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현대차, 2025년까지 美에 8조원 투자...미국서 전기차 생산

URL복사

Friday, May 14, 2021, 08:05:59

전기차·수소 등 74억달러 투자..기아·현대차 전기차 현지 생산 추진
美 행정부 자국 우선주의에 대응..UAM 美 법인 등 미국 내 협력 확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현지에서 전기차 생산에 나서는 등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간 미국에 8조원 규모 투자를 집행합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하는 ‘그린뉴딜’ 및 ‘바이 아메리칸(Buy American·미국제품 구매)’ 전략과 이와 연계한 전기차 정책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현지 생산과 생산 설비 확충을 비롯해 수소, 도심항공교통(UAM),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미래성장 동력 확보에 총 74억달러(한화 8조1417억원)를 투자한다고 13일 밝혔습니다. 현대자동차(대표 정의선·하언태·장재훈)와 기아(대표 송호성·최준영)모두 전기차 현지 생산을 추진하며 현대차가 먼저 내년 중 시작할 계획입니다. 현대차 첫 전용 전기차인 아이오닉 5 등이 후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가을부터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아이오닉 5를 판매할 예정인 가운데 전기차 현지 생산을 통해 미국 내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확대한다는 복안으로 풀이됩니다. 또 현대차그룹은 현지 시장 상황과 미국의 친환경차 정책 등을 검토해 생산설비 확충 등 단계적으로 생산을 확대하는 방안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앞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달 말 일주일 일정으로 로스앤젤레스(LA)를 방문, 현대차 미국판매법인과 앨라배마 현대차 공장 등을 둘러봤습니다. 업계에서는 전기차 현지 생산 등 미국 내 투자 확대 가능성에 주목해왔습니다.

 

올해 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취임하자마자 ‘바이 아메리칸’ 행정 명령에 서명했습니다. 미국 정부 기관이 외국산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경우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허가를 받도록 해 연간 6000억달러(약 661조원)에 달하는 정부 조달을 자국 기업에 집중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이와 함께 정부 기관이 가진 공용차량 44만대를 모두 미국산으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이와 함께 미국 내 수소 생태계 확산을 위해 미연방 에너지부(DOE)와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 기술혁신과 글로벌 저변 확대를 위한 협력을 지속한다는 계획입니다.

 

미국 기업들과도 적극적으로 협력합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수소충전 전문기업과 수소전기트럭 기반 수소충전 인프라에 대한 실증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항만과 내륙 물류기지 간 수소전기트럭을 활용한 물류 시범사업을 할 예정입니다. 또 대형 물류기업과 올해 하반기부터 수소전기트럭 상용화 시범사업도 전개합니다.

 

현대차는 미국 엔진, 발전기 분야 전문 기업인 커민스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또 다수 업체와 연료전지시스템 보급을 위해 협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UAM,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에 대한 선제적 투자와 사업 추진을 통해 미래 혁신 성장 분야 경쟁력을 확고히 할 계획이라고 현대차그룹은 밝혔습니다.

 

현대차는 이르면 상반기에 미국 워싱턴DC에 UAM 사업을 전담할 현지 법인을 출범할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과 미국 자율주행 기술업체 앱티브 합작사인 모셔널은 2023년 미국에서 아이오닉 5를 기반으로 한 로보택시를 선보입니다. 앞서 작년 말에는 총 11억달러 가치가 있다고 평가받는 미국 로봇 전문 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기로 했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