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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서 통하는 한국식 빵가게…차세대 ‘K푸드’ 위상 굳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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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7, 2023, 07:12:00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미국 본토서 영역 확장
달콤한 맛·부드러운 식감 인기..넓은 공간 차별화
적자 벗고 상반기 흑자…존재감 알리기 집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미국에서 K-베이커리가 영토를 넓히고 있습니다. 다양한 맛과 섬세한 디자인, 넓은 공간으로 대표되는 한국식 베이커리를 통째 미국으로 이식하려는 업계의 시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가 차별화 전략과 꾸준한 출점을 바탕으로 미국에서 '한국 빵집' 알리기에 한창입니다. 한식과 분식에 이어 한국의 프렌차이즈가 선보이는 빵들이 K푸드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빵을 주식으로 하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이런 미국에서 두 한국 기업은 외형과 수익성이라는 토끼를 모두 잡고 있습니다. 현재 파리바게뜨는 20개주에서 약 150개점을 냈고, 뚜레쥬르는 26개주에서 10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토탈 베이커리'는 이들의 핵심 무기입니다.

 

한국과 미국은 베이커리 문화가 다릅니다. 미국 빵집은 제품 종류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맛은 담백하고 모양은 투박한 경우가 많습니다. 빵을 식사의 개념으로 여기는 차이에서 비롯됩니다. 가족이 대대로 운영하는 빵집도 적지 않습니다. 낮은 인구 밀도와 원료 공급 문제도 대형 빵집이 적은 이유입니다.

 

 

소품목 베이커리가 주를 이루는 미국에서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가 판매하는 제품은 300~400여종에 이릅니다. 빵, 페이스트리, 케이크(원형·조각), 샌드위치 등 종류도 다양합니다. 이러한 다제품 정책은 인종과 문화가 다르고 개인주의적 성향이 짙은 미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충족하는 배경이 되고 있습니다.

 

뚜레쥬르는 브랜드명(tous les jours)이 프랑스어 ‘매일’인 만큼 ‘이른 아침부터 만날 수 있는 갓 구워낸 빵’을 경쟁력으로 내세웠습니다. 중앙 진열과 집게 시스템 등 한국식 베이커리 방식이 현지에서 신선하게 인식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뚜레쥬르에 따르면 최근 2년간 신규 오픈한 매장 방문 고객 중 70% 이상이 한국 동포들이 아닌 현지인입니다. 미국 북서부 오리건주 포틀랜드 같은 도시가 대표적입니다. 

 

포틀랜드 비버튼에 거주하는 30대 여성 리즈 쿱먼은 "한국 베이커리는 미국 빵보다 종류가 많고 더 기술적으로 만드는 느낌"이라며 "매번 같은 맛이 유지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20대 여성 엔젤라 딘은 "한국 베이커리 케이크는 공기가 더 많이 들어가는지 미국 케이크보다 더 부드럽게 느껴진다"고 말했습니다.

 

독특한 테마의 케이크도 인기 요인입니다. 미국은 어머니의 날, 핼러윈, 추수감사절 등 기념일과 이벤트가 많습니다. 뚜레쥬르는 현지에서 흔한 투박한 모양의 버터케이크 등이 아닌 생크림으로 만든 아기자기한 디자인을 앞세웠습니다. 뚜레쥬르에 따르면 미국에서 생크림 케이크 인기가 가장 높습니다.

 

 

매장이 넓고 내부에 휴식 공간이 많은 것 또한 특징입니다. 파리바게뜨 비버튼점은 매장 안에 4~6인 테이블을 40석 이상 비치했습니다. 한국 베이커리처럼 소비자들이 빵 구매와 함께 매장에 머물며 식사와 담소를 나눌 수 있도록 다수의 점포를 대형 베이커리 매장으로 꾸몄습니다.

 

엔데믹과 함께 외식이 늘었고 적극적인 홍보 덕에 한국식 베이커리가 미국에 자리를 잡기 시작했습니다. 기업들의 실적도 개선됐습니다. 뚜레쥬르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102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9배, 750% 증가했습니다. 올 상반기 매출은 전년보다 50% 늘었고 영업이익은 250% 치솟았습니다.

 

파리바게뜨 역시 지난해 매출이 3528억원으로 1년 만에 두 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올 상반기에는 미국 시장 진출 이후 처음으로 미국 법인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뉴욕 맨해튼, LA 다운타운 등 주류 핵심 상권에서 글로벌 브랜드들과 승부해 이룬 성과라는 게 파리바게뜨 측 설명입니다.

 

 

이들의 성장세를 조명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파리바게뜨는 비즈니스 매거진 앙트러프러너가 선정한 '톱 글로벌 프랜차이즈'에서 한국 브랜드 중 유일하게 37위에 올랐습니다. 뚜레쥬르는 지난해 '프랜차이즈 기업 TOP 500'에 122위로 순위에 진입했고 올해는 85위로 순위를 끌어올렸습니다.

 

양사는 미국 내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목표로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파리바게뜨는 올해 4월 뉴욕시, 주한미국상공회의소와 뉴욕시 경제 성장 촉진을 위한 3자 양해각서를 체결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6월에는 폭스뉴스에 소개된 데 이어 미국 LPGA 경기에도 스폰서로 참여했습니다.

 

뚜레쥬르는 미국 매장 전용으로 식물성 식빵을 선보였습니다. 제품 2종은 출시 이후 월평균 1만2000개 이상 팔리며 비건 빵의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지난해에는 '갈릭치즈크라상' 등 국내 특산물(경남 남해 마늘)을 활용한 제품을 미국에도 선보였고 3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4만개를 넘었습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글로벌 성과에 대해 "파리바게뜨만의 베이커리 카페 콘셉트와 샌드위치, 생크림 케이크 등 전략적 제품을 통한 차별화에 힘썼다"며 "직접진출, 조인트벤처, 마스터 프랜차이즈 등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진출방식을 달리하는 현지화 등 사업이 바탕이 됐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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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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