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이베이코리아 직원들이 원하는 ‘새 주인’은 누구? 속내 들어보니···

URL복사

Tuesday, May 18, 2021, 06:05:00

개발직군 IT 역량 강한 SKT 선호..이마트·롯데 바라는 상품 담당
단기간 체질개선 ‘PEF’ 기대도..5조원 몸값에 유찰 가능성 존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이베이코리아 매각을 두고 지난 3월 예비입찰에 참여한 롯데, 이마트, SK텔레콤, MBK파트너스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르면 상반기 중 개시할 본입찰을 앞두고 이베이코리아 직원들 사이에서도 ‘새 주인’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존재합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이베이코리아 개발직군을 중심으로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을 선호하는 목소리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베이코리아에서 일하는 IT인력은 400여 명입니다. 업계 최대 규모입니다.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초기부터 쌓아온 역량이 업계에서도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 개발자가 SK텔레콤에 눈길을 돌리는 이유는 정보통신(IT) 역량이 강한 SK텔레콤이 이베이코리아를 품게 되면 개발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SK텔레콤이 지분 80.3% 가진 11번가와 연계해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개발 전문가로 성장할 기회로 삼을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같은 전자상거례 업계 개발 직무를 담당한다고 해서 시너지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라는 반론도 제기됩니다. 회사별 개발자에게 요구되는 방향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11번가의 경우 앱 사용 시 사용자 편의성 등에 특별히 공을 들이는데, 이러한 ‘디테일’에서 협업 시너지가 나올지는 의문”이라고 전했습니다.

 

이마트(대표 강희석)나 롯데 등 전통 오프라인 유통 업체를 원하는 직원도 있습니다. 주로 상품기획자(MD) 등 상품 운용과 신상품 개발, 행사 기획을 담당하는 이들입니다. 마트와 백화점 등 오프라인 채널 운영에 잔뼈가 굵은 업체에 소속돼 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는 판단이 깔려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마트나 롯데가 이베이코리아를 품을 경우 단숨에 업계 ‘빅3’로 치고 올라갈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인 인수 후보로 꼽는 배경입니다. 거래액 기준으로 업계 1위와 2위인 네이버쇼핑과 쿠팡에 필적할 체급을 갖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유통에서 출발해 온라인몰을 시작한 두 회사와 달리 이베이코리아는 태생부터 ‘온라인 친화적’이라는 점은 변수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전자상거래와 오픈마켓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로 단순히 플랫폼 통합을 통한 몸집 불리기에만 집중하면 결국 고객과 판매자 모두 이탈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사모펀드(PEF) 운용사 MBK파트너스를 새 주인으로 맞이하길 바라는 속내가 있습니다. 사모펀드가 인수할 경우 SKT, 신세계, 롯데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영의 자율성이 보장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임직원 역시 주인이 있는 회사보다 간섭이 덜 할 것이란 기대가 있다는 분석입니다. 

 

또 MBK파트너스는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통해 홈플러스(대표 이제훈)와 시너지를 통해 매각 가치를 극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기간에 체질개선을 이뤄 수익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단기적으로는 인력 감축이나 자산 매각에 매달릴 것이란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실제로 MBK파트너스는 지난 2015년 홈플러스 인수 이후 실적이 감소하자 자산 매각을 통해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노조와 갈등이 심화하기도 했습니다.

 

업계 일각에서는 약 5조원에 달하는 이베이코리아 몸값을 두고 유찰 가능성을 점치기도 합니다. 업계 관계자는 “오픈마켓 1위 사업자라는 점은 매력적이지만 가격을 두고 줄다리기가 이어질 것으로 본다”며 “이르면 상반기 중 결정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