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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28년간 방치된 폐극장의 변신…스타벅스 경동196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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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18, 2022, 00:12:07

경동시장 내 폐극장 리모델링 경동1960점 개점
목조 천장·영사기 순번 확인·계단식 등 극장요소
지역 시장·예술가와 이익공유 '커뮤니티 스토어'

좁은 출입구를 지나 극장 안으로 들어간다. 높은 천장에 이어 무대를 향해 바라보고 있는 사람들에게 시선이 닿는다. 전반적으로 어두운 조명 아래 층층이 앉아 있는 이들을 지나쳐 영사실 앞에 자리를 잡는다. 시간이 흐른 뒤 엔딩 크레딧을 확인하고 계단을 따라 밑으로 내려간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극장이 아닌 카페에 대한 설명입니다. 1960년대 지어진 경동극장은 30년 넘게 수많은 영화를 상영했으나 1994년 문을 닫았습니다. 스타벅스가 28년간 방치된 폐극장을 개조해 카페로 만들었습니다. 전통시장과 MZ세대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한다는 구상입니다.

 

지난 15일 스타벅스 경동1960점을 방문하기 위해 서울시 동대문구 제기동에 있는 경동시장을 찾았습니다. 경동시장은 1호선 제기동역에서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했습니다. 시장 상인들에게 서너 번 물어보고 신관까지 걸음 한 뒤에야 경동1960점이 있는 본관 3층에 도착했습니다.

 

경동1960점은 1200㎡(363평) 규모에 좌석은 1·2층 합쳐 총 146석입니다. 높은 층고와 앞으로 넓게 뻗은 공간, 계단식 구조는 과거 이곳이 극장이었다는 사실을 단번에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스타벅스는 방문객이 폐극장이라는 특수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매장 전체에 극장적인 요소를 마련했습니다.

 

좁은 폭의 주 출입구를 지나 입구에서 보이는 바(카운터)는 오래된 극장의 무대를 연상시키는 콘셉트로 꾸몄습니다.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스팟 조명'을 사용해 매장이 너무 밝지 않게 연출했고, 주문 테이블은 스타벅스 재고 텀블러를 파쇄해 제작했습니다.

 

 

좌석은 기존에 있던 계단 형태를 최대한 활용해 테이블 소파가 무대 쪽을 바라보도록 배치했습니다. 과거 영화를 송출하던 영사기는 경동 1960점에서 고객에게 메뉴를 안내해 줍니다. 메뉴가 완성되면 매장 벽면에 고객의 이름이나 닉네임이 영화 엔딩 크레딧처럼 올라가도록 만들었습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오래된 건물이라서 볼 수 있는 특이한 인테리어적 요소 중 하나가 목조 천장"이라며 "현대에서는 건물을 지을 때 목조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지 않지만 당시에는 이렇게 목조로 된 천장이 많았기 때문에 최대한 헤치지 않고 재활용할 수 있게끔 설비했다"고 말했습니다.

 

영사실도 그대로 있습니다. 다만 영화를 상영하는 곳에서 파트너 휴식 공간으로 역할이 바뀌었습니다. 파트너들이 쉬면서 작은 창문을 통해 매장을 조망할 수 있게끔 조성했습니다. 고객뿐 아니라 파트너들 역시 폐극장이란 특수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곳은 사실 스타벅스의 '커뮤니티 스토어'입니다. 스타벅스는 2014년부터 이익 공유형 매장 커뮤니티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4년 1호점을 시작으로 청년인재 양성, 장애인 고용 증진, 자립준비 청년 지원 등을 테마로 기획했습니다. 5호점 경동1960점의 주제는 '전통시장 지역 상생'입니다.

 

방문객 연령이 높은 전통시장에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 2030세대 등 신규 고객의 유입을 유도하고 주변 상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겠다는 취지입니다. 스타벅스가 경동시장 한가운데 자리 잡은 이유입니다.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품목당 300원씩 적립해 경동시장 상생 기금으로 조성합니다.

 

지역 예술가들과도 협업합니다. 카운터 위에 매달려 있는 커다란 커피나무 아트웍은 로컬 아티스트가 고안한 작품입니다. 커피나무에서 볼 수 있는 요소들을 해체한 원형의 형태로 커피나무 꽃이나 줄기, 커피 열매 잎사귀 등이 모여 '커뮤니티'를 상징합니다.

 

 

매장에 마련된 무대 공간에서는 지역 아티스트들의 문화 예술 공연이 정기적으로 진행됩니다. 여러 단체와 연계해 공연을 하고 싶어도 무대가 없어서 못하는 아티스트들을 섭외해 기회를 준다는 설명입니다. 오는 31일까지는 오후 4시와 6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후원으로 문화예술 공연을 펼칩니다. 

 

매장 외부에는 LG 전신인 금성사 설립 이후 최초로 선보인 흑백 TV나·냉장고 등과 함께 레트로 게임, 경성시장 역사 등을 소개하며 볼거리를 더했습니다. 스타벅스는 향후에도 지역 상생을 목표로 커뮤니티 스토어 6,7호점 등 꾸준히 출점한다는 계획입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전통시장 자체가 MZ세대에게는 친숙하지 않은 공간인데 이들이 흥미롭게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있는 프로젝트라고 생각해서 경동1960점을 선보이게 됐다"며 "MZ세대의 놀이터로 변모하기 위해 노력했기에 방문객에게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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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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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1.26조원 규모 OLED 기술 투자…2년간 인프라 구축에 집중

LG디스플레이, 1.26조원 규모 OLED 기술 투자…2년간 인프라 구축에 집중

2025.06.17 15:55:2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디스플레이가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기술 경쟁력 및 성장기반 강화를 위해 조 단위 규모의 OLED 신기술 투자를 추진합니다. LG디스플레이는 17일 이사회를 열고 OLED 신기술을 위해 1조2600억원을 투자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OLED의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결정이라는 설명입니다. 세부적인 투자 내용은 OLED 신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설비 등 인프라 구축입니다. 투자 기간은 이달 17일부터 2027년 6월30일까지 약 2년입니다. 이번 투자는 중장기 시설투자비용(CAPEX) 계획의 일환이며 이번 투자와 별개로 재무구조 개선 노력은 지속할 예정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전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점차 증가하는 OLED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파주 사업장을 중심으로 차세대 OLED 신기술과 관련한 설비 투자를 집중할 계획입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LCD 시장은 지난해 789억4304만달러(약 112조원) 규모에서 2028년까지 연평균 약 1%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면, OLED는 지난해 533억1057만달러(약 76조원)에서 동기간 5%씩 성장하며 2028년 686억7500만달러(약 100조원)에 달해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LG디스플레이는 성장하는 OLED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프리미엄 제품 개발에 집중 투자한다는 전략입니다. 기술이 진화할수록 성능이 좋은 프리미엄 OLED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판단이라는 것이 LG디스플레이의 설명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번 투자를 통해 차세대 프리미엄 OLED 기술이 적용된 패널과 모듈 인프라 구축에 집중합니다. 안정적인 기술·개발·양산체제와 시장의 수요 등을 검증하고 준비한 투자 결정으로 미래 성장을 위한 동력과 수익성 강화를 동시에 확보할 계획입니다. LG디스플레이의 이번 OLED 투자 결정은 대부분 투자가 집중되는 파주를 비롯한 경기도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OLED 신기술 투자는 중국 광저우 LCD 공장 매각 후 국내에서 진행하는 첫 번째 투자인 만큼 국가 경제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이번 투자는 대규모 직접 설비 투자뿐 아니라 중소 협력업체와의 연계 효과로 인해 간접적인 경제 효과도 기대됩니다. 정동철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지난해 반전의 기반을 만들었다면 올해는 도약하는 해가 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 하겠다"라며 "LG디스플레이만의 차별화 기술과 제품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고객가치를 제공하고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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