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2022 주총] SK스퀘어 박정호 부회장 “반도체, 블록체인 투자 이어간다 ”

URL복사

Monday, March 28, 2022, 18:03:13

지난해 출범 이후 첫 정기 주주총회 개최
반도체 및 블록체인 관련 투자와 M&A 천명
3년간 2조원 이상 투자 재원 확보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SK스퀘어가 지난해 11월 출범이후 첫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습니다. 박정호 대표이사(부회장)는 반도체 외에도 블록체인에 투자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박 부회장은 28일 오전 서울 중구 SK스퀘어 본사 수펙스홀에서 열린 제1기 정기 주주총회에 참석해 "올 한해 글로벌 거시경제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M&A 시장에서는 좋은 기업들을 좋은 가격으로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생길 것"이라며 "우리가 잘 알고 있고 성장 잠재력이 높은 반도체와 블록체인 등에 투자해 SK스퀘어 기업가치 증대의 원년을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SK스퀘어는 향후 3년간 2조원 이상의 자체 투자 재원을 확보하고 국내외 투자자들과 공동투자 기반을 마련해 반도체, 넥스트플랫폼 영역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는 계획입니다. 실제로 SK스퀘어는 지난 10년간 SK하이닉스 인수, 키옥시아 지분 인수, 인텔 낸드 사업 인수 등 대형 M&A에서 성공을 거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박 부회장은 기존 대형 M&A의 성과를 토대삼아 블록체인과 같은 넥스트플랫폼 영역에 투자해 미래 혁신 산업을 선점한다는 전략을 재천명했습니다. SK스퀘어는 지난해 출범이후 ▲가상자산거래소 코빗 ▲디지털 휴먼 제작사 온마인드 ▲국내 최대 농업플랫폼 그린랩스 등에 투자하며 이른바 넥스트플랫폼 전략을 강화했습니다. 

 

코빗은 SK텔레콤, SK플래닛 등 SK ICT 관계사들과 협력을 강화해 시장 점유율을 상회하는 가입자 순증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온마인드의 디지털 휴먼 ‘수아’는 올해부터 TV 광고, 메타버스, 음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보폭을 크게 넓힐 예정입니다. 그린랩스도 국내 농업의 디지털화를 선도하며 유니콘을 뛰어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SK스퀘어에 따르면 올 상반기를 목표로 현재 비상장사인 SK쉴더스, 원스토어의 IPO를 추진해 신규 자금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또한 SK스퀘어 산하의 기업들간의 제휴를 통해 기존 산업의 경계와 현재의 경쟁 구도를 뛰어넘는 협업을 선보일 방침입니다.

 

따라서 재계에서는 ▲SK하이닉스 ▲SK쉴더스 ▲11번가 ▲티맵모빌리티 ▲원스토어 ▲콘텐츠웨이브 ▲SK플래닛 ▲FSK L&S ▲인크로스▲드림어스컴퍼니▲SK스퀘어 아메리카▲CS T1▲IDQ▲테크메이커▲스파크플러스▲나노엔텍▲코빗▲온마인드▲그린랩스 등 총 19개에 달하는 SK스퀘어의 포토폴리오가 올해 더 많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박 부회장은 주주환원과 관련해 "SK스퀘어가 향후 투자 수익을 실현하면 자사주 매입 소각 또는 특별배당을 통해 주주가치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SK스퀘어는 이날 주총에서 재무제표와 이사 보수한도 등의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했습니다. 지난 11~12월 연결 재무제표는 매출액 1조1464억원, 영업이익 4198억원입니다. 이사 보수한도는 120억원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배너

롯데칠성 ‘새로’, 출시 3년 만에 누적판매 7억병 돌파

롯데칠성 ‘새로’, 출시 3년 만에 누적판매 7억병 돌파

2025.09.15 09:51:2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는 지난 2022년 9월 처음 선보인 제로 슈거 소주 ‘새로’가 출시 3주년을 앞둔 지난 7월 기준 누적 판매량 7억병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새로는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5000만병을 넘어섰으며 7개월 만에 누적 판매 1억병을 기록했습니다. 새로는 기존 소주 제품과는 달리 과당을 사용하지 않은 ‘제로 슈거’ 소주로 출시됐습니다. 주류 제품의 영양성분 표시를 선제적으로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또 연예인 모델 대신 새로 앰베서더 ‘새로구미’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광고 콘텐츠를 중심으로 소통을 시도했습니다. 새로는 출시 이후 지난 달까지 총 43편의 동영상 콘텐츠를 유튜브에 공개해 총 8600만여뷰를 기록했습니다.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제로 슈거 새로, 새로 맛집은 새로, 얼굴 맛집은 새로구미’ 편은 약 1100만뷰를 넘어섰습니다. 다양한 광고 시상식에서도 인정받아 ‘대한민국 광고대상’을 포함한 '유튜브웍스', 'K디자인 어워즈'에서 수상했습니다. 동시에 올해 4월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 권위의 광고제인 ‘스파익스 아시아 2025’에서 크리에이티브전략 부문 동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브랜드 체험형 팝업 스토어에 다이닝, 인근 상권과의 협업 마케팅을 결합한 ‘새로도원’을 운영했으며 약 5개월 동안 4만여명이 다녀갔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출시 3주년을 맞은 새로에 보내주신 사랑에 감사드린다"며 "소주 성수기라 할 수 있는 4분기에는 ‘새로구미’의 확장된 세계관이 중심이 된 새로운 콘텐츠와 함께 새로만의 새롭고 차별화된 브랜드 체험이 가능한 프로모션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