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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자소만’ 내놓은 BBQ…‘치킨선택권’ 쥔 Z세대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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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7, 2022, 15:11:27

7일 신제품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 출시
레게 음악·인플루언서 활용..'360도 마케팅'
Z세대 공략 'MZ 확장·매출 증가' 연결 기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가정 내 치킨 선택권은 주로 10대 아이들에게 달려 있다.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우리의 커뮤니케이션을 집중하려고 한다."

 

BBQ의 신제품 타깃은 분명했습니다. MZ세대, 그중에서도 10대 후반에서 20대 중후반에 걸쳐 있는 'Z세대'입니다. 7일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회장 윤홍근)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BBQ빌지워터점에서 신제품 론칭 행사를 열고 하반기 신제품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자소만)'을 공개했습니다.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의 특징은 '자메이카'와 '소떡'입니다. 신제품에 들어간 자메이카 저크 소스는 휴양지로 각광받는 캐리비안, 중남미 지역에서 고기에 발라 굽는 형태의 바비큐 소스로 활용되는 소스입니다. 전통적인 자메이카 저크 소스는 코리앤더·너트맥·큐민·클로브·후추·꿀 등 향신료로 구성됩니다.

 

BBQ는 이를 기반으로 '한국식' 자메이카 저크 소스를 자체 개발했습니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춰 매운 청양고추를 가미해 알싸한 맛을 강조했습니다. 토핑으로는 떡과 소시지를 첨가했습니다. 10~20대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사이드 메뉴 ‘소떡소떡’에 착안했습니다.

 

 

이날 BBQ는 기존 마케팅과의 차별점으로 '360도 바이럴'을 언급했습니다. 단순한 TV 광고가 아닌, 10대에게 익숙한 SNS 채널과 인플루언서를 통해 노출 빈도를 높인다는 전략입니다. 자메이카를 상징하는 컬러와 음악을 치킨에 접목했습니다. 자메이카 국기색(녹색·노랑·검정색)으로 제품 패키지를 꾸몄습니다.

 

자메이카의 대표 음악인 레게를 활용했습니다. 지난 2006년 배우 신애라가 부른 CM송을 오마주한 레게풍 음악 '레게 만나 자메이카'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이날 음원을 만든 레게 뮤지션 스컬과 쿤타가 직접 무대에 등장해 신곡을 부른 뒤 "흑맥주 둔켄과 같이 먹길 추천한다" 등 시식평을 전했습니다.


뮤직비디오와 음원은 오는 17일 유튜브 채널 '딩고 프리스타일'을 통해 정식 공개됩니다. 개그맨 유세윤과 가수 뮤지도 출연할 예정입니다. BBQ가 레게의 나라인 자메이카의 이미지를 활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지난 2004년 이미 자메이카 저크 소스로 버무린 ‘자메이카 통다리구이’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BBQ 애플리케이션 판매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자메이카 통다리구이는 1020 소비자들 주문 순위에서 황금올리브치킨 시리즈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BBQ 측은 "BBQ의 황금올리브 오일과 자메이카 통다리구이를 접목시킨 게 이번 신제품의 콘셉트로 그 중심에는 음악이 있다"며 "음원과 뮤직비디오 등 레게 음악을 소비자들이 재생산하고 이를 인플루언서들이 다시 콘텐츠를 만드는 식으로 360도를 채우게 만들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Z세대를 공략할 포지셔닝 전략으로 인기 유투버 등 플랫폼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는 Z세대 특성을 고려해 숏폼(짧은 동영상)에 강한 유튜버를 섭외하는 등 10대를 겨냥한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했다는 설명입니다. 

 

정승욱 BBQ 대표는 "원래 지난 3일 론칭할 예정이었으나 국가 애도 기간에 동참하고자 모든 마케팅 일정을 연기했다"며 "이번 자메이카 저크 소스를 만들기 위해 6개월 이상 연구원들이 잠 못 자고 수백 번 연구한 끝에 한국인 입맛에 맞게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전 세계 10대들에게 통할 거라는 자신감도 나타냈습니다. BBQ는 현재 미국·캐나다 등 북미에 200여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과거 한국 문화가 담긴 치킨을 론칭했을 때 후라이드를 제외하고 현지와 잘 맞지 않았던 부분을 사전 조사와 BBQ 본사 의견 청취 등을 통해 성공 확률을 높였다는 겁니다.

 

박종철 세계식문화과학기술원장은 "미국은 히스페닉계·이주민이 많고 멕시코도 인접해 있어 현지에 자메이카 등 남미음식 저변이 확대돼 있다"며 "더 이상 한국만 보고 장사하지 않으며 커뮤니티를 통해 젊은층 대상으로 맛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있었기에 미주 쪽에서도 성공할 자신감이 았다"고 말했습니다.

 

BBQ는 BBQ치킨에 쓰이는 올리브오일이 경쟁사보다 4배가량 비싸지만 물가에 맞춰 신제품 가격을 책정했다는 설명입니다. 자소만의 가격은 2만4000원, 자소만 콤보치킨은 2만5500원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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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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