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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2위 ‘개척자’ 필립모리스, 아이코스 신작 출시…1%p뒤집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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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5, 2025, 19:02:28

필립모리스 2년 만 아이코스 신제품 '일루마 i' 선봬
KT&G와 엎치락뒤치락..점유율 격차 1~2%p 박빙
윤희경 대표 "점유율보다 비연소 담배 전환 집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전 세계 담배 시장에서 일반담배 퍼센티지(%)가 줄고 있으며 10~15년 내 일반담배가 사라질 거라고 생각한다. 한국은 이런 부분에서 전략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이 한국에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 신제품을 출시합니다. 2017년 국내 전자담배 시장을 개척한 한국필립모리스는 최근 KT&G과의 경쟁에서 2위로 밀려난 상황입니다. 1·2위 점유율 차이가 1~2%인 접전이 이어지는 가운데 한국필립모리스는 추격보다는 비연소 제품 전환에 화력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 스마트코어 히팅에 터치스크린 등 기능 추가

 

윤희경 한국필립모리스 대표는 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제품 '아이코스 일루마 i'를 소개했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 시리즈는 필립모리스의 궐련혈 전자담배 기기 라인업 중 최신 제품이자 2023년 아이코스 일루바 원 이후 2년 만에 출시하는 비연소 제품입니다.

 

윤희경 대표는 "담배 연소 과정에서 연기 안에 다양한 유해 물질이 생성된다. 필립모리스는 담배가 연소되면서 일으키는 문제를 해결하고 연초의 종말을 꿈꾸기 시작했다"며 "흡연을 애초에 시작하지 않는 게 좋지만 피우고 있다면 오랜 시간 동안 태우지 않을 수 있는 담배를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 시리즈의 특징은 '터치스크린'과 '일시정지 모드', '플렉스 퍼프' 3가지 기능으로 요약됩니다. 홀더에 장착된 터치스크린을 통해 사용자는 기기의 예열 상태, 잔여 사용 시간·횟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시정지 모드는 잠시 사용을 멈추어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자 패턴에 따라 일시정지 모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홀더 1회 충전만으로 최대 3회 연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이코스 사용자들이 저마다 사용 패턴과 흡입 속도가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플렉스 퍼프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개개인의 사용 패턴을 분석해 최대 6분간 4회까지 추가 흡입이 가능합니다.

 

신제품은 ‘아이코스 일루마 i 프라임’과 ‘아이코스 일루마 i’ 두 가지 라인업으로 선보입니다. 최상위 플래그십 모델인 ‘아이코스 일루마 i 프라임’은 브리즈 블루 등 세 가지 색상으로 나왔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i’는 브리즈 블루 등 총 네 가지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이홍석 한국필립모리스 비연소 제품 부문 디렉터는 "현재 한국에서 3가지 기능이 모두 탑재된 제품은 없다. 향후에는 경쟁사들도 이 기능을 선택할 거라 생각한다"며 "아이코스 제품은 스마트코어 인덕션 테크놀로지를 통해 내부부터 균일하게 가열해 일관된 맛을 제공한다는 점이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는 차이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PMI 비연소 매출 비중 38%..1위 릴·2위 아이코스 1~2%p 초박빙

 

필립모리스가 2017년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를 출시한 이후 국내 전자담배 시장은 크게 성장했습니다. 기재부에서 발표한 담배 판매 동향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전체 담배 시장에서 전자담배 비중은 약 17%까지 올라왔습니다. 업계에서는 현재 20% 수준에 도달했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국내에 아이코스를 처음 선보인 뒤로 약 5년간 선두 지위를 유지했지만 2022년부터 KT&G '릴'에 역전당하며 1위 자리를 내줬습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서 KT&G 점유율이 약 46%로 한국필립모리스에 1~2%p 가량 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희경 대표는 "기업은 운영하는 입장에서 회사의 점유율은 중요하다"면서도 "한국필립모리스는 일반담배에서 비연소 제품으로 전환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비연소 제품 자체 점유율은 우리가 앞서고 있으며 이는 제품 기술력과 과학적 입증이 바탕이 돼야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자사 대표 글로벌 연초 담배 브랜드 '말보로'를 가지고 있지만 "말보로를 박물관으로 보내겠다"고 말할 정도로 비연소 제품으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전 세계 180개국에 담배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 중 92개국에서 비연소 담배 제품을 팔고 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지난해 9월 기준 전체 매출에서 비연소 제품 매출 비중을 38%까지 높였습니다. 또 지난해 필립모리스 면세 사업에서 비연소 부문 매출은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지출의 99%를 비연소 제품에 투자하고 있다는 설명. 한국필립모리스의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점유율 역시 2023년 기준 한국 8%, 서울에서는 11%까지 늘었습니다.

 

필립모리스의 연매출은 351억달러, 연간 담배 총 출하량은 7382억개비에 달합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신제품이 일반담배를 더 나은 대안으로 대체하고자 하는 필립모리스의 '담배 연기 없는 미래' 비전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연초 생산량을 감소할 계획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바실리스 가젤리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 동아시아·호주 및 글로벌 면세 사업부 총괄 사장은 "경쟁 구도 를 고려해 일반 담배를 계속 생산하고 있지만 중요한 건 성인 흡연자에게 더 나은 대안을 주는 게 궁극적인 목표"라며 "점진적이고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한국은 아태 지역 최초로 최신식 비연소 생산시설을 설립한 국가이자 전 세계 비연소 매출 탑 5에 드는 중요하고 전략적인 시장"이라며 "한국의 특징은 한국과 일본을 포함해 전 세계에 수출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신제품 아이코스 일루마 i 시리즈는 오는 13일부터 전국 아이코스 공식 판매처 및 편의점, 아이코스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됩니다. 앞서 7일부터는 전국 9개 아이코스 직영 매장 및 아이코스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사전 구매가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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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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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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