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이베이코리아 품은 신세계·네이버 ‘반쿠팡 동맹’, 이커머스 판 바뀐다

URL복사

Wednesday, June 16, 2021, 16:06:06

50조원에 달하는 덩치 확보..'물류 투자’ 쿠팡에 반격 할 듯
SSG닷컴 상장 약정 충족..’승자의 저주’ 피할 시너지가 관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세계그룹이 네이버와 손잡고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사실상 결정지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이커머스 시장 판도가 재편되는 모양새입니다.

 

신세계그룹과 네이버가 연합한 ‘반쿠팡 동맹’은 막대한 시장 지배력으로 쿠팡과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됐습니다. 신세계그룹은 SSG닷컴 상장 약정을 달성하기 위한 거래액 기준도 충족하게 될 것으로 보여 상장에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신세계그룹 이마트(대표 강희석)와 네이버(대표 한성숙) 컨소시엄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이마트 측은 아직 인수 여부가 확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입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베이코리아 매각 절차는 계속 진행 중”이라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관련해 현재까지 통보받은 내용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유통업계에서는 본입찰에서 경쟁한 롯데쇼핑이 패배를 인정한 점 등을 고려할 때 더 많은 인수가를 제시한 이마트와 네이버 연합이 이베이코리아 인수자로 사실상 결정된 것으로 보는 분위기입니다.

 

업계에선 이번 인수가 최종 확정될 경우 국내 이커머스 시장이 네이버와 신세계그룹 대 쿠팡의 양강 구도로 재편될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신세계그룹과 네이버가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최종 완료하면 50조원에 달하는 외형을 갖추게 됩니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 3분의 1에 달하는 덩치입니다.

 

인수는 막대한 투자금을 물류 분야에 쏟아붓는 쿠팡에 대응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거래액만 놓고 보면 쿠팡을 크게 앞지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신세계그룹과 네이버, 이베이코리아가 각각 약점을 보완하고 시너지를 모색하며 차별화된 경쟁력을 선보일 여지도 있습니다. 네이버는 취약한 상품 구색과 오프라인 유통망을, 신세계그룹은 온라인 경쟁력을 보완하는 식입니다.

 

SSG닷컴 상장도 더욱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SSG닷컴은 지난 2019년 출범 당시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와 블루런벤처스(BRV) 등 재무적 투자자(FI)로부터 1조원을 유치하며 5년 내 기업공개(IPO) 요건 달성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이에 따라 SSG닷컴은 2023년까지 거래액 10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거래액 3조9236억원으로 전년 대비 37% 늘었습니다. 2023년 거래액 10조원을 달성하려면 지금 같은 성장세를 유지해야합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국내 온라인 쇼핑이 급팽창했음을 고려하면 올해까지 이어질지 미지수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막대한 거래액을 갖춘 이베이코리아는 신세계그룹에는 SSG닷컴 상장에 필요한 매력적인 매물로 비쳤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단 신세계그룹이 이베이코리아를 품기로 했지만 장애물도 남아있습니다. 첫 번째는 성장이 제한적이라는 점입니다. 이베이코리아 매출은 지난해 1조3000억원, 영업이익은 850억원입니다. 국내 이커머스 업계에서 홀로 16년 동안 흑자를 기록했지만 2010년 20%였던 영업이익률이 5% 줄어드는 등 정체입니다. 쿠팡이나 11번가 등이 치고 올라오면서 나타난 결과입니다.

 

오픈마켓이라는 사업구조도 인수 실효성을 떨어뜨리는 걸림돌로 꼽힙니다. 상품을 매입하지 않고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중개만 담당합니다. 직매입 위주인 쿠팡 등과 비교하면 사업구조가 단순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쌓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오히려 신세계그룹이 쓱닷컴이나 이마트와 연계하는 과정에서 막대한 투자금을 쏟아붓고 실속은 챙기지 못하는 ‘승자의 저주’에 빠질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이베이코리아를 신세계그룹이 가져가게 되면서 또 다른 매물인 요기요 매각의 방향성도 달라질 전망입니다. 신세계그룹 SSG닷컴을 내세워 요기요 인수전에도 참가했는데 이번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요기요 본입찰에는 참여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예비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던 롯데그룹이 요기요 인수에 적극적으로 나설 여지도 존재합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신세계그룹과 네이버가 이베이코리아를 이끌게 되면 이마트, SSG닷컴, 네이버쇼핑, 옥션, G마켓을 산하에 두고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수 있게 된다”며 “얼마나 높은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가 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