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충청권 대표 소주 브랜드 '선양'의 맥키스컴퍼니가 서울과 수도권 진출에 본격적으로 나섭니다. 창립 50주년을 맞아 전국구 주류 기업 도약을 꿈꾸는 맥키스컴퍼니는 레트로 감성 제품과 팝업스토어를 통해 중장년층과 MZ세대 모두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린다는 각오입니다.
맥키스컴퍼니는 이달 17일부터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서 소주 ‘선양’의 수도권 진출을 기념해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퐁당, 물에 빠지다’란 뜻의 ‘플롭’ 콘셉트로 선양 소주에 빠진 마스코트 고래를 만나는 여정을 표현했습니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진행되며 오는 12월 9일까지 방문 가능합니다.
맥키스컴퍼니가 올해 3월 소주 신제품을 출시하며 선택한 키워드는 ▲최저 도수 ▲최저 칼로리입니다. 식품업계를 강타한 저도수, 제로 슈거 트렌드에 맞춰 도수 14.9도, 298㎉ 제로 슈거 소주 선양을 선보였고 출시 2개월 만에 초도물량이 100만병을 돌파하며 순조롭게 출발했습니다.
선양은 기존 소주병보다 짧고 둥근 패키지로 친근함을 더했고 파란색과 하얀색 두 가지 컬러만 활용해 시각적인 청량함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업계 유일한 '크라운 캡' 소주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기성세대와 2030세대에게 각각 향수와 신선함을 줄 수 있는 레트로 디자인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팝업스토의 체험도 크라운 캡에서 시작합니다. 파란색 병뚜껑 모양 보트에 탑승하면 직원이 곤돌라처럼 직접 노를 저어 다음 단계로 데려다 줍니다. 에메랄드 빛 물줄기를 따라가다 보면 중간 분수대 주변에 소원과 함께 던져진 파란색 병뚜껑들이 모여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어트랙션존은 전체적으로 짙은 파란색과 물결의 파동으로 바닷속과 수면에 머무는 듯한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모래섬 콘셉트의 포토존을 포함해 곳곳에 미디어아트를 마련함으로써 관람객들이 바닷속을 탐험하는 듯한 체험을 할 수 있게 했습니다.
브랜드존에서는 30여가지 다양한 선양 굿즈를 판매합니다. 한쪽에서는 플롭샷, 플롭하우스, 플롭스핀 등 3가지 미니게임을 통해 굿즈 경품을 증정합니다. 플롭 선양 체험을 마치고 나면 입구 옆 선양어묵포차에서 선양 한 잔과 어묵을 맛볼 수 있는 쿠폰을 지급합니다.
어묵포차에서 만난 한 20대 커플은 "SNS에서 팝업을 한다는 얘기를 듣고 왔는데 생각보다 재밌는 경험이었다"며 "선양 소주는 이름만 들어봤는데 찾아보니 대전에 있는 브랜드라고 하더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올해 둘러본 팝업 중에 가장 와보길 잘한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맥키스컴퍼니는 대전이 본사인 주류 기업입니다. 1973년 충남권 소주업체 33곳을 통합해 금관주조를 설립했고 2013년 선양주조에서 현재 사명으로 변경했습니다. 이제우린, 린21 등 대표 제품이 대전·충남·세종 기반으로 지역 소주의 명성을 유지해왔지만 대형 주류 회사들의 강력한 마케팅에 점유율이 내려 앉기 시작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시장 점유율이 60%에 달했던 맥키스컴퍼니 소주 ‘이제우린’은 지난해 대전과 충남 지역에서 30~40%대까지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역 소주업체가 수도권 진출을 선언하고 효과적인 브랜드 홍보를 위해 젊은 층과 외국인 유동 인구가 많은 성수동을 점찍은 배경입니다.

맥키스컴퍼니 관계자는 "수도권 진출과 더불어 젊은층에 가까이 다가가고자 핫플레이스인 성수동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며 "단순히 주류를 음용하는 공간 이상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다양한 어트랙션을 체험하며 즐길 수 있게 구성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맥키스컴퍼니는 성수동 주변 업소와 연계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선양의 입점 확산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실제 선양은 대형마트 홈플러스(58개점)를 포함해 편의점 CU(2892개점)와 세븐일레븐(528개점), 롯데백화점(19개점), 체인 소매점(805곳) 등에 입점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소주 시장은 하이트진로, 롯데칠성음료의 2강 구도입니다. 하이트진로의 참이슬·진로 점유율이 약 60~65%, 처음처럼·새로 등을 보유한 롯데칠성음료가 약 21%(당사 3분기 기준)를 차지하는 등 양사의 합산 점유율만 80%를 넘나듭니다.
맥키스컴퍼니는 수도권 진출이 목적인 만큼 서두르지 않겠다는 방침입니다. 수도권 유통 채널 입점에 주력하며 존재감을 각인시키는 게 우선이라는 판단입니다. 아이돌 그룹 (여자)아이들 멤버 미연의 모델 발탁 효과와 함께 출시 초 확인한 2030세대 호응을 바탕으로 SNS 입소문 마케팅에도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맥키스컴퍼니 관계자는 "대전·충남·세종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선양은 출시가 얼마 안 된 시점에 수도권의 문의가 쇄도했다"며 "현재 수도권은 마트, 편의점 등 유통 시장을 중심으로 공략하고 있으며 업소들의 문의가 꾸준해 반응에 맞춰 추후 유흥 시장 공략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