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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크림 홍수 주의”…잠실에 펼쳐진 초대형 ‘노티드 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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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31, 2023, 13:03:01

31일 롯데월드몰 5·6층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컵케이크 한정 판매..포토존·호수 뷰 좌석 인기
'핫 도넛' 브랜드 넘어 휴식·재미 복합공간 지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020세대 도넛 '오픈런'의 주인공 노티드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에 들어섰습니다. 이곳에서 노티드는 한정 디저트와 캐릭터, 체험 공간을 꾸민 '노티드 월드'를 선보입니다. 석촌호수를 끼고 가족단위 방문이 많은 잠실에서 다양한 고객층에게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구상입니다.

 

노티드 월드는 전체 1124㎡(340평) 규모는 롯데월드몰 석촌호수 일대가 내려다보이는 5·6층 복층 구조로 조성됐습니다. 지난 30일 공식 오픈을 하루 앞두고 방문한 노티드 월드에는 가오픈 날임에도 인플루언서 등 많은 관계자가 방문해 북적였습니다. 

 

지난 2017년 처음 등장한 노티드는 자체 IP(지식재산권)을 활용해 여러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였고 이후 1020세대를 중심으로 핫한 도넛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이에 노티브 브랜드 운영사 GFFG는 한 공간에서 노티드의 디저트와 예술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을 기획했습니다. 

 

 

5층 인테리어는 노티드 크림 도넛을 모티브로 꾸며졌습니다. 가구 틈 사이로 부풀어 흐르는 도넛 크림(초곡리 작가), 자유롭게 옮겨 붙이는 털뭉치(서수현 작가), 노티드 스마일 샹들리에(글로리홀 작가) 등 매장 곳곳 예술가와 협업한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배치해 찾아보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70여종 메뉴 가운데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GFFG는 노티드 월드 오픈을 기념해 신규 디저트 제품군으로 컵케이크를 선정했습니다. 레인보우 바닐라부터 그린치 초코까지 컵케이크 8종을 롯데월드몰 한정으로 판매합니다. 우피파이 2종, 스마일 슬러시 3종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노란색으로 덮인 내부 계단을 통해 6층으로 이동하면 4개 콘셉트의 컵케이크 포토존이 등장합니다. 이벤트용 인형 뽑기 자판기 및 노티드 굿즈존 등 체험 요소를 강화했습니다. GFFG는 필요 시 6층 공간 구성을 개편해 다양한 브랜드 협업 제품과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활용도를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GFFG 관계자는 "내·외부에 설치된 대형 디지털 스크린을 통해 크림이 홍수가 돼 넘쳐 흐르는 등 노티드 대표 캐릭터 슈가베어나 크림버니 등을 활용해 재미있는 콘텐츠들을 만들었다"며 "단순히 커피랑 도넛만 먹는 공간이 아니라 멋진 뷰도 즐기고 쉴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을 지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방문객들은 카운터에서 컵케이크와 슬러시, 커피 등을 주문한 뒤 매장을 둘러보며 굿즈 스토어를 포함해 노티드의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했습니다. 특히 이날 벚꽃이 만발한 석촌호수 풍경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창가 쪽 좌석은 빈자리가 없을 만큼 인기가 많았습니다.

 

매장 입장 시 제공되는 가이드북에 3개의 스템프를 찍으면 굿즈 뽑기 코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플러스채널 친구 추가나 2만원 이상 구매, 6층 숨겨진 스탬프 찾기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 4만원 이상 구매 시 노티드 스마일 기프트 세트 등 경품이 담긴 스크래치 복권을 제공합니다.

 

 

노티드 월드는 롯데백화점과 GFFG가 약 1년간 협업해 선보인 공간입니다. 앞서 지난해 여름 보름간 프리뷰 형태로 롯데월드몰 1층에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소비자 반응을 살폈습니다. 최근에는 뮤지션 악뮤의 이수현이 참여한 ‘노티드 월드’ 오픈 기념 음원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GFFG 관계자는 "롯데월드몰은 벚꽃으로 유명한 석촌호수로 인해 MZ세대 뿐 아니라 가족 단위 고객들이 많이 방문하는 장소"라며 "1020세대 위주로 인기가 많은 노티드가 소비층 연령대 폭을 넓히기 위해 롯데월드몰에 입점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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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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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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