 가능
중량 30% 늘리고 30% 저렴한 가성비 신메뉴 출시
강승협 신세계푸드 대표 “2030년까지 업계 TOP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해 1분기에만 자영업자 수가 작년과 비교해 1만명 이상 줄었다고 한다. 자영업의 어려운 창업 환경과 가맹점주의 경영 부담은 저희에게 버거의 본질과 함께 중요한 과제다. 버거 가격에 이어 창업 비용도 노브랜드답게 하겠다."

 

신세계푸드가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프렌차이즈 노브랜드 버거의 신규 가맹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꺾이지 않는 고물가로 국내 외식업계 성장이 한계에 봉착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노브랜드 버거가 창업 비용을 대폭 낮춘 소형 타입 매장으로 가맹점 확대에 속도를 낸다는 전략입니다.

 

이날 노브랜드 버거가 공개한 신규 가맹모델은 49.6㎡(15평) 규모의 ‘콤팩트 매장’입니다. 82.5㎡(25평) 규모의 기존 스탠다드 모델은 간판과 인테리어, 설비 등 점포 개설에 약 1억8000만원의 비용이 필요했습니다. 콤펙트 매장은 초기 창업 비용(가맹금 포함)이 약 1억500만원으로 스탠다드 모델의 60% 수준까지 낮춘 게 특징입니다.

 

강승협 신세게푸드 대표는 "노브랜드가 추구하는 핵심은 가장 본질적인 핵심 기능은 남기고 불필요한 비용은 제거해 고객이 누릴 수 있는 가치를 높이자는 것"이라며 "새로운 가맹 모델은 예비 창업주들이 훨씬 가볍게 사업을 출발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창업 비용을 낮추기 위해 신규 매장 인테리어 시 공사 매뉴얼을 단순화했습니다. 공사 기간을 3주로 단축했고 매장 마감재의 종류는 14가지로 간소화했습니다. 주방 공간은 건식 주방으로 변경해 바닥 공사 비용을 줄였고 생산 설비는 동일하게 적용해 버거 생산량은 유지했습니다. 평당 좌석 수는 기존 대비 35% 많이 배치해 공간 효율을 높였고 간판 디자인도 단순화했습니다.

 

 

노브랜드 버거는 신규 가맹 모델을 적극 활용해 총 거래액(GMV)을 지난해 1200억원에서 오는 2030년 7000억원 수준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산입니다.

 

강 대표는 "노브랜드 가치를 담은 신규 가맹 모델은 가맹점주들의 창업 부담을 덜어주고 노브랜드 버거 사업이 성장하는 데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신규 가맹 모델을 통한 사업 확장으로 2030년까지 버거 업계 Top 3에 진입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콤팩트 가맹 모델에는 매장 방문 대신 버거 포장과 배달 이용 고객 비중이 점점 증가하는 소비 트렌드도 반영했습니다. 실제 노브랜드 버거 배달과 포장 매출 비중은 지난해 50% 중반에서 올해 60% 후반까지 늘어났습니다.

 

김규식 신세계푸드 프랜차이즈 담당 상무는 "상권 분석을 더욱 세분화해서 배달과 포장 비중이 높은 지역에는 콤팩트 매장을 최적화 모델로 적용 가능하다"며 "신규 상권 창출로 노브랜드 버거 성장 경쟁력이 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습니다.

 

기존 운영 중인 메뉴들도 버거 핵심 재료들을 개선했습니다. 패티는 불향을 더해 풍미를 높였고 번(빵)은 촉촉하고 부드러운 빵으로 교체했습니다. 기본 소스는 무염버터와 파마산 치즈를 더했습니다.

 

이와 함께 신메뉴 출시로 홍보 효과 극대화를 노립니다. ‘NBB어메이징 더블’은 최근 더블 패티 수요가 증가하는 소비 트랜드를 반영한 제품입니다. 신세계푸드에 따르면 더블 패티 버거 판매 비중은 지난해 1분기 12%에서 올해 18%까지 상승했습니다. 

 

 

신메뉴는 업계 더블 패티 버거 대비 패티 중량을 30% 늘리는 한편 가격은 30%가량 저렴한 4500원(단품)으로 설정해 가성비를 앞세웠습니다. 

 

2019년 8월 등장한 노브랜드 버거는 론칭 1년 8개월 만에 업계 최단 기간 100호점, 2023년 1월 200호점 돌파 등 빠르게 덩치를 키우는 듯했으나 현재 성장세가 둔화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노브랜드 버거 매장(출점 수 기준)은 2023년 246호점에서 지난해 265호점, 올해 279호점에 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원재료비를 포함해 각종 매장 운영을 위한 직간접 비용 상승을 이유로 버거 및 사이드 판매 가격을 올려 가성비 버거로서의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도 늘고 있는 실정입니다. 노브랜드 버거는 이번 신규 가맹모델 도입과 신메뉴가 브랜드의 가성비 경쟁력 강화에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 상무는 "노브랜드 버거의 가성비 전략은 경쟁사 메뉴 대비 90% 수준의 가격을 유지하는 게 기본 원칙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자체 공장과 충분한 R&D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원가를 낮춘 좋은 품질의 재료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앞으로도 가성비 메뉴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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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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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당뇨 치료제 ‘엔블로’ 중남미 8개국 수출 계약

대웅제약, 당뇨 치료제 ‘엔블로’ 중남미 8개국 수출 계약

2025.11.14 09:42:0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대웅제약(대표 박성수∙이창재)은 자사 당뇨병 치료제 ‘엔블로정’이 중남미 8개국과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계약 규모는 약 337억원으로 기존 계약을 포함하면 총 규모는 약 1433억원에 달합니다. 대웅제약은 파트너사 M8(Moksha8)과 협력해 기존 브라질·멕시코에 더해 이번에 중남미 8개국(에콰도르·코스타리카·과테말라·니카라과·온두라스·파나마·도미니카공화국·엘살바도르)과의 수출 계약을 추가 체결함으로써 중남미 10개국으로 공급 범위를 확대했습니다. 중남미 지역은 전 세계 당뇨병 치료제 시장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핵심 권역입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시장 규모는 약 8조2000억원에 달합니다. 특히 SGLT-2 억제제 부문은 2022년 약 8600억원에서 지난해 약 1조8500억원 수준으로 두 배 이상 성장했으며 최근 2년간 약 100%의 가파른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대웅제약은 중남미 시장이 글로벌 당뇨병 치료제 시장 내 주요 거점으로 부상한 만큼 이번 계약을 통해 확보한 공급 기반이 ‘글로벌 1품 1조’ 전략에 탄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중동과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으로의 진출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엔블로정은 국산 기술로 개발된 36호 신약으로 국내 최초 SGLT-2 억제제 계열 당뇨병 치료제입니다. SGLT-2 억제제는 신장에서 포도당과 나트륨의 재흡수를 억제해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기전으로 작용합니다. 혈당 조절은 물론 혈압·신장·심장·체중 관리 개선 효과도 보여 새로운 치료 패러다임으로 평가됩니다. 박성수 대웅제약 대표는 "이번 중남미 8개국 계약은 엔블로가 국산 신약으로서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앞으로 중동과 아프리카 등으로 진출 지역을 넓혀 ‘1품 1조’ 목표 달성과 함께 글로벌 리딩 제약사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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