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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충청 대표 소주 ‘선양’, 수도권 진출 깃발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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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8, 2023, 09:11:05

최저도수 선양 ‘핫플’ 서울 성수동에 팝업 오픈
크라운캡 보트타고 어묵에 소주 한잔..홍보 열중
지역 점유율 하락에 이미지 변신 필요한 맥키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충청권 대표 소주 브랜드 '선양'의 맥키스컴퍼니가 서울과 수도권 진출에 본격적으로 나섭니다. 창립 50주년을 맞아 전국구 주류 기업 도약을 꿈꾸는 맥키스컴퍼니는 레트로 감성 제품과 팝업스토어를 통해 중장년층과 MZ세대 모두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린다는 각오입니다.

 

맥키스컴퍼니는 이달 17일부터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서 소주 ‘선양’의 수도권 진출을 기념해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퐁당, 물에 빠지다’란 뜻의 ‘플롭’ 콘셉트로 선양 소주에 빠진 마스코트 고래를 만나는 여정을 표현했습니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진행되며 오는 12월 9일까지 방문 가능합니다.

 

맥키스컴퍼니가 올해 3월 소주 신제품을 출시하며 선택한 키워드는 ▲최저 도수 ▲최저 칼로리입니다. 식품업계를 강타한 저도수, 제로 슈거 트렌드에 맞춰 도수 14.9도, 298㎉ 제로 슈거 소주 선양을 선보였고 출시 2개월 만에 초도물량이 100만병을 돌파하며 순조롭게 출발했습니다. 

 

선양은 기존 소주병보다 짧고 둥근 패키지로 친근함을 더했고 파란색과 하얀색 두 가지 컬러만 활용해 시각적인 청량함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업계 유일한 '크라운 캡' 소주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기성세대와 2030세대에게 각각 향수와 신선함을 줄 수 있는 레트로 디자인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팝업스토의 체험도 크라운 캡에서 시작합니다. 파란색 병뚜껑 모양 보트에 탑승하면 직원이 곤돌라처럼 직접 노를 저어 다음 단계로 데려다 줍니다. 에메랄드 빛 물줄기를 따라가다 보면 중간 분수대 주변에 소원과 함께 던져진 파란색 병뚜껑들이 모여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어트랙션존은 전체적으로 짙은 파란색과 물결의 파동으로 바닷속과 수면에 머무는 듯한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모래섬 콘셉트의 포토존을 포함해 곳곳에 미디어아트를 마련함으로써 관람객들이 바닷속을 탐험하는 듯한 체험을 할 수 있게 했습니다.

 

브랜드존에서는 30여가지 다양한 선양 굿즈를 판매합니다. 한쪽에서는 플롭샷, 플롭하우스, 플롭스핀 등 3가지 미니게임을 통해 굿즈 경품을 증정합니다. 플롭 선양 체험을 마치고 나면 입구 옆 선양어묵포차에서 선양 한 잔과 어묵을 맛볼 수 있는 쿠폰을 지급합니다.

 

어묵포차에서 만난 한 20대 커플은 "SNS에서 팝업을 한다는 얘기를 듣고 왔는데 생각보다 재밌는 경험이었다"며 "선양 소주는 이름만 들어봤는데 찾아보니 대전에 있는 브랜드라고 하더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올해 둘러본 팝업 중에 가장 와보길 잘한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맥키스컴퍼니는 대전이 본사인 주류 기업입니다. 1973년 충남권 소주업체 33곳을 통합해 금관주조를 설립했고 2013년 선양주조에서 현재 사명으로 변경했습니다. 이제우린, 린21 등 대표 제품이 대전·충남·세종 기반으로 지역 소주의 명성을 유지해왔지만 대형 주류 회사들의 강력한 마케팅에 점유율이 내려 앉기 시작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시장 점유율이 60%에 달했던 맥키스컴퍼니 소주 ‘이제우린’은 지난해 대전과 충남 지역에서 30~40%대까지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역 소주업체가 수도권 진출을 선언하고 효과적인 브랜드 홍보를 위해 젊은 층과 외국인 유동 인구가 많은 성수동을 점찍은 배경입니다.

 

 

맥키스컴퍼니 관계자는 "수도권 진출과 더불어 젊은층에 가까이 다가가고자 핫플레이스인 성수동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며 "단순히 주류를 음용하는 공간 이상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다양한 어트랙션을 체험하며 즐길 수 있게 구성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맥키스컴퍼니는 성수동 주변 업소와 연계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선양의 입점 확산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실제 선양은 대형마트 홈플러스(58개점)를 포함해 편의점 CU(2892개점)와 세븐일레븐(528개점), 롯데백화점(19개점), 체인 소매점(805곳) 등에 입점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소주 시장은 하이트진로, 롯데칠성음료의 2강 구도입니다. 하이트진로의 참이슬·진로 점유율이 약 60~65%, 처음처럼·새로 등을 보유한 롯데칠성음료가 약 21%(당사 3분기 기준)를 차지하는 등 양사의 합산 점유율만 80%를 넘나듭니다. 

 

맥키스컴퍼니는 수도권 진출이 목적인 만큼 서두르지 않겠다는 방침입니다. 수도권 유통 채널 입점에 주력하며 존재감을 각인시키는 게 우선이라는 판단입니다. 아이돌 그룹 (여자)아이들 멤버 미연의 모델 발탁 효과와 함께 출시 초 확인한 2030세대 호응을 바탕으로 SNS 입소문 마케팅에도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맥키스컴퍼니 관계자는 "대전·충남·세종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선양은 출시가 얼마 안 된 시점에 수도권의 문의가 쇄도했다"며 "현재 수도권은 마트, 편의점 등 유통 시장을 중심으로 공략하고 있으며 업소들의 문의가 꾸준해 반응에 맞춰 추후 유흥 시장 공략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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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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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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