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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단풍국 아메리카노 통할까?…캐나다 국민 커피 ‘팀홀튼’ 서울 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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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12, 2023, 15:12:58

14일 서울 신논현역점 공식 오픈..한국 진출 본격화
스타벅스보다 싼 아메리카노·자연 친화 공간 강조
이달 말 2호점 예정.."5년 내 150개 매장 출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우리는 세계가 가장 좋아하는 커피가 되기를 바란다. 팀홀튼의 우수한 커피가 주는 즐거움을 전 세계에 널리 전파하고 싶다. 한국은 지금부터 시작이다."

 

캐나다 커피 브랜드 팀홀튼이 서울 강남에 1호점을 열고 한국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스타벅스를 필두로 프렌차이즈 커피 전문점과 개인 매장까지 국내 카페업계가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는 지적에도 팀홀튼은 한국 소비자에 대한 관심과 연구를 바탕으로 빠른 성장을 자신했습니다. 5년 안에 150개 매장을 연다는 목표입니다.

 

12일 팀홀튼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 신논현역점에서 프리오프닝 미디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신논현역점은 팀홀튼이 한국에서 운영하는 첫 번째 매장으로 오는 14일 일반 대중에 오픈합니다. 아시아에서는 필리핀, 중국, 태국, 파키스탄, 인도와 최근 싱가포르에 이어 7번째 론칭입니다.

 

팀홀튼은 세계 최대 QSR(퀵 서비스 레스토랑) 회사 중 하나인 RBI의 자회사입니다. 캐나다에서는 국민 커피 브랜드로 불립니다. 1964년 설립 이후 전 세계 17개국에서 5700개 이상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날 팀홀튼은 한국을 택한 이유와 함께 한국 커피 시장 진출 계획을 밝혔습니다.

 

라파엘 오도리지 RBI그룹 APAC 사장은 "전 세계에 많은 문화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고 다이내믹한 한국은 가장 경쟁력 있고 발전적이며 활기찬 커피 시장 중 하나"라며 "프리미엄 아라비카 커피, 주문 후 즉시 조리하는 멜트 샌드위치 등 신선한 커피와 푸드 메뉴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첫 론칭에 메뉴 구성에도 변화를 줬습니다. 미니도넛 '팀빗'과 더블더블, 아이스캡 등 시그니처 메뉴에 한국 고객들이 선호하는 에스프레소 커피 음료 라인업을 추가했습니다. 46종 커피 음료와 8종의 아이스캡, 14종의 논커피 음료, 총 22종의 도넛과 샌드위치 등 약 90개의 메뉴를 제공합니다. 

 

한국 맞춤 메뉴도 내놨습니다. 메이플 라떼는 한국 시장을 위해 개발한 제품입니다. 특히 멜트는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팀홀튼만의 따뜻한 샌드위치입니다. 메이플 치즈 멜트 등 3가지 메뉴를 한국을 위해 개발해 선보입니다. 향후 한국 시장에 적합한 로컬 메뉴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팀홀튼의 국내 운영사 BKR의 이동형 대표이사는 "함께 조화롭게 어울리며 서로 존중하며 아낀다(Connect, Appreciate, Respect, Everyone)’는 뜻의 앞글자 약자로 만들어진 케어(C.A.R.E.)는 전 세계 팀홀튼이 본질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라며 지역 사회와 교류하겠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약 334㎡(101평) 규모의 팀홀튼 신논현역점은 한국 1호점이자 플래그쉽 직영 매장으로 운영됩니다. 싱가포르에 이어 전 세계 두 번째로 '웜 웰커밍' 디자인 콘셉트를 적용한 점이 특징입니다. 유기적인 곡선 디자인과 밝은 우드톤 공간에 메이플 레드 컬러를 포인트로 활용했습니다.

 

자연 친화적이면서 고급스러운 공간 구현을 경쟁사 대비 차별화 포인트로 잡았습니다. 도심 속에서도 캐나다 자연 속에 있는 것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자연과 가까운 마감재를 썼고 메이플 모티브의 다양한 천정 조형물을 배치했습니다. 유기적 라인의 소파와 가구도 특별 제작해 설치했습니다.

 


가격은 미디엄 사이즈 기준 아메리카노가 4000원입니다. 스타벅스 코리아 아메리카노(톨 사이즈)보다 싼 가격입니다. 대표 메뉴 가격은 함께 제시한 다른 아시아 국가들보다 대체로 저렴했습니다. 다만 아메리카노만 놓고 보면 한국 판매 금액은 캐나다보다 약 60% 비싼 가격에 책정됐습니다. 

 

황미연 BKR 전무는 "각 국가별 메뉴 가격은 해당 국가의 시장 상황과 경제 수준, 고객 니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그 시장의 현황에 맞게 수정한다"며 "아메리카노 등은 주요 메이저 브랜드에 대비해서 팀홀튼이 진출한 타 국가 가격과 비교 시 합리적인 수준으로 판단한다"고 말했습니다.

 

팀홀튼은 국내 첫 매장 오픈을 기념해 각종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1호점 첫 고객에게는 총 365잔의 커피 쿠폰을 줍니다. 공식 오픈일인 14일에는 선착순 200명에게 한정판 팀홀튼 귀마개를 증정합니다. 개점 후 4일간 에어캐나다 항공권 응모 이벤트 등 다양한 혜택을 바탕으로 홍보에 집중할 방침입니다.

 

팀홀튼 관계자는 "신논현역 1호점을 시작으로 이어 28일에는 플래그십 스토어 2호점인 선릉역점을 오픈할 예정"이라며 "매장을 적극 확대해 5년 내 150개 매장을 열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드라이브 스루를 비롯한 다양한 타입의 매장 모델로의 확대 또한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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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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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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