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인더필드] 28년간 방치된 폐극장의 변신…스타벅스 경동1960점

URL복사

Sunday, December 18, 2022, 00:12:07

경동시장 내 폐극장 리모델링 경동1960점 개점
목조 천장·영사기 순번 확인·계단식 등 극장요소
지역 시장·예술가와 이익공유 '커뮤니티 스토어'

좁은 출입구를 지나 극장 안으로 들어간다. 높은 천장에 이어 무대를 향해 바라보고 있는 사람들에게 시선이 닿는다. 전반적으로 어두운 조명 아래 층층이 앉아 있는 이들을 지나쳐 영사실 앞에 자리를 잡는다. 시간이 흐른 뒤 엔딩 크레딧을 확인하고 계단을 따라 밑으로 내려간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극장이 아닌 카페에 대한 설명입니다. 1960년대 지어진 경동극장은 30년 넘게 수많은 영화를 상영했으나 1994년 문을 닫았습니다. 스타벅스가 28년간 방치된 폐극장을 개조해 카페로 만들었습니다. 전통시장과 MZ세대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한다는 구상입니다.

 

지난 15일 스타벅스 경동1960점을 방문하기 위해 서울시 동대문구 제기동에 있는 경동시장을 찾았습니다. 경동시장은 1호선 제기동역에서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했습니다. 시장 상인들에게 서너 번 물어보고 신관까지 걸음 한 뒤에야 경동1960점이 있는 본관 3층에 도착했습니다.

 

경동1960점은 1200㎡(363평) 규모에 좌석은 1·2층 합쳐 총 146석입니다. 높은 층고와 앞으로 넓게 뻗은 공간, 계단식 구조는 과거 이곳이 극장이었다는 사실을 단번에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스타벅스는 방문객이 폐극장이라는 특수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매장 전체에 극장적인 요소를 마련했습니다.

 

좁은 폭의 주 출입구를 지나 입구에서 보이는 바(카운터)는 오래된 극장의 무대를 연상시키는 콘셉트로 꾸몄습니다.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스팟 조명'을 사용해 매장이 너무 밝지 않게 연출했고, 주문 테이블은 스타벅스 재고 텀블러를 파쇄해 제작했습니다.

 

 

좌석은 기존에 있던 계단 형태를 최대한 활용해 테이블 소파가 무대 쪽을 바라보도록 배치했습니다. 과거 영화를 송출하던 영사기는 경동 1960점에서 고객에게 메뉴를 안내해 줍니다. 메뉴가 완성되면 매장 벽면에 고객의 이름이나 닉네임이 영화 엔딩 크레딧처럼 올라가도록 만들었습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오래된 건물이라서 볼 수 있는 특이한 인테리어적 요소 중 하나가 목조 천장"이라며 "현대에서는 건물을 지을 때 목조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지 않지만 당시에는 이렇게 목조로 된 천장이 많았기 때문에 최대한 헤치지 않고 재활용할 수 있게끔 설비했다"고 말했습니다.

 

영사실도 그대로 있습니다. 다만 영화를 상영하는 곳에서 파트너 휴식 공간으로 역할이 바뀌었습니다. 파트너들이 쉬면서 작은 창문을 통해 매장을 조망할 수 있게끔 조성했습니다. 고객뿐 아니라 파트너들 역시 폐극장이란 특수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곳은 사실 스타벅스의 '커뮤니티 스토어'입니다. 스타벅스는 2014년부터 이익 공유형 매장 커뮤니티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4년 1호점을 시작으로 청년인재 양성, 장애인 고용 증진, 자립준비 청년 지원 등을 테마로 기획했습니다. 5호점 경동1960점의 주제는 '전통시장 지역 상생'입니다.

 

방문객 연령이 높은 전통시장에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 2030세대 등 신규 고객의 유입을 유도하고 주변 상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겠다는 취지입니다. 스타벅스가 경동시장 한가운데 자리 잡은 이유입니다.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품목당 300원씩 적립해 경동시장 상생 기금으로 조성합니다.

 

지역 예술가들과도 협업합니다. 카운터 위에 매달려 있는 커다란 커피나무 아트웍은 로컬 아티스트가 고안한 작품입니다. 커피나무에서 볼 수 있는 요소들을 해체한 원형의 형태로 커피나무 꽃이나 줄기, 커피 열매 잎사귀 등이 모여 '커뮤니티'를 상징합니다.

 

 

매장에 마련된 무대 공간에서는 지역 아티스트들의 문화 예술 공연이 정기적으로 진행됩니다. 여러 단체와 연계해 공연을 하고 싶어도 무대가 없어서 못하는 아티스트들을 섭외해 기회를 준다는 설명입니다. 오는 31일까지는 오후 4시와 6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후원으로 문화예술 공연을 펼칩니다. 

 

매장 외부에는 LG 전신인 금성사 설립 이후 최초로 선보인 흑백 TV나·냉장고 등과 함께 레트로 게임, 경성시장 역사 등을 소개하며 볼거리를 더했습니다. 스타벅스는 향후에도 지역 상생을 목표로 커뮤니티 스토어 6,7호점 등 꾸준히 출점한다는 계획입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전통시장 자체가 MZ세대에게는 친숙하지 않은 공간인데 이들이 흥미롭게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있는 프로젝트라고 생각해서 경동1960점을 선보이게 됐다"며 "MZ세대의 놀이터로 변모하기 위해 노력했기에 방문객에게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대웅제약, 당뇨 치료제 ‘엔블로’ 중남미 8개국 수출 계약

대웅제약, 당뇨 치료제 ‘엔블로’ 중남미 8개국 수출 계약

2025.11.14 09:42:0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대웅제약(대표 박성수∙이창재)은 자사 당뇨병 치료제 ‘엔블로정’이 중남미 8개국과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계약 규모는 약 337억원으로 기존 계약을 포함하면 총 규모는 약 1433억원에 달합니다. 대웅제약은 파트너사 M8(Moksha8)과 협력해 기존 브라질·멕시코에 더해 이번에 중남미 8개국(에콰도르·코스타리카·과테말라·니카라과·온두라스·파나마·도미니카공화국·엘살바도르)과의 수출 계약을 추가 체결함으로써 중남미 10개국으로 공급 범위를 확대했습니다. 중남미 지역은 전 세계 당뇨병 치료제 시장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핵심 권역입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시장 규모는 약 8조2000억원에 달합니다. 특히 SGLT-2 억제제 부문은 2022년 약 8600억원에서 지난해 약 1조8500억원 수준으로 두 배 이상 성장했으며 최근 2년간 약 100%의 가파른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대웅제약은 중남미 시장이 글로벌 당뇨병 치료제 시장 내 주요 거점으로 부상한 만큼 이번 계약을 통해 확보한 공급 기반이 ‘글로벌 1품 1조’ 전략에 탄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중동과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으로의 진출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엔블로정은 국산 기술로 개발된 36호 신약으로 국내 최초 SGLT-2 억제제 계열 당뇨병 치료제입니다. SGLT-2 억제제는 신장에서 포도당과 나트륨의 재흡수를 억제해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기전으로 작용합니다. 혈당 조절은 물론 혈압·신장·심장·체중 관리 개선 효과도 보여 새로운 치료 패러다임으로 평가됩니다. 박성수 대웅제약 대표는 "이번 중남미 8개국 계약은 엔블로가 국산 신약으로서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앞으로 중동과 아프리카 등으로 진출 지역을 넓혀 ‘1품 1조’ 목표 달성과 함께 글로벌 리딩 제약사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