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금융권 최초로 이사회내 '소비자보호위원회'를 신설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정책·성과를 최고상설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서 직접 평가·관리하기 위한 조처입니다.
현재 하나금융 이사회는 소비자 중심 리스크관리체계로 인식을 전환하고 선제적으로 그룹 소비자리스크 관리정책과 체계를 수립하는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를 운영중입니다. 여기에 소비자보호 역할과 기능을 대폭 추가한 소비자보호위원회를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하나금융은 "금융소비자보호가 법규준수나 리스크 관리를 넘어 그룹 최우선 가치이자 핵심경쟁력으로 정착되도록 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소비자보호위원회는 지배구조 내부규범 개정 등 제반절차를 밟아 내년 열리는 정기주주총회에서 정관개정을 거쳐 신설될 예정입니다.
하나금융은 전사적 차원의 '그룹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체계도 구축합니다. AI 기술 확산, 가상자산시장의 가파른 성장 등 급변하는 금융환경에서 새로운 유형의 소비자 위험요인에 사전예방 중심으로 대응하는 소비자보호체계를 확립한다는 목표입니다.
또 그룹 전반의 소비자보호 내부통제활동을 점검·관리하는 '그룹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자회사 소비자보호정책 실행력과 효율성을 제고합니다. 하나금융은 금융소비자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금융상품 개발·심사부터 판매·사후관리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소비자보호원칙을 내재화하기로 했습니다.
하나금융 핵심자회사 하나은행은 지난 6월 투자성상품 판매 전후 리스크 관리에 대한 독자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투자성상품에 내재된 시장환경과 신용·운영리스크 등 전방위적 위험요소를 실시간 분석·대응하는 관리시스템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금융권 최초로 '소비자리스크관리특허'를 취득하기도 했습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그룹 통합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체계 구축으로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모든 규정·제도에 대한 전면적 쇄신을 이루고 금융산업 소비자보호 문화확산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손님·주주·직원·사회와 장기적 신뢰에 기반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가는데 모든 역량을 쏟아붓겠다"고 강조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