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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충청 대표 소주 ‘선양’, 수도권 진출 깃발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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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8, 2023, 09:11:05

최저도수 선양 ‘핫플’ 서울 성수동에 팝업 오픈
크라운캡 보트타고 어묵에 소주 한잔..홍보 열중
지역 점유율 하락에 이미지 변신 필요한 맥키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충청권 대표 소주 브랜드 '선양'의 맥키스컴퍼니가 서울과 수도권 진출에 본격적으로 나섭니다. 창립 50주년을 맞아 전국구 주류 기업 도약을 꿈꾸는 맥키스컴퍼니는 레트로 감성 제품과 팝업스토어를 통해 중장년층과 MZ세대 모두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린다는 각오입니다.

 

맥키스컴퍼니는 이달 17일부터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서 소주 ‘선양’의 수도권 진출을 기념해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퐁당, 물에 빠지다’란 뜻의 ‘플롭’ 콘셉트로 선양 소주에 빠진 마스코트 고래를 만나는 여정을 표현했습니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진행되며 오는 12월 9일까지 방문 가능합니다.

 

맥키스컴퍼니가 올해 3월 소주 신제품을 출시하며 선택한 키워드는 ▲최저 도수 ▲최저 칼로리입니다. 식품업계를 강타한 저도수, 제로 슈거 트렌드에 맞춰 도수 14.9도, 298㎉ 제로 슈거 소주 선양을 선보였고 출시 2개월 만에 초도물량이 100만병을 돌파하며 순조롭게 출발했습니다. 

 

선양은 기존 소주병보다 짧고 둥근 패키지로 친근함을 더했고 파란색과 하얀색 두 가지 컬러만 활용해 시각적인 청량함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업계 유일한 '크라운 캡' 소주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기성세대와 2030세대에게 각각 향수와 신선함을 줄 수 있는 레트로 디자인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팝업스토의 체험도 크라운 캡에서 시작합니다. 파란색 병뚜껑 모양 보트에 탑승하면 직원이 곤돌라처럼 직접 노를 저어 다음 단계로 데려다 줍니다. 에메랄드 빛 물줄기를 따라가다 보면 중간 분수대 주변에 소원과 함께 던져진 파란색 병뚜껑들이 모여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어트랙션존은 전체적으로 짙은 파란색과 물결의 파동으로 바닷속과 수면에 머무는 듯한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모래섬 콘셉트의 포토존을 포함해 곳곳에 미디어아트를 마련함으로써 관람객들이 바닷속을 탐험하는 듯한 체험을 할 수 있게 했습니다.

 

브랜드존에서는 30여가지 다양한 선양 굿즈를 판매합니다. 한쪽에서는 플롭샷, 플롭하우스, 플롭스핀 등 3가지 미니게임을 통해 굿즈 경품을 증정합니다. 플롭 선양 체험을 마치고 나면 입구 옆 선양어묵포차에서 선양 한 잔과 어묵을 맛볼 수 있는 쿠폰을 지급합니다.

 

어묵포차에서 만난 한 20대 커플은 "SNS에서 팝업을 한다는 얘기를 듣고 왔는데 생각보다 재밌는 경험이었다"며 "선양 소주는 이름만 들어봤는데 찾아보니 대전에 있는 브랜드라고 하더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올해 둘러본 팝업 중에 가장 와보길 잘한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맥키스컴퍼니는 대전이 본사인 주류 기업입니다. 1973년 충남권 소주업체 33곳을 통합해 금관주조를 설립했고 2013년 선양주조에서 현재 사명으로 변경했습니다. 이제우린, 린21 등 대표 제품이 대전·충남·세종 기반으로 지역 소주의 명성을 유지해왔지만 대형 주류 회사들의 강력한 마케팅에 점유율이 내려 앉기 시작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시장 점유율이 60%에 달했던 맥키스컴퍼니 소주 ‘이제우린’은 지난해 대전과 충남 지역에서 30~40%대까지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역 소주업체가 수도권 진출을 선언하고 효과적인 브랜드 홍보를 위해 젊은 층과 외국인 유동 인구가 많은 성수동을 점찍은 배경입니다.

 

 

맥키스컴퍼니 관계자는 "수도권 진출과 더불어 젊은층에 가까이 다가가고자 핫플레이스인 성수동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며 "단순히 주류를 음용하는 공간 이상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다양한 어트랙션을 체험하며 즐길 수 있게 구성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맥키스컴퍼니는 성수동 주변 업소와 연계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선양의 입점 확산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실제 선양은 대형마트 홈플러스(58개점)를 포함해 편의점 CU(2892개점)와 세븐일레븐(528개점), 롯데백화점(19개점), 체인 소매점(805곳) 등에 입점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소주 시장은 하이트진로, 롯데칠성음료의 2강 구도입니다. 하이트진로의 참이슬·진로 점유율이 약 60~65%, 처음처럼·새로 등을 보유한 롯데칠성음료가 약 21%(당사 3분기 기준)를 차지하는 등 양사의 합산 점유율만 80%를 넘나듭니다. 

 

맥키스컴퍼니는 수도권 진출이 목적인 만큼 서두르지 않겠다는 방침입니다. 수도권 유통 채널 입점에 주력하며 존재감을 각인시키는 게 우선이라는 판단입니다. 아이돌 그룹 (여자)아이들 멤버 미연의 모델 발탁 효과와 함께 출시 초 확인한 2030세대 호응을 바탕으로 SNS 입소문 마케팅에도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맥키스컴퍼니 관계자는 "대전·충남·세종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선양은 출시가 얼마 안 된 시점에 수도권의 문의가 쇄도했다"며 "현재 수도권은 마트, 편의점 등 유통 시장을 중심으로 공략하고 있으며 업소들의 문의가 꾸준해 반응에 맞춰 추후 유흥 시장 공략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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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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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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