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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2위 ‘개척자’ 필립모리스, 아이코스 신작 출시…1%p뒤집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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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5, 2025, 19:02:28

필립모리스 2년 만 아이코스 신제품 '일루마 i' 선봬
KT&G와 엎치락뒤치락..점유율 격차 1~2%p 박빙
윤희경 대표 "점유율보다 비연소 담배 전환 집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전 세계 담배 시장에서 일반담배 퍼센티지(%)가 줄고 있으며 10~15년 내 일반담배가 사라질 거라고 생각한다. 한국은 이런 부분에서 전략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이 한국에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 신제품을 출시합니다. 2017년 국내 전자담배 시장을 개척한 한국필립모리스는 최근 KT&G과의 경쟁에서 2위로 밀려난 상황입니다. 1·2위 점유율 차이가 1~2%인 접전이 이어지는 가운데 한국필립모리스는 추격보다는 비연소 제품 전환에 화력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 스마트코어 히팅에 터치스크린 등 기능 추가

 

윤희경 한국필립모리스 대표는 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제품 '아이코스 일루마 i'를 소개했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 시리즈는 필립모리스의 궐련혈 전자담배 기기 라인업 중 최신 제품이자 2023년 아이코스 일루바 원 이후 2년 만에 출시하는 비연소 제품입니다.

 

윤희경 대표는 "담배 연소 과정에서 연기 안에 다양한 유해 물질이 생성된다. 필립모리스는 담배가 연소되면서 일으키는 문제를 해결하고 연초의 종말을 꿈꾸기 시작했다"며 "흡연을 애초에 시작하지 않는 게 좋지만 피우고 있다면 오랜 시간 동안 태우지 않을 수 있는 담배를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 시리즈의 특징은 '터치스크린'과 '일시정지 모드', '플렉스 퍼프' 3가지 기능으로 요약됩니다. 홀더에 장착된 터치스크린을 통해 사용자는 기기의 예열 상태, 잔여 사용 시간·횟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시정지 모드는 잠시 사용을 멈추어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자 패턴에 따라 일시정지 모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홀더 1회 충전만으로 최대 3회 연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이코스 사용자들이 저마다 사용 패턴과 흡입 속도가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플렉스 퍼프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개개인의 사용 패턴을 분석해 최대 6분간 4회까지 추가 흡입이 가능합니다.

 

신제품은 ‘아이코스 일루마 i 프라임’과 ‘아이코스 일루마 i’ 두 가지 라인업으로 선보입니다. 최상위 플래그십 모델인 ‘아이코스 일루마 i 프라임’은 브리즈 블루 등 세 가지 색상으로 나왔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는 브리즈 블루 등 총 네 가지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이홍석 한국필립모리스 비연소 제품 부문 디렉터는 "현재 한국에서 3가지 기능이 모두 탑재된 제품은 없다. 향후에는 경쟁사들도 이 기능을 선택할 거라 생각한다"며 "아이코스 제품은 스마트코어 인덕션 테크놀로지를 통해 내부부터 균일하게 가열해 일관된 맛을 제공한다는 점이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는 차이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PMI 비연소 매출 비중 38%..1위 릴·2위 아이코스 1~2%p 초박빙

 

필립모리스가 2017년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를 출시한 이후 국내 전자담배 시장은 크게 성장했습니다. 기재부에서 발표한 담배 판매 동향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전체 담배 시장에서 전자담배 비중은 약 17%까지 올라왔습니다. 업계에서는 현재 20% 수준에 도달했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국내에 아이코스를 처음 선보인 뒤로 약 5년간 선두 지위를 유지했지만 2022년부터 KT&G '릴'에 역전당하며 1위 자리를 내줬습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서 KT&G 점유율이 약 46%로 한국필립모리스에 1~2%p 가량 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희경 대표는 "기업은 운영하는 입장에서 회사의 점유율은 중요하다"면서도 "한국필립모리스는 일반담배에서 비연소 제품으로 전환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비연소 제품 자체 점유율은 우리가 앞서고 있으며 이는 제품 기술력과 과학적 입증이 바탕이 돼야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자사 대표 글로벌 연초 담배 브랜드 '말보로'를 가지고 있지만 "말보로를 박물관으로 보내겠다"고 말할 정도로 비연소 제품으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전 세계 180개국에 담배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 중 92개국에서 비연소 담배 제품을 팔고 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지난해 9월 기준 전체 매출에서 비연소 제품 매출 비중을 38%까지 높였습니다. 또 지난해 필립모리스 면세 사업에서 비연소 부문 매출은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지출의 99%를 비연소 제품에 투자하고 있다는 설명. 한국필립모리스의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점유율 역시 2023년 기준 한국 8%, 서울에서는 11%까지 늘었습니다.

 

필립모리스의 연매출은 351억달러, 연간 담배 총 출하량은 7382억개비에 달합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신제품이 일반담배를 더 나은 대안으로 대체하고자 하는 필립모리스의 '담배 연기 없는 미래' 비전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연초 생산량을 감소할 계획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바실리스 가젤리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 동아시아·호주 및 글로벌 면세 사업부 총괄 사장은 "경쟁 구도 를 고려해 일반 담배를 계속 생산하고 있지만 중요한 건 성인 흡연자에게 더 나은 대안을 주는 게 궁극적인 목표"라며 "점진적이고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한국은 아태 지역 최초로 최신식 비연소 생산시설을 설립한 국가이자 전 세계 비연소 매출 탑 5에 드는 중요하고 전략적인 시장"이라며 "한국의 특징은 한국과 일본을 포함해 전 세계에 수출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신제품 아이코스 일루마 i 시리즈는 오는 13일부터 전국 아이코스 공식 판매처 및 편의점, 아이코스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됩니다. 앞서 7일부터는 전국 9개 아이코스 직영 매장 및 아이코스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사전 구매가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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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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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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