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삼양식품이 해외 첫 생산기지 건설에 첫 삽을 떴습니다. 삼양식품은 중국 절강성 자싱시 마자방로에서 ‘삼양식품(절강) 자싱공장’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착공식에는 김동찬 삼양식품 대표, 장석훈 삼양라운드스퀘어 대표, 김영준 주상하이 대한민국 총영사, 임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삼양식품은 자싱공장 건설에 총 2014억원을 투자합니다. 자싱공장은 대지면적 5만5043㎡, 연면적 5만8378㎡에 지상 3층 규모로, 총 6개 생산라인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자싱공장은 국제 표준에 기반한 품질관리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특히 중국 ‘식품안전법’에 따른 기준을 준수해 원료부터 출하까지 전 과정에 걸쳐 체계적인 품질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국제식품안전기구(GFSI)에서 인정한 식품 안전 시스템 인증(FCCS22000), 식품안전경영시스템(ISO 22000), 환경 경영 시스템에 대한 국제 표준 규격(ISO14001) 등 국제인증을 순차적으로 취득할 예정입니다. 오는 2027년 1월 자싱공장이 완공되면 이 공장에서만 연간 최대 8억4000만개의 불닭볶음면이 만들어지며 모두 중국 내수시장에 공급됩니다. 중국 소비자들의 선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 프랜차이즈가 올해 삼복 시즌 ‘복날 특수’를 제대로 누렸습니다. 정부 경기 부양책 시행과 함께 업계의 적극적인 프로모션, 신제품 홍보, 주말 등이 맞물린 결과입니다. 복날을 즐기는 방식이 다양해진 점도 매출 상승에 힘을 보탰습니다. 업계는 하반기에도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흐름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초복(7월 20일), 중복(7월 30일), 말복(8월 9일) 등 복날 당일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매출이 일제히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bhc는 올해 삼복 평균 매출이 전달인 7월 대비 92% 늘었습니다. 지난해 복날과 비교하면 매출이 1년 만에 112% 증가했습니다. 교촌치킨의 올해 복날 평균 매출은 전월 동요일 대비 45% 신장했고 1년 전보다는 5%가량 늘었습니다. BBQ도 복날 매출이 지난해 대비 한 자릿수 증가했습니다. 편의점 치킨도 반응했습니다. GS25의 즉석 치킨 전문 브랜드 치킨25는 일평균 매출을 100이라고 봤을 때 올해 삼복 3일간 판매지수가 평균 112로 높은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치킨25는 지난해에도 복날 매출이 전년 대비 50% 증가한 바 있습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시행이 치킨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오리온은 2025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 5789억원, 영업이익 2528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해외 법인의 성장과 한국 법인의 수출 증가에 힘입어 전년 대비 7.6%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카카오·유지류 등 원재료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2.4% 늘었습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경기침체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연구개발을 통해 상반기 50개가 넘는 신제품을 출시하며 매출 성장세를 이어갔다”며 “차별화된 제품력과 현지 영업력을 기반으로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원가 관리에 만전을 기해 외형과 수익성 모두 건강한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법인별 실적을 보면, 한국 법인은 매출 5737억원, 영업이익 949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4.4%, 4.5% 증가했습니다. 내수 판매는 3.2% 성장에 그쳤지만, 꼬북칩·오!감자·예감 등 수출 호조로 해외 수출액이 11.6% 늘며 전체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중국 법인은 춘절 효과가 없었음에도 매출이 6330억원으로 전년보다 5.1% 늘었습니다. 다만, 원재료 가격 상승과 온라인·벌크시장 운영비 증가로 영업이익은 1.7% 줄어든 1082억원을 기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농심은 지난 13일 서울 잠실 국가유산체험센터에서 러시아 유학생 20여 명을 대상으로 한국 무형유산을 직접 체험하는 ‘케잇데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국가무형유산 ‘매듭장’ 이수자인 박형민 씨가 전통 공예 기술을 시연했고, 유학생들은 매듭 팔찌와 키링을 직접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농심은 참가자들에게 자사 제품으로 구성된 선물세트도 전달했습니다. 농심 케잇데이는 국립무형유산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소목장, 단청장, 칠장 등 다양한 국가무형유산 이수자들이 직접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행사입니다. 지난해에는 약 1000명이 참가했으며, 무형유산 지원의 사회적 의미와 교육적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 올해부터는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과 협력해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행사를 확대 운영하고 있습니다. 농심은 유학생들이 귀국 후에도 자연스럽게 한국 전통문화를 알릴 수 있도록 지원해, K컬처의 근간인 무형유산에 대한 국제적 관심을 높여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참가자 미쉘 씨는 “최근 화제인 ‘케데헌’에 나온 제품들이 농심 제품과 비슷해 흥미가 있었는데, 케잇데이 주최사가 농심이라고 해 참가했다”며 “한국 전통 굿즈를 직접 만들어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는 세종예술의전당점에서 유아를 동반한 가족 단위 고객을 위한 패밀리 음료 4종을 선보인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세종예술의전당점은 스타벅스가 올해 5월 국내 스타벅스 최초로 패밀리 프렌들리(가족 친화) 콘셉트를 적용해 선보인 특화 매장입니다. 패밀리 음료는 딸기 딜라이트 요거트 블렌디드, 망고 패션 프루트 블렌디드, 초콜릿 크림 칩 프라푸치노, 카라멜 크림 프라푸치노 등 4종의 논커피 음료로 구성됐습니다.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도록 톨 사이즈(355ml)보다 작은 265ml 용량의 사이즈로 제공되며 세종예술의전당점에서만 주문 가능합니다. 해당 음료 구매 시 나만의 맞춤 음료로 꾸밀 수 있는 커스텀 키트를 제공합니다. 커스텀 키트는 딸기 드리즐, 초코 드리즐, 카라멜 드리즐, 딸기 파우더 등 6종으로 구성됩니다. 음료 출시를 기념해 패밀리 음료를 포함해 1만5000원 이상 구매 시 5개 색상의 크레용으로 구성한 드로잉 키트를 증정합니다. 세종예술의전당점은 총 172석 규모로 1층은 다인석 좌석과 유모차 이동을 고려한 넓은 동선으로 구성됐습니다. 또 어린이 도서를 포함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문화 예술 관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오설록은 제주 티뮤지엄에 프리미엄 티 페어링 다이닝 공간 ‘말차 누들바(Matcha Noodle Bar)’를 열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차(茶)를 먹는 새로운 경험’을 콘셉트로 한 이번 공간은 곶자왈 숲 전망과 함께 오픈키친·제면실을 갖추어 방문객들이 자연 속에서 건강한 한 끼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됐습니다. 식전에는 제주 티뮤지엄에서 생산한 로스티드 티를 제공하며, 대표 메뉴인 ‘말차 국수’는 신선한 말차면을 하루 한 번 직접 제면해 깊은 풍미를 살렸습니다. 제면 과정은 개방형 제면실을 통해 누구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뉴 개발에는 17년간 면 요리를 연구해온 미쉐린 스타 김도윤 셰프가 참여했습니다. 오설록 제주 차밭의 프리미엄 말차를 활용해 특제면을 만들고, 국내산 식재료와 제주 특유의 감성을 더해 차별화된 미식 경험을 완성했습니다. 오설록은 "이번 말차 누들바 오픈은 지난 3월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말차 스테이션’에 이어 ‘말차 경험 확장’ 전략의 일환"이라며 "단순히 마시는 음료를 넘어 먹고 음미하는 형태까지 확장해, 입문자부터 애호가까지 아우르는 라인업으로 글로벌 말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남양유업은 대표 제품 ‘맛있는우유GT’의 생산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천안신공장 견학 프로그램을 전면 리뉴얼하고 오는 9월부터 정례 운영에 들어간다고 14일 밝혔습니다. 남양유업은 2002년부터 천안신공장에서 일반 소비자 대상 견학 프로그램을 정기 운영해왔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맛있는우유GT’ 생산 전 공정을 중심으로 우유의 원유 선별부터 품질 관리, GT공법에 이르는 전 과정을 가까이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재정비했습니다. 새 프로그램은 ‘밀키와 함께 떠나는 맛있는우유GT 비밀 탐험’ 콘셉트로 ▲원유 확보 과정 ▲품질 검사 ▲GT공법 등 핵심 공정을 스탬프 투어 형식으로 진행합니다. 참가자들은 직접 우유 제조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내게 맞는 우유 찾기 ▲우유 시음회 ▲우유팩 재활용 교육 등 코너도 함께 운영합니다. 올해 하반기 프로그램은 9월부터 11월까지 총 5회 운영 예정이며 회당 20명 규모로 진행됩니다. 소요 시간은 약 1시간 30분이며 접수는 남양유업 공식 홈페이지 내 ‘건강한 사회–공장 견학’ 코너를 통해 오는 26일까지 가능합니다. 유치원, 초·중·고교, 대학, 기업체 등 단체를 대상으로 합니다. 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웰푸드는 프로야구 롯데자이언츠와 협업해 가나와 빼빼로 한정판 패키지를 선보인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이번 한정판 패키지는 ▲가나초코바 어쏘트(가나초코바 땅콩·가나초코바 아몬드 총 4개입) ▲빼빼로 어쏘트(오리지널 빼빼로·아몬드 빼빼로 총 2개입) 등 두 가지입니다. 패키지에는 구단 마스코트 ‘윈지’와 올해 캐치프레이즈 ‘투혼, 투지’를 활용해 팀의 정체성을 담았습니다. 두 패키지는 각각 원정 유니폼, 홈 유니폼을 모티브로 디자인했습니다. 가나초코바 어쏘트는 클래식 블루 색상, 빼빼로 어쏘트는 화이트 색상을 적용했습니다. 이번 기획 패키지는 두 제품을 나란히 놓으면 중앙의 롯데자이언츠 로고가 하나로 완성되는 구조로 보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또 총 34명의 선수단 유니폼 중 1종의 아크릴 키링이 랜덤으로 동봉했습니다. 이번 롯데자이언츠 협업 한정판 패키지는 오는 15일 부산 지역 롯데마트, 롯데슈퍼, 세븐일레븐에서 선출시합니다. 향후 롯데온과 일부 롯데마트, 롯데슈퍼, 세븐일레븐에서 판매를 이어갈 방침입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이번 한정판 패키지는 롯데자이언츠를 응원하는 팬들이 응원과 수집의 재미를 모두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됐다"며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회장 허영인)은 대한적십자사(회장 김철수)와 함께 해피포인트 앱을 통한 ‘SPC 해피쉐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가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생활고를 겪는 후손 가정을 돕는 취지로 마련됐는데요. 캠페인 페이지에 응원 댓글을 달거나 게시물을 공유하면 건당 2000원이 적립되고, 회사가 이 금액의 2배를 기부금으로 조성해 독립운동가 후손을 지원합니다. 해피포인트 앱 메인 배너를 통해 ▲응원 댓글 작성 ▲좋아요 ▲공유하기 등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보유 포인트를 활용한 직접 기부(최대 2000원)도 가능합니다. 모든 방식에 참여하면 1인당 최대 8000원까지 적립 가능하며, 추첨을 통해 ‘해피콘(모바일쿠폰)’도 증정됩니다. 지원 대상에는 3대가 독립운동에 헌신한 양옥모(80세) 할머니 가문이 포함됐습니다. 증조부 양재묵 선생은 직접 만든 태극기 100여 장을 들고 3·1운동을 펼쳤고, 조부 양건석 선생은 청산리 전투에 참전했으며, 부친 양승만 선생은 대한독립군을 조직해 항일투쟁에 나섰습니다. 현재 양 할머니는 암 투병 중이며 기초생활수급자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SPC그룹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9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13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261억원으로 10.7% 신장했습니다. 2분기 가정의 달 성수기와 프로야구 프로모션 등 스포츠마케팅 효과에 힘입어 소비자 수요 회복세가 뚜렷해지며 치킨 판매량이 증가한 것이 매출 상승의 주요 배경으로 꼽힙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지난해 2분기 가맹지역본부 직영 전환에 따른 일시적 비용이 투입됨에 따라 99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올해 192억원 증가한 셈입니다. 특히 지난 5월부터 가맹점주들의 매장운영 지원을 위해 연말까지 전용유 출고가를 9.7% 한시 인하함에 따라 전용유 할인 비용이 영업손익에 반영됐음에도 이익이 늘었습니다. 상반기 누적 매출은 250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4% 늘었고 영업이익은 200억원으로 866.7% 신장했습니다. 회사 측은 올 하반기에도 정부의 소비진작 정책인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영향으로 외식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복날 등 치킨 성수기의 영향으로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허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프레시웨이는 지난 11일 이동급식 전문 기업인 ‘푸드윈’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이동급식은 별도의 주방시설이 없는 사업장에 조리된 음식들을 배송해 간편히 식사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입니다. 푸드윈은 국내 이동급식업 최초로 HACCP 인증을 획득한 기업으로 식재료 구매부터 전처리, 조리, 배송, 세척까지 전 단계에 걸쳐 자체 품질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교, 학원, 기업 등을 대상으로 일 최대 4만식을 공급하고 있으며 군부대에도 이동급식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업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적극 협업해 이동급식 사업에 최적화된 상품 및 서비스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고 관련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앞서 CJ프레시웨이는 푸드윈에 연간 약 50억원 규모에 달하는 식자재를 납품하기로 했습니다. CJ프레시웨이는 이동급식 사업 특성에 맞춰 전처리 식자재, 반·완조리 식품 등 조리 효율화 상품도 함께 공급합니다. 또 아동 보육시설, 학교, 산업체 등 급식 서비스를 제공해 온 경험을 활용해 솔루션 개발을 지원합니다. 푸드윈은 이동급식 생산 인프라와 역량을 기반으로 솔루션 테스트 및 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디야커피는 신제품 ‘크림빵’ 2종을 선보인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커스터드 크림빵’은 빵 속에 커스터드 크림을 넣어 기본에 충실한 맛을 구현했습니다. ‘소보루 크림빵’은 소보루 토핑과 크림 조화로 완성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이번 신제품 출시로 디저트 카테고리를 한층 확장하며 외형·맛·식감 등에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부드러운 식감과 풍부한 크림 맛을 살린 이번 신제품은 커피와 함께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메뉴"라며 "앞으로도 계절과 트렌드에 맞춘 디저트를 지속적으로 선보여 고객 만족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오뚜기(대표이사 황성만)는 프리미엄 HMR(가정간편식) 브랜드 ‘오즈키친’의 신제품 ‘오즈키친 버팔로봉’을 출시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이번 제품은 봉 부위 닭고기를 저온 숙성 염지해 속살까지 간이 고르게 배이도록 했으며, 오븐에 구워 기름기를 줄이고 촉촉하면서도 쫄깃한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에 핫소스 특유의 은은한 매콤함과 한국인이 선호하는 단맛·짠맛의 조화로 완성도 높은 ‘매콤단짠’ 맛을 구현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입니다. 조리 편의성도 강화했습니다. 200g 규격 제품은 전자레인지 전용 스탠딩 파우치 포장을 적용해 간편하게 데워 먹을 수 있으며, 집에서는 에어프라이어 조리로 바삭함을 더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전국 편의점에서 200g 제품을 만나볼 수 있으며, 추후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통해 300g 규격 제품도 출시할 계획입니다. 오뚜기 관계자는 “’오즈키친 버팔로봉’은 전자레인지 조리만으로도 전문점 수준의 맛을 구현한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간편하면서도 맛을 놓치지 않는 프리미엄 HMR 제품군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인기·곽정우)은 대학생 및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총 상금 1200만원 규모의 ‘AI 광고 영상 공모전’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참가자는 매일유업의 12종 제품(매일우유, 소화가 잘되는 우유, 매일두유, 어메이징 오트, 셀렉스 프로핏 등) 중 마음에 드는 제품을 선택해 AI를 활용한 30초 길이의 광고 영상을 제작해야 합니다. 제작된 영상은 개인 SNS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한 뒤 링크를 제출하면 됩니다. 심사 기준은 창의성·주제 적합성·AI 활용성·완성도·대중성/확산 가능성 등 5가지 항목이며, 총 8명(1등 1명 300만원, 2등 2명 각 200만원, 3등 5명 각 100만원)을 선정합니다. 접수 마감은 내달 9일, 최종 결과 발표는 10월 1일입니다. 자세한 내용과 응모 방법은 매일유업 공식 인스타그램(@freshmaeil)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소셜미디어에서 AI를 활용한 감각적인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다”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Z세대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AI 기술을 접목한 영상을 발굴하고, 실제 공식 SNS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매일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