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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자소만’ 내놓은 BBQ…‘치킨선택권’ 쥔 Z세대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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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7, 2022, 15:11:27

7일 신제품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 출시
레게 음악·인플루언서 활용..'360도 마케팅'
Z세대 공략 'MZ 확장·매출 증가' 연결 기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가정 내 치킨 선택권은 주로 10대 아이들에게 달려 있다.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우리의 커뮤니케이션을 집중하려고 한다."

 

BBQ의 신제품 타깃은 분명했습니다. MZ세대, 그중에서도 10대 후반에서 20대 중후반에 걸쳐 있는 'Z세대'입니다. 7일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회장 윤홍근)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BBQ빌지워터점에서 신제품 론칭 행사를 열고 하반기 신제품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자소만)'을 공개했습니다.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의 특징은 '자메이카'와 '소떡'입니다. 신제품에 들어간 자메이카 저크 소스는 휴양지로 각광받는 캐리비안, 중남미 지역에서 고기에 발라 굽는 형태의 바비큐 소스로 활용되는 소스입니다. 전통적인 자메이카 저크 소스는 코리앤더·너트맥·큐민·클로브·후추·꿀 등 향신료로 구성됩니다.

 

BBQ는 이를 기반으로 '한국식' 자메이카 저크 소스를 자체 개발했습니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춰 매운 청양고추를 가미해 알싸한 맛을 강조했습니다. 토핑으로는 떡과 소시지를 첨가했습니다. 10~20대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사이드 메뉴 ‘소떡소떡’에 착안했습니다.

 

 

이날 BBQ는 기존 마케팅과의 차별점으로 '360도 바이럴'을 언급했습니다. 단순한 TV 광고가 아닌, 10대에게 익숙한 SNS 채널과 인플루언서를 통해 노출 빈도를 높인다는 전략입니다. 자메이카를 상징하는 컬러와 음악을 치킨에 접목했습니다. 자메이카 국기색(녹색·노랑·검정색)으로 제품 패키지를 꾸몄습니다.

 

자메이카의 대표 음악인 레게를 활용했습니다. 지난 2006년 배우 신애라가 부른 CM송을 오마주한 레게풍 음악 '레게 만나 자메이카'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이날 음원을 만든 레게 뮤지션 스컬과 쿤타가 직접 무대에 등장해 신곡을 부른 뒤 "흑맥주 둔켄과 같이 먹길 추천한다" 등 시식평을 전했습니다.


뮤직비디오와 음원은 오는 17일 유튜브 채널 '딩고 프리스타일'을 통해 정식 공개됩니다. 개그맨 유세윤과 가수 뮤지도 출연할 예정입니다. BBQ가 레게의 나라인 자메이카의 이미지를 활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지난 2004년 이미 자메이카 저크 소스로 버무린 ‘자메이카 통다리구이’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BBQ 애플리케이션 판매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자메이카 통다리구이는 1020 소비자들 주문 순위에서 황금올리브치킨 시리즈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BBQ 측은 "BBQ의 황금올리브 오일과 자메이카 통다리구이를 접목시킨 게 이번 신제품의 콘셉트로 그 중심에는 음악이 있다"며 "음원과 뮤직비디오 등 레게 음악을 소비자들이 재생산하고 이를 인플루언서들이 다시 콘텐츠를 만드는 식으로 360도를 채우게 만들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Z세대를 공략할 포지셔닝 전략으로 인기 유투버 등 플랫폼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는 Z세대 특성을 고려해 숏폼(짧은 동영상)에 강한 유튜버를 섭외하는 등 10대를 겨냥한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했다는 설명입니다. 

 

정승욱 BBQ 대표는 "원래 지난 3일 론칭할 예정이었으나 국가 애도 기간에 동참하고자 모든 마케팅 일정을 연기했다"며 "이번 자메이카 저크 소스를 만들기 위해 6개월 이상 연구원들이 잠 못 자고 수백 번 연구한 끝에 한국인 입맛에 맞게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전 세계 10대들에게 통할 거라는 자신감도 나타냈습니다. BBQ는 현재 미국·캐나다 등 북미에 200여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과거 한국 문화가 담긴 치킨을 론칭했을 때 후라이드를 제외하고 현지와 잘 맞지 않았던 부분을 사전 조사와 BBQ 본사 의견 청취 등을 통해 성공 확률을 높였다는 겁니다.

 

박종철 세계식문화과학기술원장은 "미국은 히스페닉계·이주민이 많고 멕시코도 인접해 있어 현지에 자메이카 등 남미음식 저변이 확대돼 있다"며 "더 이상 한국만 보고 장사하지 않으며 커뮤니티를 통해 젊은층 대상으로 맛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있었기에 미주 쪽에서도 성공할 자신감이 았다"고 말했습니다.

 

BBQ는 BBQ치킨에 쓰이는 올리브오일이 경쟁사보다 4배가량 비싸지만 물가에 맞춰 신제품 가격을 책정했다는 설명입니다. 자소만의 가격은 2만4000원, 자소만 콤보치킨은 2만5500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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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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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04 17:15:1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용평가사인 한국신용평가(한신평)이 NH투자증권이 추진중인 유상증자에 대해 "NH투자증권이 자본적정성이 제고되고 사업경쟁력과 유동성 대응능력이 강화될 전망"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이와 관련 NH투자증권은 지난달 31일 6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습니다. 3자배정 방식이며 최대주주인 NH농협금융지주가 전액 인수합니다. 유상증자 목적은 금융당국에 종합투자계좌(IMA) 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 자본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것입니다. 증자가 이뤄지면 NH투자증권 자기자본은 6월말 현재 7조5000억원에서 8조원 이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농협금융지주의 NH투자증권 지분율은 57.54%에서 61.9%로 높아집니다. 증자자금은 오는 8일 납입되고 25일에 신주가 상장될 예정입니다. 오지민 한신평 수석연구원은 4일 보고서를 통해 "유상증자로 자기자본 규모가 확대되면 자본적정성 지표가 제고되고,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한 자금은 리테일 대출 재원, IB 비트레이딩 자산 투자재원으로 사용할 계획으로 자본력 개선을 통해 사업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유상증자 자금 유입으로 중단기적으로 유동성 대응능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IMA 인가가 이루어질 경우 발행어음과 달리 장기로 조달이 가능해 수신기반 다변화와 장기성 투자자산과의 유동성 만기 매칭 관점에서도 긍정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NH투자증권 시장지위, 재무안정성, 증권업권 최고 수준인 현재 최종 신용등급(AA+) 등을 감안할 때 금번 유상증자 결정이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향후 IMA 사업인가 여부와 이익창출력 강화, 시장지위 개선 여부, 재무안정성 관리 수준 등에 대한 중장기적인 모니터링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농협금융지주에 대해서도 "농협금융지주는 6500억원의 투자금액을 회사채 발행 등 외부조달과 보유 현금성자산으로 조달할 전망"이라며 "유상증자를 반영한 농협금융지주의 이중레버리지비율은 2025년 3월말 114.9% 대비 소폭 상승한 117.9%로 예상되는데, 이는 2025년 3월말 은행금융지주 평균 수준 108%를 소폭 상회하는 수준이나 자금투입규모가 자기자본(3월말 현재 36조3000억원) 대비 크지 않기 때문에 농협금융지주의 실질적인 재무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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