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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AI가 만드는 ‘미래형 헬스장’...이탈리아 운동 기구 ‘테크노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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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08, 2024, 09:12:45

테크노짐 센터 코리아 7월 오픈..1:1 트레이닝 서비스 제공
AI ‘바이오스트랭스’, 사용자 최적화해 무게·범위 자동 설정
초고가 아파트·호텔 입점 속도..프리미엄 헬스장 수요 공략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자기관리와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며 많은 직장인이 출근 전 또는 퇴근 후 헬스장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덩치를 키우는 벌크업부터 기초 근력 강화, 다이어트 등 목표는 저마다 다르지만 필수조건은 '근육의 증가'입니다. 근육을 발달시키고 체력을 향상하는 점진적 과부하에 기반한 체계적인 운동은 원하는 바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전문 트레이너가 내 옆에 붙어 매일 트레이닝해준다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게 사실. 삶의 질을 높이려는 '웰니스' 트렌드가 사회 전반에 확산하는 가운데 호텔·고급 주거단지에 이탈리아 운동 기구 브랜드 ‘테크노짐’을 들이려는 시도가 늘고 있습니다. 테크노짐이 AI를 접목한 최첨단 운동 기구로 프리미엄 헬스장 수요를 공략합니다.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있는 테크노짐 센터 코리아는 테크노짐의 다양한 기구를 모아 놓은 전시공간이자 국내 피트니스 장비업계 최초의 소비자 체험형 공간입니다. 강남구청역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했습니다. 테크노짐 공식 한국 독점 총판 갤럭시아에스엠이 국내 시장을 위한 맞춤 서비스 제공을 올해 7월 오픈했습니다. 제품 라인과 운동 목적에 따라 5개층으로 구분됩니다.

 

테크노짐 센터 코리아에서는 테크노짐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을 뿐아니라 전문 트레이너의 1대1 개인 맞춤형 트레이닝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성향과 운동 방식, 공간에 맞춰 제품도 추천해줍니다. 지난 5일 오후 테크노짐 센터 코리아에 방문해 약 1시간 동안 퍼스널 트레이닝을 체험했습니다.

 

 

테크노짐 체험의 시작은 체크업입니다. AI 기반 측정 기술인 체크업은 사용자의 신체적·정신적 상태를 체성분·관절 가동성·신체 균형 등 6가지 영역으로 세분화합니다. QR로 테크노짐 앱에 로그인한 뒤 여러 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현재 자신의 '웰니스 에이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체크업 데이터는 테크노짐 에코시스템에 공유돼 개인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바로 옆 스킬라인에서 키오스크를 활용한 고강도 유산소 프로그램(HIIT)을 진행했습니다. 운동 성능 극대화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파워, 민첩성, 속도 등 전체적인 능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의 고강도 트레이닝에 주로 사용됩니다. 실내 조정기구 '스킬로우'와 넷플릭스 '피지컬 100'에 나왔던 무동력 트레드밀 '스킬밀'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4층 바이오스트랭스는 AI와 과학 연구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근력 훈련 기구입니다. 테크노짐이 자체 개발해 특허받은 바이오드라이브 AI가 사용자 신체 능력에 따라 프로그램과 운동 저항을 조절해 효율적인 운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체크업 결과를 토대로 기구의 좌석, 가동범위 등이 자동으로 내게 맞춰 조정됩니다. 테크노짐이 강조하는 '혁신 피트니스 운동기구'의 정점입니다.

 

바이오스트랭스는 최대 운동 능력 평가 후 모든 조건을 고려해 이용자의 신체 능력에 최적화된 운동 강도와 진행 과정을 결정합니다. 이용자의 피로도를 인식해 저항을 자동으로 줄여 안전한 마무리를 돕습니다. 나의 1RM(한 번에 들 수 있는 최대 중량)을 0.1kg 단위로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박대인 테크노짐 센터 코리아 트레이너는 "3대 운동 무게를 늘리거나 스트랭스를 강화하려는 남자들이 헬스장에서 1RM을 측정하려면 여러 개의 원판과 옆에서 원판을 뺐다 꼈다 해줄 사람이 필요하다. 원판 최소 무게도 보통 3~5kg"라며 "최대 무게에 대한 자기 합리화를 하기도 하고 부상에 대한 심리적인 요인이 발생할 수 있어 정밀한 1RM 측정이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바이오스트랭스 기구 안에는 무게를 올리고 내리는 프로그램이 자동화돼 있다"며 "체스트 프레스 머신의 경우 이완할 때도 긴장을 유지해줘야 하는데 근비대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수축할 때 50kg로 밀었던 게 이완할 때는 거기에서 20% 정도의 무게가 오른 60kg 무게로 설정돼 천천히 하도록 돕는다"며 "운동 효과가 커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1층에는 테크노짐 최상위 레벨 기구인 아티스 라인 기구들이 배치돼 있습니다. 트레드밀(런닝머신) 하나에 3000만원을 호가합니다. 이음새가 외부로 들어나지 않는 심리스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퍼스널 라인은 가정용 운동기구 프리미엄 라인으로 세계 3대 가구 디자이너 안토니아 치테리오가 디자인했으며 디자인 관련 국제 어워드를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아티스 라인은 서울 내 주요 재건축 단지 및 5성급 호텔을 중심으로 26개 주거시설과 호텔, 일부 헬스장 등에 들어가 있습니다. 하얏트, 힐튼 등 글로벌 호텔과 신라호텔, 아난티, 조선호텔 등 국내 최고급 호텔 및 리조트에서 테크노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초고가 아파트들이 차별화 커뮤니티 시설 중 하나로 테크노짐 운동 기구를 들이는 사례도 늘었습니다. 삼성 래미안원베일리는 피트니스 센터를 아티스 라인 트레드밀 30~40대를 포함해 테크노짐 기구로 꾸렸고 원펜타스 등에도 아티스 라인이 들어섰습니다. LG트윈타워는 사내 복지 차원에서 테크노짐 기구 80여대를 피트니스 센터에 채웠습니다.

 

테크노짐은 2000년 시드니 올림픽부터 2024년 파리올림픽까지 9번의 올림픽 공식 후원사로 함께 하고 있고 유벤투스, 인터밀란 등 해외 유명 프로 축구팀 등과 파트너십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디지털 플랫폼 내 강사 세션도 이탈리아·영어·스페인어 위주로 제공됐었으나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한국 언어와 강사가 처음 추가됐습니다.

 

테크노짐 센터 코리아는 네이버 예약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B2C 개인고객과 B2B 기업고객으로 나눠 신청 가능합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합니다.

 

테크노짐 관계자는 "현재 B2B 매출 비중이 높으나 테크노짐 센터 코리아와 롯데백화점 본점 에비뉴엘, 현대백화점 판교,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에 입점해 고객들을 만나고 있다”며 "최근 부산 진출을 통해 수도권에 집중된 판매 채널을 부산, 울산, 경남지역으로 다각화했으며 프리미엄 홈 피트니스 시장 1위 브랜드 입지를 확고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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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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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2025.08.07 17:16:5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가 1958년 '보험은 믿음을 주는 수단'이라며 설립한 '대한교육보험'을 모태로 한 교보생명이 창립 67주년을 맞았습니다. 선친의 유지를 이어 교보생명을 이끌고 있는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을 위한 여정에서 '고객중심경영'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7일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고객중심의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고객의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경영활동 전반에 적극 활용하는 'VOC경영'에 속도를 내자고 임직원에 당부했습니다. 교보생명은 고객요청사항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2021년 12월 VOC경영지원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객불만이나 의견접수부터 처리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게 특징입니다. 데이터 기반 분석툴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교보생명 VOC경영지원시스템은 고객의 소리가 업무혁신으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민원을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에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또 교보생명 소비자보호센터는 VOC경영지원시스템에 접수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서간 협의를 거쳐 신속히 해결하며 주요사안은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와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거쳐 경영층 의사결정까지 이어집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의 AI 문해력 강화도 주문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AI 기술 활용역량은 보험산업 핵심경쟁력이 됐다"며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DX(디지털전환) 선도회사를 만들자"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보험산업에 닥친 위기와 업계의 과열경쟁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창립 67주년 기념사에서 "보험산업은 저성장·저출생·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침체, 금리인하 추세, 재무건전성 규제강화가 겹치며 성장성·수익성·건전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위기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는 신계약마진(CSM) 확보를 위한 과열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시장은 더 혼탁해지고 있다"며 "업계간 과열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고 부연했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 현장검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올 1분기에만 1000억원 넘는 법인보험대리점(GA) 설계사 스카우트 비용이 지출될 정도로 보험업계의 과도한 스카우트 경쟁에 따라 승환계약이나 불완전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여겨집니다. 승환은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보장내용이 비슷한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시장이 포화되면서 기존 고객이 가입한 상품의 보장범위를 바꿔 동일상품에 재가입시키는 '업셀링' 사례가 늘고 이는 곧 기존 계약 중도소멸로 인한 금전적 손실, 보험료 상승 등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을 향해 "보험시장이 혼탁해져도 교보생명만은 고객역경 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숭고한 정신을 고객·시장에 바르게 알리며 영업·마케팅을 실천하자"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그간 신창재 의장은 각종 대내외 행사에서 줄곧 "생명보험이야말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다른 이들이 이웃사랑 마음으로 도와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회제도"라며 "보험영업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이 아니라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라는 지론을 설파해왔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이날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에 도전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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