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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롯데백화점 ‘프리미엄 커피’ 도전…바샤커피 국내 1호점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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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1, 2024, 08:08:30

롯데백화점, 모로코 '바샤커피' 매장 청담에 열어
기프팅 콘텐츠 필요한 백화점.."오감까지 충족"
커피 한 잔에 1만6000원부터 시작…채널 확대 예정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모로코 커피 브랜드 '바샤커피' 국내 1호 매장이 청담동에 들어섭니다. 온라인으로 바샤커피 선물 수요를 확인한 롯데백화점은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매장을 열고 외국인 관광객 모시기에 나섭니다. '모로칸 프렌치' 정체성에 한국 색을 가미해 국내 시장에 안착한다는 계획입니다.

 

1일 문을 연 바샤커피 플래그십 청담 플래그십 스토어는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 432에 2개층에 걸쳐 약 380㎡(115평) 규모로 입점했습니다. 행정구역상 청담동인 이 지역은 외국인 고객들에게 명품 쇼핑 명소 중 하나로 꼽히는 상권입니다. 외국인을 우선 타깃한다는 의도가 분명하게 담겼습니다.

 

바샤커피는 1910년 모로코 마라케시 내 궁전 '다르 엘 바샤' 안의 커피룸에서 시작된 커피 브랜드입니다. 다르 엘 바샤가 뮤지컬로 복원되면서 사교의 장이었던 커피룸이 바샤커피로 재탄생했습니다. 모로코를 시작으로 현재 아시아, 중동, 유럽 전역에서 아라비카 원두로 만든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매장 1층은 '바샤커피 부티크'로 운영합니다. 전문커피 마스터가 상주해 싱글 오리진, 파인 블렌디드, 파인 플레이버, 디카페인 등 취향에 맞는 커피를 추천해줍니다. '테이크어웨이' 코너에서는 바샤커피를 상징하는 디자인 트레이에 시그니처 디저트인 샹티이 크림과 크리스탈 슈거 스틱 등을 함께 제공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추출 방식에 맞춰 현장에서 바로 다양한 굵기로 원두를 분쇄해주는 게 특징입니다. 이곳에서 ▲커피 드립백 ▲노마드 컬렉션 ▲오토그래프 컬렉션’ 등을 판매합니다. 추천 세트와 더불어 선물 포장 서비스도 제공해 고가 프리미엄 선물 수요도 집중 공략합니다.

 


김민아 롯데백화점 콘텐츠부문 바샤팀장은 "바샤커피는 206가지 종류의 아라비카 커피를 갖췄다. 파인플레이버의 경우 로스팅 과정에서 천연 향료 같은 에센스가 들어가는 데 그게 바샤커피만의 장점"이라며 "바샤커피에서 전 세계를 여행하는 듯한 느낌으로 커피를 즐겨주시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매장은 바샤커피가 시작된 모로코 마라케시의 커피룸 인테리어를 오마주해 외관과 내부에 주황색과 금색 등을 활용했습니다. 바닥은 하얀색과 검은색이 조화를 이루는 대리석으로 연출했습니다. 또 선명한 바샤커피 틴 케이스를 벽면에 가득 메워 인스타그래머블한 감성을 강조했습니다.

 

2층 '커피룸'은 총 50석으로 최상급 아라비카 커피와 함께 디저트부터 브런치, 메인 요리, 와인, 논알코올 목테일까지 매장에서 직접 만든 메뉴를 제공합니다. 커피를 주문하면 전문 서버가 골드팟에 커피를 준비해줍니다.

 

송성우 바샤커피 청담 플래그십 스토어 매니저는 "커피 한 잔을 주문하면 석 잔 정도 나오는데 본연의 맛, 샹티이 크림, 슈거 등 최소 3가지 스타일을 즐길 수 있다"며 "산도 등 고객 취향을 물어보고 200여개의 원두를 줄여나가며 추천해주는데 원하는 맛을 확실히 말해주면 더 쉬워진다"고 말했습니다.

 

백화점에서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프리미엄 기프팅 콘텐츠라는 점에서 바샤커피를 선택했다는 게 롯데백화점 측 설명입니다. 백화점 내부 콘텐츠를 넘어 바샤커피의 국내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청담동으로 플래그십 스토어 장소를 정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9월 '바샤커피'의 국내 프랜차이즈 및 유통권 단독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올해 4월부터 롯데백화점몰에 전용 브랜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 롯데백화점 내 매장 오픈을 포함해, B2C부터 B2B까지 바샤커피의 온·오프라인 판매채널을 지속 확대할 방침입니다.

 

커피룸에서는 ▲고메 크루아상과 ▲모로칸 케프타 미트볼 ▲마라케시 치킨 샐러드 ▲크러스티 연어 등 해외 매장에서 판매하는 메뉴들을 그대로 선보입니다. 버터 전복 리조토는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춰 특별히 개발한 메뉴로 바샤커피 청담 플래그십에서만 맛볼 수 있는 한정판 메뉴입니다.

 

송성우 매니저는 "항구도시 모로코는 일찍부터 교역이 활발해 다양한 음식이 발전했으며 바샤커피 메뉴도 대부분 '모로칸 프렌치'하다"면서도 "바샤커피의 콘셉트가 authetic(진짜의)이고 한국에 오픈했기 때문에 한국 대표 수산물 중 하나인 전복으로 리조또를 만들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바샤커피 스토어 운영시간은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9시까지이며 오후 3시부터 4시 30분까지는 브레이크 타임입니다. 커피 및 음식 메뉴판은 현재 영어 버전만 비치했고 향후 매장 확장 등에 따라 한국어 버전 제작도 검토합니다. 커피 가격은 1만6000원부터 시작합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커피 부티크 형식으로 올해 본점과 내년초 잠실점 오픈을 예정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시기는 미정"이라며 "글로벌 리테일 가격 기준에 맞게 책정했으며 해외는 세금 미포함 금액이라, 세금 포함 시 해외와 국내 가격은 유사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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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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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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