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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카카오, WIS 2024 참여…‘일상 속 AI’로 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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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8, 2024, 15:04:12

카카오 주요 계열사들로 구성된 6개 부스 체험 가능
'카카오가 만드는 일상 속 AI' 주제
AI 활용한 기술과 플랫폼 결합 강조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035720]가 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엔터프라이즈·카카오브레인·카카오헬스케어 등 주요 계열사와 함께 오는 19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4 월드 IT쇼(WIS 2024)'에 참가해 AI관련 주요 성과를 공개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WIS 2024'는 국내 최대 규모의 ICT 전시회로 올해는 'AI가 만드는 일상의 혁신'이라는 슬로건 아래 2만3140㎡ 넓이의 전시장에 10개국 446개 기업과 기관이 참여합니다.

 

카카오는 행사에 전용부스를 설치하고 '카카오가 만드는 일상 속 AI'라는 주제로 서비스 시연과 체험부스를 마련했습니다. 부스는 ▲AI를 활용한 카카오톡 '대화 요약하기', '말투 변경하기' ▲카카오모빌리티의 AI 로봇 기반 이동 서비스인 '브링(BRING)' ▲카카오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이미지 생성형 AI 시연 ▲카카오브레인이 자체 개발한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모델 '칼로(Karlo)' ▲생성형 AI와 음성합성 기술을 결합한 'AI 오디오북' ▲카카오헬스케어의 혈당관리 서비스 '파스타' 등 6개 부스로 구성됐습니다.

 

특히, 카카오는 AI를 활용한 기술과 플랫폼의 결합을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띈 것은 지난해 카카오가 카카오톡에서 선보인 '대화 요약하기', '말투 변경하기' 기능 체험부스였습니다. 카카오톡의 '실험실' 기능을 활성화해 사용할 수 있으며 AI가 읽지 않은 메시지를 요약해주고 작성한 메시지의 말투를 정중체, 임금체 등 다양한 말투로 변환해주는 기능입니다. 실제로 체험한 결과, 일부 내용들을 생략했으나 핵심 단어와 일정 등에 대한 내용을 요약해서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클라우드의 GPU 서비스(p2i instance)를 활용한 AI 이미지 생성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관람객은 카카오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생성형 AI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을 활용한 AI이미지 생성을 직접 시연하여 카카오클라우드의 고성능 컴퓨팅을 체감하게 됩니다.

 

카카오브레인의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 모델 '칼로'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카카우클라우드 부스에서는 외부 프로그램인 '스테이블 디퓨전'으로 AI 이미지 생성을 체험할 수 있었지만 '칼로'의 경우 카카오브레인이 자체 개발해 출시한 서비스라는 점에서 관심을 모았습니다. 카카오브레인은 2021년 'RQ-Transformer 3.9B'라는 AI 이미지 생성 모델을 오픈소스로 선보인 후 2022년 12월 '칼로'를 본격적으로 공개했습니다.

 

카카오브레인 관계자는 "자체 개발한 '칼로'는 이미지 생성 뿐 아니라 AI 이미지 편집, 언어 모델 기반 프롬프트 자동 생성 등 다양한 응용 기술을 포함해 여러 산업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라며 '칼로'를 소개했습니다.

 

 

한편, 카카오브레인에서는 '카카오브레인의 생성형 초거대 의료AI'를 설명하는 세션을 개막일이었던 지난 17일 진행했습니다 카카오브레인은 세션을 통해 현재 진행하고 있는 헬스케어 연구 및 사업에 대한 소개와 생성형 초거대 의료 AI의 발전방향을 소개했습니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이번 WIS 행사를 통해 카카오가 만든 일상 속 AI를 직접 경험하는 장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카카오는 이용자들이 일상 속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AI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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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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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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