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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여행’ 승부수 건 인터파크…‘아이언맨 자비스’ 언급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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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0, 2023, 17:06:01

인터파크→‘인터파크트리플’ 사명 교체
'K 패키지' 강점·AI 접목 여행사업 집중
"인바운드 관광객 5000만명 달성할 것"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을 오고 싶어하는 외국인들이 여행 계획을 세울 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고 한다. 특정 사이트들을 돌아다니며 헤매고 있는데 이제는 달라질 것이다. 인터파크트리플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언어로 '나 한국 가고 싶어' 이렇게 외치면 된다. 검색은 묻어버려도 된다"

 

인터파크는 20일 서울 영등포구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인터파크 비전 선포 미디어데이'를 열었습니다. 지난해 야놀자에 인수된 뒤 올해 20년 넘게 운영해온 인터파크커머스(쇼핑·도서) 사업을 큐텐에 매각한 인터파크는 이날 새로운 사명 '인터파크트리플'을 공개했습니다.

 

인터파크트리플은 여행,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 인터파크가 가진 강점과 데이터 기반 개인화 플랫폼 '트리플'의 AI 기술을 더한 시너지가 핵심입니다. 최휘영 인터파크트리플 대표는 인터파크트리플이 제공할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영화 아이언맨 속 AI 비서 '자비스'에 비유했습니다.

 

인터파크는 사명 교체와 함께 '인바운드 관광객 5000만명'을 핵심 키워드로 설정했습니다. 앞서 정부가 발표한 2027년 3000만명을 넘어, 오는 2028년까지 연간 외국인 방한 관광객 5000만명 돌파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선다는 목표입니다.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는 "수십 년간 여행·여가 전문성을 쌓아온 전통강자 인터파크와 AI 기반으로 여행을 최적화하는 신흥강자 트리플이 만났다"며 "인터파크트리플은 야놀자가 글로벌 원톱 트래블 테크 기업으로 도약하는 데 중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인터파크트리플에 따르면 인터파크가 보유한 공연, 스포츠, 전시 등 콘텐츠를 접목해 K-패키지 여행 상품 제작에 나섭니다. 국가별 특성을 반영한 세분화된 패키지 상품을 기획하고 일부 아시아 국가들에 한정된 인바운드 여행객을 글로벌로 확대하는 게 주 내용입니다.

 

이수진 대표는 여행산업 발전이 지역과 국가 경제에 미칠 긍정적인 영향력에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그는 단순한 기업의 비전을 넘어 대한민국 여행 산업의 역량을 최대화할 수 있을 때 여행기업도 성장할 수 있다는 현실 인식을 내놨습니다.

 

세계 10위권 경제 규모이자 G7 회의에 초청받는 한국이지만 경제 수준과 비교했을 때 도시의 관광 다양성은 부족한 게 현실입니다. 일본은 도쿄나 오사카 외에도 후쿠오카, 오키나와 등 다수 도시의 여행 산업이 발달했고 베트남의 경우도 하노이, 호치민, 다낭 등 다양한 선택지가 놓여 있습니다.

 

반면 한국은 경제, 사회적 특성과 마찬가지로 여행 산업 역시 수도인 서울에 지나치게 편중됐다는 게 구조적인 문제로 지적됩니다. 이에 인터파크트리플은 한국관광공사 및 지자체와 협업해 양양, 무안, 청주 등 지역 국제공항과 연계한 지자체별 패키지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한국 사회의 가장 큰 이슈인 지역 소멸이나 지역 인구 감소를 여행이 해소할 수 있을 가능성도 있다"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와 다르게 지역 공항과 서울이 지리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충분히 여행 일정 속에서 주요 포인트가 있는 서울까지도 관광할 수 있는 여정을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인터파크는 지난 1995년 출범한 후 90년대 후반 티켓, 여행 예약 시스템을 오픈하며 국내 이커머스업계의 태동을 함께 했습니다. 올해로 출범 28주년을 맞아 '오래된 기업'이라는 평이 나오는 만큼 변화를 주도할 기술력이 있을지에 대한 의심의 목소리도 제기됐습니다.

 

이 대표는 "인터파크는 상당히 오래된 편이다. 여행, 티켓, 엔터테이닝 분야에서 오랫동안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에 노하우와 경험이 많다"며 "트리플 합병으로 기술력이 더해졌으며 충분한 기술력을 가지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소개한 서비스들을 계속 만들어 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아울러 최휘영 대표는 국적과 취향이 다른 방한 외국인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언급했습니다. 그는 "상품에 맞춰 관광객을 유치하는 게 아니라 여행객의 요구를 디테일하게 반영한 맞춤형 상품이 이목을 끌 수 있다"며 "인터파크트리플이 유리한 포지션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인터파크트리플은 패키지여행의 다양성과 자유도를 높여 한국 여행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킨다는 의도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상품이어도 가격이 너무 비싸면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한계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 또한 인공지능(AI)을 바탕으로 적절한 가격을 산정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최 대표는 "대규모의 볼륨 경제가 작동하도록 하는 AI 기반의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며 "첨단 기술력이 뒷받침하고 인터파크트리플과 야놀자가 가지고 있는 상품 경쟁력을 활용한다면 우리는 최적의 합리적인 가격대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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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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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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