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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JTI코리아, 전자담배 재도전...‘3강 90%’ 국내시장 틈 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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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8, 2024, 17:10:03

3년 만에 전자담배 신제품 '플룸 X 어드밴스드' 출시
일본서 점유율 11% 성과..'세계 4위' 시장 한국 노크
출시 초반 각인 효과 위해 60% 할인 등 마케팅 총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JTI코리아가 궐련형 전자담배 신제품을 출시하며 국내 시장에 다시 한번 발을 내밀었습니다. 글로벌 주요 전자담배 시장 중 하나인 한국은 KT&G·필립모리스·BAT 간 주도권 다툼이 치열합니다. 후발주자인 JTI코리아는 글로벌 시장에서 확인한 긍정적인 반응을 바탕으로 존재감 확산에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JTI코리아는 28일 서울 영등포구 페어몬트 앰베서더 서울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궐련형 전자담배 신제품 '플룸 X 어드밴스드' 국내 출시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데이비드 윌러 JTI코리아 사장과 프레데릭 에스트리포 JTI코리아 디렉터 등이 참석해 신제품과 향후 비지니스 전략을 소개했습니다.

 

프레데릭 에스트리포 JTI코리아 디렉터는 "플룸 X 어드밴스드는 2850, 90, 20, 5 네 가지 수치를 기억하면 된다. 2850mAh의 강력한 배터리 용량으로 고속 충전이 가능하고 완충까지 걸리는 시간은 90분"이라며 "한 번의 충전으로 최대 20번의 흡연을 할 수 있으며 한 세션 당 5분 동안 횟수 제한 없이 흡입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신제품에 적용된 ‘히트플로우’ 기술이 최적의 가열 온도를 유지해 에너지 효율성과 배터리 지속 시간을 높여준다는 설명입니다. 슬레이트 그레이, 네이비 블루, 블랙, 실버 등 총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10가지 색상의 프런트 패널과 6가지 타입의 백 커버를 마련했습니다. 플룸 전용 ‘메비우스’ 스틱을 사용하며 딥 레귤러 등 5종 구성입니다.

 

플룸은 글로벌 담배 회사 JTI그룹의 궐련형 전자담배 브랜드입니다. 지난 2013년 일본 시장에 최초의 궐련형 전자담배로 출시됐으며 2019년 플룸 에스, 2021년 플롬 X 어드밴스드를 차례로 선보였습니다. JTI가 위해 저감 가능 핵심 브랜드로 육성 중인 플룸은 올해 10월 기준 아시아, 유럽 등 23개 시장에 진출해 있습니다.

 

 

디바이스는 오는 11월 4일 플롬 웹사이트 판매를 시작합니다. 전용 리필 스틱은 11월 12일부터 서울 지역 편의점에 입고됩니다. 출시를 기념해 100개 한정으로 준비된 사전 예약 패키지는 11월 4일부터 플룸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윌러 JTI코리아 사장은 "전자담배 시장이 워낙 복잡하고 굉장히 치열하다 보니 안정적인 시장의 안착을 위해 일단 서울에 한정적으로 출시하게 됐다. 한국에서는 많은 데이터를 가용할 수 있기도 하다"며 "몇 주 전 부산에 갔을 때 신제품 출시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았다. 소비자 니즈가 있다면 충분히 확장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국내 전자담배 시장은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KT&G와 한국필립모리스가 각각 40%대 점유율로 2강을 유지하고 있고 그 뒤를 10%대의 BAT로스만스가 추격하는 양상입니다. 3사의 합산 점유율은 90%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점유율 확대를 위한 각 사간 신제품 출시도 활발합니다.

 

JTI코리아는 소비자 반응과 매출 등 글로벌 시장에서 확인한 수치를 근거로 이미 3강이 견고하게 자리 잡은 한국 전자담배 시장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JTI그룹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일본 시장 내 플룸 판매량은 전년 대비 약 36% 증가했습니다. 일본 내 궐련형 전자담배 수요 전체 증가 속도보다 더 빠른 수치입니다. 2019년 일본 시장에 출시한 '플룸 에스'는 현재 전자담배 부문에서 11%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정경일 세일즈 디렉터는 "담배 진열 경쟁이 치열한 편의점에 리필 스테이션이라고 하는 플롬 전용 쇼케이스를 설치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플룸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JTI코리아가 한국에 전자담배를 출시하는 건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JTI코리아는 한국 전자담배 시장 성장세를 확인한 뒤 2019년 캡슐형 전자담배로 국내 시장에 발을 들였지만 안착에 실패하고 2021년 철수한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3년 만에 재도전 의사를 밝힌 건 국내 전자담배 시장이 성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한국은 전 세계에서 4번째로 큰 전자담배 시장입니다. 지난해 기준 한국에서 궐련형 전자담배 점유율은 전체 담배 시장의 약 20%에 달합니다. 담배 시장에 부는 건강 지향 트렌드에 따라 연초 시장 규모가 줄고 있는 것과 대비되는 흐름입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지난해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량이 전년 대비 12.6% 증가할 때 궐련 담배 판매량은 2.8% 감소했습니다.

 

JTI코리아는 이미 국내 시장 안착에 실패한 경험이 있는 만큼 출시 초반 소비자 인식 확보에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매출 및 점유율 계획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3위 자리를 현실적인 목표로 삼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제기됩니다.

 

신제품 출시와 함께 디바이스 가격을 확 낮춘 것도 그런 이유입니다. 디바이스 권장소매 가격은 6만9000원이지만 최초 구매자를 대상으로 4만원 할인 쿠폰을 사용해 2만9000원에 판매합니다. 할인율이 60%에 달합니다. BAT로스만스가 글로 하이퍼 에어를 출시하며 펼친 가격 할인 정책과 유사한 지점입니다.

 

데이비드 윌러 JTI코리아 사장은 "전 세계 25개 시장에 플룸 어드밴스드 출시를 앞두고 있다. 3~4년 후에는 JTI그룹이 글로벌 전자담배 부문에서 적어도 10%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길 희망한다"며 "이른 시일 내에 두 자릿수 점유율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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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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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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