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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제페토 신라면’ 성수동 상륙…팝업에 담긴 농심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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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9, 2023, 17:01:38

9일 신라면 제페토 팝업스토어 오픈·큰사발 출시
가상·현실 '연결성'과 나만의 '커스터마이징' 강조
인스타그래머블→브랜딩 긍정 이미지 확장 기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가상공간에서 끓인 라면이 현실에 등장했습니다. 농심이 팝업스토어를 열고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내 식당을 성수동에 재현했습니다. '신라면 분식점' 현실판입니다. MZ세대가 선호하는 이색 요소를 담았습니다. '국민 라면'을 넘어 1020에게 '핫한 라면'으로 거듭난다는 목표입니다.

 

9일 농심(대표 박준)은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 S팩토리에 '신라면 카페테리아 팝업스토어'를 열었습니다. 팝업스토어는 약 280㎡(85평) 규모로 이날부터 오는 2월 8일까지 운영합니다. 지하철 2호선 성수역 3번 출구에서 도보로 약 10분 걸으면 신라면을 닮은 직사각형 모양의 매장이 눈에 띕니다.

 

팝업스토어 입구에서부터 신라면의 수출 현황이 적힌 벽면을 따라가면 가장 먼저 축구 국가대표 손흥민 선수가 보입니다. 신라면 모델인 손흥민 선수의 친필사인이 새겨진 유니폼과 2022 카타르월드컵 공인구 앞에서 방문객들은 카페테리아 입장 전 인증샷 찍기에 바쁩니다. 

 

지난해 10월 농심은 제페토 내에 신라면 분식점을 개설하면서 참여자들이 취향대로 옵션을 선택해 라면을 끓여 먹을 수 있는 체험을 제공했습니다. 여기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끈 '고기매콤꼬들계란라면'을 소비자 투표를 통해 실제 제품인 '신라면 제페토 큰사발'로 만들어 한정판 출시했습니다.

 

 

농심은 팝업스토어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결성'을 강조했습니다. 이색 체험을 즐기는 MZ세대에게 소구하기 위해 온라인 체험을 실제 오프라인 공간에서 똑같이 구현했다는 설명입니다. 실제 제페토 내 '천하제일 라면 끓이기 대회' 이벤트 기간 방문객은 총 40만명에 달할 만큼 호응을 받았습니다. 

 

이곳 팝업스토어에서 방문객들은 '나만의 신라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QR코드를 통해 시식체험을 신청한 뒤 신라면보다 3배 매운맛, 꼬들한 면, 계란과 고기 추가 등 원하는 옵션을 추가합니다. 이후 예약된 시간에 맞춰 시식존에 입장한 뒤 주문지를 보여주고 조리키트를 받아 셀프 조리하는 방식입니다.

 

다만 모두가 커스터마이징한 라면을 맛볼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일일 총 6회, 회당 20인 정원으로 시간과 인원을 제한해 운영합니다. 체험을 원하는 방문객은 네이버 예약을 통해 당일 예약 후에 시식할 수 있습니다. 라면 조리를 기다리는 약 4분 간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팝업스토어의 공식인 '인스타그래머블'한 요소를 많이 넣었습니다. 우선 매장 전체가 신라면의 상징은 빨간색이 기본 골격을 이룹니다. 한 가지로 통일된 '쨍한 색감'은 인스타그램 등에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게시율을 높이는 하나의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팝업에서 신라면 브랜드 스토리와 전시공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제페토 신라면 조형물을 배경으로 한 자이언트 포토존부터 1020에게 핫한 '포토부스'까지 여러 가지 체험요소를 배치해 재미 요소를 더했습니다. SNS 거울 인증샷을 고려한 인피티니 미러존도 있습니다.

 

핀볼 게임 같은 방문객이 참여할 수 있는 각종 게임과 이벤트 등 볼거리도 마련했습니다. 굿즈 존에서는 신라면 담요, 마스킹 테이프, 그립톡 등 신라면 디자인을 모티브로 만든 한정판 굿즈를 판매합니다. 너구리 캐릭터도 방문객 앞에서 포즈를 취하며 매장을 분주히 돌아다닙니다.

 

농심이 이날부터 출시하는 신라면 제페토 큰사발은 매운 정도를 나타내는 '스코빌지수'가 6000SHU로 신라면보다 3배 더 맵습니다. 마라탕 등 매운 음식을 선호하는 MZ세대 취향을 고려한 전략입니다. 팝업스토어에서도 신라면보다 덜 매운 맛에서 3배 매운 맛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성수동이 젊은 층 밀집도가 높고 MZ세대에게 핫플레이스로 각광 받는 곳이라 10대 방문객을 늘릴 수 있다는 판단에 이곳에 팝업을 열게 됐다"며 "신라면이 국민 라면이긴 하지만 오래된 브랜드이기 때문에 젊은 이미지를 주기 위한 하나의 브랜딩 시도로 보면 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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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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