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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바람 타고 소비시장에 봄 오나...백화점업계, ‘보복소비’ 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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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6, 2021, 08:04:30

3월 업체별 60%에서 80%까지 증가..코로나19로 ‘거리두기 격상’ 변수 남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올해 백화점 업계 화두는 ‘보복소비’입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끊겼던 소비자 발길이 오프라인 매장으로 돌아오는 ‘콘택트(대면)’ 흐름으로 돌아설 것이란 기대감 때문입니다. 특히 올해 백신 접종이 이뤄지면서 백화점 매출이 많이 증가할 것이란 전망에 불을 붙이고 있습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들어 백화점 매출은 보복소비 효과에 따라 전년 대비 큰 폭의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명품과 화장품, 의류를 중심으로 매출이 매우 증가하는 추세”라며 “올해 들어 코로나19로 부진했던 품목을 중심으로 회복세가 뚜렷하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지난달 백화점 매출은 업체별로 60%에서 80%까지 증가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3월 매출을 이끈 품목은 명품과 패션 부문입니다. 명품은 94% 성장했고 남성스포츠패션과 잡화여성패션은 각각 54%, 67% 증가했습니다. 이밖에 골프와 아웃도어 상품 등 야외활동과 관련된 상품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과 현대백화점에서도 역시 명품이 비슷한 수준으로 매출 성장률을 보이며 보복소비 효과를 가시화했습니다.

 

앞서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는 지난달 23일 열린 롯데쇼핑 주주총회에서 “지난해 코로나19로 영향을 받아 영업이익이 심하게 감소했다”면서도 “거리두기 단계 조정과 보복소비 확산 등 소비 심리 회복세가 뚜렷해 올해는 실적 반등을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통계청 ‘산업활동동향’을 살펴보면 지난 2월 백화점 판매(불변지수 기준)는 1년 전보다 33.5% 늘었습니다. 통계 작성이 시작된 이듬해인 1996년 2월(52.9%) 이후 최고 증가율입니다.

 

다른 지표인 산업통상자원부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 2월 기준 백화점은 전년 동월과 견줘 매출이 42% 증가했습니다. 명절 및 신학기 수요가 겹친 결과입니다.

 

기획재정부가 발간한 ‘3월 최근경제동향’에서도 비슷한 흐름이 관측됩니다. 지난 2월 백화점 매출은 지난해 동월 대비 39.5% 증가했습니다. 할인점 판매액도 24.2% 늘었습니다. 이는 2015년 2월 이후 가장 큰 증가 폭입니다.

 

보복소비 효과는 실제 실적에도 반영됐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7일 올해 1분기 별도기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0.7% 늘어난 3996억원으로 잠정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3월 매출은 1년 전보다 51% 늘어난 137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타고 5년만에 백화점 3사는 올해 신규출점 경쟁에 돌입합니다. 지난 2월 서울 여의도에 ‘더현대서울’을 연 현대백화점(대표 정지선 장호진 김형종)에 이어 롯데쇼핑과 신세계(대표 차정호)도 올해 신규 출점을 앞두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6월 통산2신도시에 동탄점을 열며 경기도 남부권 상권을 공략합니다. 신세계 역시 오는 8월 대전엑스포점 출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19가 아직 기승을 부리는 만큼 불안요소는 아직 남아있다는 분석입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이번 주에도 수도권과 비수도권 거리두기 단계가 2단계로 3주 더 연장되면서 오프라인 유통업체 영업이 어려워진 상황”이라며 “소비심리가 다시 얼어붙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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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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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2025.09.12 09:19:1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는 초고성능 AI(인공지능)용 메모리 신제품인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 HBM4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양산 체제를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새로운 AI 시대를 견인하게 될 HBM4 개발에 성공하고 이 기술적 성과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HBM4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개발을 이끈 조주환 SK하이닉스 부사장(HBM개발 담당)은 "HBM4 개발 완료는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 에너지 효율, 신뢰성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해 AI 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신속한 시장 진입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AI 수요와 데이터 처리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더 빠른 시스템 속도를 구현하기 위한 고대역폭 메모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데이터센터 운영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메모리의 전력 효율 확보가 고객들의 핵심 요구사항으로 부상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향상된 대역폭과 전력 효율을 갖춘 HBM4가 이 같은 요구를 해결하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양산 체제를 갖춘 HBM4는 이전 세대보다 2배 늘어난 2048개의 데이터 전송 통로(I/O)를 적용해 대역폭을 2배로 확대하고 전력 효율은 40% 이상 높였습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실현한 것입니다. 이 제품을 고객 시스템에 도입 시 AI 서비스 성능을 최대 69%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 데이터 병목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 전력 비용도 크게 줄일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에 10Gbps 이상의 동작 속도를 구현해, HBM4의 JEDEC(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 표준 동작 속도인 8Gbps를 크게 뛰어 넘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장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자사 고유의 어드밴스드(Advanced) MR-MUF 공정과 10나노급 5세대 D램 기술을 이번 제품에 적용해 양산 과정의 리스크도 최소화했습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김주선 AI Infra 사장(CMO)은 “이번에 세계 최초로 양산 체제 구축을 공식 발표한 HBM4는 AI 인프라의 한계를 뛰어넘는 상징적인 전환점으로, AI 시대 기술 난제를 해결할 핵심 제품”이라며 “AI 시대가 요구하는 최고 품질과 다양한 성능의 메모리를 적시에 공급해 풀 스택 AI 메모리 프로바이더(Full Stack AI Memory Provider)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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