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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롯데백화점 ‘프리미엄 커피’ 도전…바샤커피 국내 1호점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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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1, 2024, 08:08:30

롯데백화점, 모로코 '바샤커피' 매장 청담에 열어
기프팅 콘텐츠 필요한 백화점.."오감까지 충족"
커피 한 잔에 1만6000원부터 시작…채널 확대 예정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모로코 커피 브랜드 '바샤커피' 국내 1호 매장이 청담동에 들어섭니다. 온라인으로 바샤커피 선물 수요를 확인한 롯데백화점은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매장을 열고 외국인 관광객 모시기에 나섭니다. '모로칸 프렌치' 정체성에 한국 색을 가미해 국내 시장에 안착한다는 계획입니다.

 

1일 문을 연 바샤커피 플래그십 청담 플래그십 스토어는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 432에 2개층에 걸쳐 약 380㎡(115평) 규모로 입점했습니다. 행정구역상 청담동인 이 지역은 외국인 고객들에게 명품 쇼핑 명소 중 하나로 꼽히는 상권입니다. 외국인을 우선 타깃한다는 의도가 분명하게 담겼습니다.

 

바샤커피는 1910년 모로코 마라케시 내 궁전 '다르 엘 바샤' 안의 커피룸에서 시작된 커피 브랜드입니다. 다르 엘 바샤가 뮤지컬로 복원되면서 사교의 장이었던 커피룸이 바샤커피로 재탄생했습니다. 모로코를 시작으로 현재 아시아, 중동, 유럽 전역에서 아라비카 원두로 만든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매장 1층은 '바샤커피 부티크'로 운영합니다. 전문커피 마스터가 상주해 싱글 오리진, 파인 블렌디드, 파인 플레이버, 디카페인 등 취향에 맞는 커피를 추천해줍니다. '테이크어웨이' 코너에서는 바샤커피를 상징하는 디자인 트레이에 시그니처 디저트인 샹티이 크림과 크리스탈 슈거 스틱 등을 함께 제공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추출 방식에 맞춰 현장에서 바로 다양한 굵기로 원두를 분쇄해주는 게 특징입니다. 이곳에서 ▲커피 드립백 ▲노마드 컬렉션 ▲오토그래프 컬렉션’ 등을 판매합니다. 추천 세트와 더불어 선물 포장 서비스도 제공해 고가 프리미엄 선물 수요도 집중 공략합니다.

 


김민아 롯데백화점 콘텐츠부문 바샤팀장은 "바샤커피는 206가지 종류의 아라비카 커피를 갖췄다. 파인플레이버의 경우 로스팅 과정에서 천연 향료 같은 에센스가 들어가는 데 그게 바샤커피만의 장점"이라며 "바샤커피에서 전 세계를 여행하는 듯한 느낌으로 커피를 즐겨주시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매장은 바샤커피가 시작된 모로코 마라케시의 커피룸 인테리어를 오마주해 외관과 내부에 주황색과 금색 등을 활용했습니다. 바닥은 하얀색과 검은색이 조화를 이루는 대리석으로 연출했습니다. 또 선명한 바샤커피 틴 케이스를 벽면에 가득 메워 인스타그래머블한 감성을 강조했습니다.

 

2층 '커피룸'은 총 50석으로 최상급 아라비카 커피와 함께 디저트부터 브런치, 메인 요리, 와인, 논알코올 목테일까지 매장에서 직접 만든 메뉴를 제공합니다. 커피를 주문하면 전문 서버가 골드팟에 커피를 준비해줍니다.

 

송성우 바샤커피 청담 플래그십 스토어 매니저는 "커피 한 잔을 주문하면 석 잔 정도 나오는데 본연의 맛, 샹티이 크림, 슈거 등 최소 3가지 스타일을 즐길 수 있다"며 "산도 등 고객 취향을 물어보고 200여개의 원두를 줄여나가며 추천해주는데 원하는 맛을 확실히 말해주면 더 쉬워진다"고 말했습니다.

 

백화점에서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프리미엄 기프팅 콘텐츠라는 점에서 바샤커피를 선택했다는 게 롯데백화점 측 설명입니다. 백화점 내부 콘텐츠를 넘어 바샤커피의 국내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청담동으로 플래그십 스토어 장소를 정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9월 '바샤커피'의 국내 프랜차이즈 및 유통권 단독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올해 4월부터 롯데백화점몰에 전용 브랜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 롯데백화점 내 매장 오픈을 포함해, B2C부터 B2B까지 바샤커피의 온·오프라인 판매채널을 지속 확대할 방침입니다.

 

커피룸에서는 ▲고메 크루아상과 ▲모로칸 케프타 미트볼 ▲마라케시 치킨 샐러드 ▲크러스티 연어 등 해외 매장에서 판매하는 메뉴들을 그대로 선보입니다. 버터 전복 리조토는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춰 특별히 개발한 메뉴로 바샤커피 청담 플래그십에서만 맛볼 수 있는 한정판 메뉴입니다.

 

송성우 매니저는 "항구도시 모로코는 일찍부터 교역이 활발해 다양한 음식이 발전했으며 바샤커피 메뉴도 대부분 '모로칸 프렌치'하다"면서도 "바샤커피의 콘셉트가 authetic(진짜의)이고 한국에 오픈했기 때문에 한국 대표 수산물 중 하나인 전복으로 리조또를 만들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바샤커피 스토어 운영시간은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9시까지이며 오후 3시부터 4시 30분까지는 브레이크 타임입니다. 커피 및 음식 메뉴판은 현재 영어 버전만 비치했고 향후 매장 확장 등에 따라 한국어 버전 제작도 검토합니다. 커피 가격은 1만6000원부터 시작합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커피 부티크 형식으로 올해 본점과 내년초 잠실점 오픈을 예정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시기는 미정"이라며 "글로벌 리테일 가격 기준에 맞게 책정했으며 해외는 세금 미포함 금액이라, 세금 포함 시 해외와 국내 가격은 유사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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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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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AI기술 ICT에서 리테일까지 적용하는 광폭 행보

SKT, AI기술 ICT에서 리테일까지 적용하는 광폭 행보

2024.09.09 16:50:3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이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사업영역을 ICT에서 리테일 시장으로까지 확대하는 광폭의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SPC그룹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AI 기술 기반으로 전방위 협력을 강화하는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제휴 서비스와 솔루션으로 차별화한 가치를 제공하고 핵심 경쟁력을 강화해 리테일 시장의 혁신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으로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및 사업·제휴 협력 ▲리테일 매장 대상 B2B 솔루션 상품 개발 ▲마케팅 제휴 및 멤버십 앱 사용 편의성 개선 ▲공동 사업 발굴을 위한 TF 구성 등 네 가지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먼저 AI 에이전트 기반의 서비스 연동 추진을 통해 고객 상호 작용을 강화합니다. SPC의 해피포인트 앱이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 및 매장 정보와 보유 포인트 현황 등을 대화 기반의 자연어로 확인하고, 장기적으로는 고객 니즈에 기반한 맞춤형 상품 추천 등 개인화 쇼핑 경험을 강화해 갈 예정입니다. SKT는 외부 협력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을 목적으로 최근 AI 개인비서 서비스인 에이닷(A.)의 개편을 단행했습니다. 통합 제공하던 AI 기능을 각 영역별 특화 에이전트로 분리했고, 이번 SPC와 협력을 통한 리테일 시장 적용도 에이닷 개편에 따른 전략적 선택에 따른 것입니다. 리테일 매장 대상 B2B 사업 협력도 본격화합니다. SPC그룹의 프랜차이즈 매장 운영 노하우와 SKT의 B2B 인프라를 결합해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기반 점포관리 솔루션 ▲AI 기반의 재고관리 솔루션 ▲스마트 리테일 시스템 등이 포함된 FaaS (Franchise as a service) 솔루션 개발을 추진합니다. 이와 함께 SK브로드밴드와 협력해 SPC 프랜차이즈와 소상공인 매장 대상 전용 결합상품을 출시하는 등 사업 확장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별도 운영 중인 양사의 멤버십 서비스인 T멤버십과 해피포인트를 연동해 고객에게 강화된 혜택을 제공하고 AI를 활용한 개인화 경험을 확장하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T멤버십 앱 내 바코드를 통해 해피포인트를 함께 적립하거나, 해피포인트 앱 내 ‘해피오더’에서 상품 구매시 T멤버십 할인 또는 적립을 동시에 제공하는 등 고객 편의를 높입니다. 또 AI 기반 미사용 쿠폰 리마인더 기능 등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도 제공해 멤버십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SKT 유영상 CEO는 “이번 협력은 각 분야의 1등 사업자 간 시너지를 통해 성공적 AI 전환을 이뤄내는 의미 있는 사례가 될 것이다”며 “에이닷을 포함한 SKT의 앞선 AI 기술과 서비스 적용을 통한 생태계 확대로 고객들에게 한층 더 진화된 AI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 허희수 부사장은 “각 사업 분야의 선도 기업인 SPC그룹과 SKT가 보유한 역량과 노하우를 통해 고객에게 더욱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며 “앞으로도 SPC그룹은 AI를 비롯한 혁신적인 ICT 기술을 사업에 적극 도입해 F&B업계의 미래 트렌드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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