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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업계·반도체업체 한자리에…차량용 반도체 대책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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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7, 2021, 14:03:42

체계적 협력 위한 MOU 체결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17일 자동차산업협회 그랜저볼룸에서 제1회 차량용 반도체 수요업체·팹리스 기술교류회를 열고 체계적인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습니다.

 

교류회에는 현대자동차·기아 등 완성차 5개사와 만도, LS오토모티브 등 차량부품업체 8곳, 네오와인, 빌리브마이크론, 실리콘알엔디 등 팹리스 업체 15곳이 참여했습니다.

 

두 협회는 MOU를 통해 차량용 반도체 생산기반 증설과 기업 간 공동 기술 개발, 차량용 반도체 시제품 공동 평가·인증 지원, 테크 데이 등 업계간 협력과제 발굴을 위한 협력체 정기 운영 등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최근 차량용 반도체 공급 차질이 장기화하며 국내 주요 완성차 업체에도 여파가 미치는 만큼 단기 대책을 마련하고 차량 1대당 2000여 개가 넘는 반도체가 들어가는 자율주행차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미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로 폭스바겐과 포드, GM 등 다수의 글로벌 기업이 생산을 감축했습니다. 국내는 한국GM은 특근을 줄이고 부평2공장을 절반만 가동하고 있으며 현대차·기아 역시 주 단위로 반도체 재고를 점검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선 상황입니다.

 

두 협회는 이달 초 민관이 발족한 ‘미래차·반도체 연대 협력 협의체’ 후속 조치로 교류회를 정례적으로 열고 최근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에 따른 단기적 애로를 체계적으로 해소해가는 중장기 산업생태계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또 팹리스가 개발한 기술과 제품을 소개하는 소규모 전시회를 열어 라이다 센서, 마이크로 콘트롤 유닛(MCU), 보안 집적회로(IC),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용 영상처리 IC 등을 전시하고 자동차 업계 관계자와 상담도 진행했습니다.

 

정만기 자동차산업협회장은 “중장기 측면에서 산업 생태계 구축을 서둘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요업계와 팹리스, 파운드리 간 협력 강화가 필수적”이라며 “정부도 연구개발(R&D) 지원 확대, 전문설계 인력양성, 반도체 장비 산업 육성 등을 통해 차량용 반도체 산업을 우리나라의 차세대 성장동력 중 하나로 키워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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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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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2025.06.15 10:07: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보다 강화된 새 상법 개정안 통과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 등으로 국회 본회의 일정이 연기되었지만 상법 개정안 처리는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하게 주장한 핵심 공약인 만큼 통과는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강합니다. 특히, 새 상법 개정안을 두고 기업 경영권 방어와 같은 예상되는 리스크도 있지만 시장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추가적인 수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세부 조항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혜 영역도 보다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통해 상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 야당인 국민의힘과 협의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새 개정안 처리는 15일 이후로 밀리게 됐지만 이미 170석의 과반 의석을 보유한 여당이 주도하고 있는만큼 사실 상 통과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13일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를 신설해 국내 주식시장 제도 개선과 상법 개정안 입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경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상법 개정안이 재발의되면 대통령의 신속한 재가를 전제로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통과부터 최종 법안 통과까지 최소 16일로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입법 과정은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상법 개정안은 지난 4월17일 재표결에 붙여져 가결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충족하지 못해 자동 폐기됐습니다. 이후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보다 강화된 상법 개정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사 충실 의무를 회사는 물론 주주에게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분리 선출 감사위원을 한 명에서 두 명 이상으로 늘리고 이들 전원에게 '3% 룰'을 적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시행 역시 공포 즉시하기로 하는 등 과거 안보다 강력해 졌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새 개정안이 통과되면 경영권 방어와 같은 리스크 대응 비용으로 기업 장기 성장동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새 개정안 통과 기대감에 최근 대형 지주사를 포함해 증권사 등 금융업 관련주들의 기업가치가 크게 오른 가운데 수혜 영역이 추가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김종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확대 시 중소형 지주사도 대형 지주사에 후행해 상승 가능성이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건영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선진국(G5 국가) 이사 충실의무 관련 법령에는 모두 판례를 기준으로 이사가 회사에 충실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한다"며 "특히 이번 신정부의 상법 개정은 한국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멀티플 재평가로 이어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구조적 변화와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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