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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시가총액 120조 주류기업 작정하고 ‘하이볼’ 출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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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14, 2024, 19:06:36

중국 주류기업 우량예 한국 하이볼 시장 진출
코로나로 국내 하이볼 인기..편의점 매출 550% ↑
저도주 선호에 중국 백주 부진, 한국 '테스트베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중국 백주를 제조하는 우량예그룹이 한국 시장 공략을 위해 하이볼을 국내에서 처음 선보입니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수요가 급증한 국내 하이볼 시장을 테스트 베드 삼아 글로벌 마케팅을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우량예그룹은 14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초로 국내에 우량하이볼을 출시한다고 알렸습니다. 이날 현장에는 조경 사천성의빈우량예그룹 수출입유한공사 국제판매부장과 황진욱 링크앤코퍼레이션 대표 등이 참석해 우량예와 하이볼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우량하이볼은 하이볼 RTD(바로 마실 수 있는 음료) 제품으로 오리지널(붉은색)과 레몬(노란색) 2종입니다. 주정을 사용하지 않고 백주 원액만을 사용한 게 특징입니다. 330mL 캔 형태로 판다 캐릭터를 패키지 전면에 배치했습니다. 우량예와 마찬가지로 파인애플과 꽃 향이 납니다. 원액은 50도 이상입니다.

 

우량하이볼을 선보이는 우량예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성질이 다른 오곡(수수·찹쌀·쌀·옥수수·밀)을 활용해 농향형 백주 우량예를 만든 기업입니다. 명나라 시대부터 사용하던 발효 저장고에서 명맥을 이어오는 주조 방식은 중국 무형문화재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우량예 시가총액은 약 120조원에 이릅니다.

 

조경 부장은 "우량예는 등 5대 곡물로 만든 증류주로 이 오곡으로 인해 특별한 풍미를 가진다"며 "우량하이볼은 낮은 도수에 마시기 좋은 RTD 주류로서 글로벌 소비자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제시하고, 유행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에게 새로운 미각적 체험을 전달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이볼 인기는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2022년 일본 RTD 시장은 2010년 대비 2.6배 증가한 가운데 알코올도수 7% 이상 제품이 5.7배, 하이볼은 4배 오르며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미국에서는 하이볼과 유사한 하드셀쳐(도수 4~8도) 시장이 2020년 2조원에서 2021년 3조원에서 크게 늘습니다.

 

국내에서는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음주 문화가 변하면서 하이볼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지난해 편의점 CU에서는 하이볼 매출이 전년보다 553.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탄산수 등과 다양한 변주가 가능한 하이볼이 술 자체를 기피하거나 저도주를 선호하는 MZ세대 주류 트렌드에 부합했다는 해석입니다.

 

우량하이볼의 한국 판매를 담당하는 황진욱 대표는 "일본이나 미국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하이볼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국내 하이볼 성장세가 가파르다"며 "우량예그룹은 이 점에 주목해 우량하이볼을 최초로 한국에서 선보이기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우량하이볼은 오는 20일부터 전국 GS25와 GS더프레시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7월 초부터는 이마트에서도 구매 가능합니다. 권장소비자가격은 개당 4000원입니다. 오는 16일까지 서울 성수동 디타워 온리고엔코 마켓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소비자 대상으로 시음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우량예의 하이볼 제품 론칭은 국내외 하이볼 인기 증가에 따른 결정이지만 사실 중국 백주 시장 부진과도 맞물려 있습니다.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중국 백주 소비량은 2016년 약 130억리터에서 2020년 약 71억리터로 4년 사이 45% 이상 줄었습니다. 

 

이는 높은 가격과 이미지로 중국 내에서도 젊은 층의 구매율이 떨어진 영향이 큽니다. 낮은 도수와 저렴한 하이볼이 우량예 브랜드를 널리 알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판단입니다. 우량예는 성장세인 한국 하이볼 시장 추이를 살피며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향후 중국 등 론칭에 활용할 방침입니다.

 

황 대표는 "원액 가격을 감안해도 지금 가격은 불가능한 수준이며 본사에서는 매출이 아닌 마케팅 비용으로 인식해 제품을 제조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현재 50만캔 정도 수입했으며 한국 레퍼런스를 활용해 중국에 판매할 예정이지만 일본, 미국 등과도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지난해 칭따오 맥주로 불거진 중국 맥주 위생 논란과 관련해 그는 "우량예 공장을 방문해 제조 과정들을 둘러봤을 때 그런 의구심은 전혀 없을 정도로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었다"며 "조금 전에 조경 부장이 공장 방문을 요청드린 것도 그만큼 자신감이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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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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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2025.05.01 18:12:3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 서버 해킹 사태와 관련 삼성그룹 등이 ‘유심보호서비스’ 적극 가입을 권고하고 나섰습니다. 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SKT 가입 임직원들에게 1차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안내했고 주한미군 등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적극 알리고 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 '유심 기변'을 차단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을 다른 단말에 끼우게 되면 유심 기변이 일어나게 되는데 유심보호서비스는 사용자의 유심과 단말을 페어링해 만에 하나 복제된 유심이 다른 단말에 끼워질 경우 연결을 차단합니다. 유심을 활용한 복제전화를 제작하는 ‘심스와핑’과 이로 인한 개인정보 탈취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이 일주일간 진행한 SKT 해킹 공격 사태 결과를 지난 29일 발표하며 “SKT가 시행 중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 이번에 유출된 정보로 유심을 복제해 다른 휴대전화에 꽂아 불법적 행위를 하는 심스와핑이 방지된다”고 밝혔습니다.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문회에서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했다. 나름대로 유심보호서비스를 신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SKT는 자사 뉴스룸 홈페이지에 해킹 사태와 관련해 유심보호서비스의 효과 및 대응 상황을 안내하는 ‘FAQ’를 게시하며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교체와 동일한 효과의 보안장치이다”고 설명했습니다 SKT 관계자는 “유심보호서비스와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FDS)’을 통해 유심 복제, 휴대전화 도용이 차단된다”고 말했습니다. FDS 시스템은 불법 유심으로 복제 전화를 만드는 것을 방어하는 시스템으로 모든 통신사에서 공통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복제 전화가 만들어져 두 개의 동일한 휴대폰이 네트워크에 접근하게 되면 원본 휴대폰을 제외한 복제 전화를 FDS 시스템이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SKT는 또 유심 교체 물량 부족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로 유심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는 ‘유심포맷’ 기술을 이르면 5월 중순부터 적용해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도 교체에 준하는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유심 교체가 새로운 유심으로 교체하는 하드웨어적인 방식인데 비해, 현재 개발 중인 방식은 고객들이 보유한 기존 유심 정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변경함으로써 유심 교체와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 경우 기존 물리적인 교체 대비 앱 재설정 및 데이터 백업 등이 수반되는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교체 소요시간도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유심포맷도 매장을 방문해 유심변경과 관련한 시스템 매칭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또 로밍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동시에 해외에서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5월 중에 개발해 적용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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