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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바람 타고 소비시장에 봄 오나...백화점업계, ‘보복소비’ 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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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6, 2021, 08:04:30

3월 업체별 60%에서 80%까지 증가..코로나19로 ‘거리두기 격상’ 변수 남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올해 백화점 업계 화두는 ‘보복소비’입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끊겼던 소비자 발길이 오프라인 매장으로 돌아오는 ‘콘택트(대면)’ 흐름으로 돌아설 것이란 기대감 때문입니다. 특히 올해 백신 접종이 이뤄지면서 백화점 매출이 많이 증가할 것이란 전망에 불을 붙이고 있습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들어 백화점 매출은 보복소비 효과에 따라 전년 대비 큰 폭의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명품과 화장품, 의류를 중심으로 매출이 매우 증가하는 추세”라며 “올해 들어 코로나19로 부진했던 품목을 중심으로 회복세가 뚜렷하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지난달 백화점 매출은 업체별로 60%에서 80%까지 증가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3월 매출을 이끈 품목은 명품과 패션 부문입니다. 명품은 94% 성장했고 남성스포츠패션과 잡화여성패션은 각각 54%, 67% 증가했습니다. 이밖에 골프와 아웃도어 상품 등 야외활동과 관련된 상품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과 현대백화점에서도 역시 명품이 비슷한 수준으로 매출 성장률을 보이며 보복소비 효과를 가시화했습니다.

 

앞서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는 지난달 23일 열린 롯데쇼핑 주주총회에서 “지난해 코로나19로 영향을 받아 영업이익이 심하게 감소했다”면서도 “거리두기 단계 조정과 보복소비 확산 등 소비 심리 회복세가 뚜렷해 올해는 실적 반등을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통계청 ‘산업활동동향’을 살펴보면 지난 2월 백화점 판매(불변지수 기준)는 1년 전보다 33.5% 늘었습니다. 통계 작성이 시작된 이듬해인 1996년 2월(52.9%) 이후 최고 증가율입니다.

 

다른 지표인 산업통상자원부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 2월 기준 백화점은 전년 동월과 견줘 매출이 42% 증가했습니다. 명절 및 신학기 수요가 겹친 결과입니다.

 

기획재정부가 발간한 ‘3월 최근경제동향’에서도 비슷한 흐름이 관측됩니다. 지난 2월 백화점 매출은 지난해 동월 대비 39.5% 증가했습니다. 할인점 판매액도 24.2% 늘었습니다. 이는 2015년 2월 이후 가장 큰 증가 폭입니다.

 

보복소비 효과는 실제 실적에도 반영됐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7일 올해 1분기 별도기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0.7% 늘어난 3996억원으로 잠정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3월 매출은 1년 전보다 51% 늘어난 137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타고 5년만에 백화점 3사는 올해 신규출점 경쟁에 돌입합니다. 지난 2월 서울 여의도에 ‘더현대서울’을 연 현대백화점(대표 정지선 장호진 김형종)에 이어 롯데쇼핑과 신세계(대표 차정호)도 올해 신규 출점을 앞두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6월 통산2신도시에 동탄점을 열며 경기도 남부권 상권을 공략합니다. 신세계 역시 오는 8월 대전엑스포점 출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19가 아직 기승을 부리는 만큼 불안요소는 아직 남아있다는 분석입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이번 주에도 수도권과 비수도권 거리두기 단계가 2단계로 3주 더 연장되면서 오프라인 유통업체 영업이 어려워진 상황”이라며 “소비심리가 다시 얼어붙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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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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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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