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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압구정 골목길 ‘더 베러’…식물성 대체육 신세계 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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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0, 2022, 08:07:55

신세계푸드, 서울 압구정에 식물성 정육 델리 팝업 오픈
'베러미트' 원물 포함, 대체육 메뉴·제품 50종 선보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You are what you eat'이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내가 읽는 책이 내 취향이고 나의 언어가 내 인성을 대변하듯, 내가 먹는 음식이 나의 건강과 신체, 곧 나를 결정한다는 의미입니다. 신세계푸드가 '고기 없는 푸줏간'을 열고 소비자에게 속삭이고 있습니다. "네가 먹는 음식이 곧 너야"

 

지난 19일 오후 신세계푸드의 식물성 정육 델리 '더 베러' 팝업 스토어를 방문했습니다.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에 자리한 더 베러 팝업은 압구정역에서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사람들의 발길을 잠시 붙잡는 하얀 건물 앞에 도착하니 담쟁이덩굴 사이로 정육점이 하나 보였습니다.

 

안에 들어가면 익숙한 붉은색 조명 아래 진열된 고기들, 그 위로 거칠게 매달려 있는 식기구들이 눈에 띕니다. 하지만 고기를 판매하지 않습니다. 실제 정육점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신세계푸드는 팝업 매장 입구부터 내부 인테리어 등을 정육점처럼 꾸며놨습니다. 

 

 

당연히 있어야 할 자리에 무언가 없는 모습은 때론 신선하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MZ세대는 그걸 '힙하다'고 표현합니다. '식물성 정육 델리' 콘셉트에 따라 유러피안 뉴트로 스타일의 부처존을 마련했습니다. 이곳에서 지난해 대체육 브랜드 '베러미트'를 론칭하며 내놓은 콜드컷(슬라이스햄) 등을 팝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압구정이 트렌드에 민감한 2030과 구매력을 갖춘 3040 소비층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입지라고 판단해 이곳에 팝업 스토어를 열게 됐다"며 "아직 일반 소비자에게 공개하지 않았지만 매장에 직접 들어와 진짜 식물성 원료가 들어가냐고 묻는 분도 계실 만큼 관심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식물성 원료 100%로 만든다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신세계푸드에 따르면 베러미트 식물성 햄은 NON GMO(비유전자 변형식품) 대두단백을 사용하고 콜레스테롤과 보존료가 없으며 식물성 지방을 포함합니다. 아질산나트륨과 콜레스트롤, 항생제 등이 들어간 대부분의 동물성 햄과 다르다는 겁니다.

 

 

델리 존과 베버리지 존에서는 콜드컷 3종(볼로냐·모르타델라·슁켄)으로 만든 샌드위치와 베이글, 샐러드 등과 베러미트 다짐육으로 만든 칠리 콘카르네 등 20종의 대체육 메뉴를 팝니다. 대체 달걀흰자로 만든 쿠키와 마카롱, 초코 케이크 등 식물성 대체식품으로 만든 메뉴와 제품도 30여종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날 '슁켄 바게트 샌드위치'와 '모르타델라&그릴야채 샐러드', 미트볼, 음료로 '그린티 밀크'와 '코코넛 밀크'를 시식해봤습니다. 샌드위치를 한 입 베어 무니 토마토 향과 채소의 아삭함이 먼저 느껴졌습니다. 씹을수록 두꺼운 바게트 사이로 짭짤한 슁켄과 양배추가 들어와 섞여 간이 맞춰졌습니다.

 

애호박과 콜라플라워 등을 넣은 샐러드는 다양한 식감에 더해 치즈, 토마토 등이 보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음료의 경우 샌드위치를 깔끔하게 맛보길 원한다면 오트밀크로 녹차의 풍미를 살린 그린티 밀크와, 단맛을 돋구며 식사하고 싶다면 고소한 코코넛 밀크와 함께 먹는 것이 어울린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더 베러에는 인류건강과 동물복지, 지구환경 등을 강조하는 그래픽과 포스터를 매장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제품 출시를 넘어 더 베러를 통해 대체육 진입의 문턱을 낮추고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취지입니다. 이달 30일 정식 오픈해 올해 말까지 5개월간 운영합니다.

 

최근 대체육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대체육 시장 규모는 약 155억원으로 글로벌 시장(2023년 6조7000억원 전망)과 비교하면 비중은 0.2%에 불과하지만 전년보다 35% 오르며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신세계푸드는 이 '블루오션'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구상입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일반 고기와 비교 분석하면서 먹게 되면 차이가 날 수밖에 없지만 대안육으로 먹기에는 충분할 것"이라며 "대체육을 통해 이룰 수 있는 좋은 세상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공간으로 더 베러를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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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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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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