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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주총] 포스코홀딩스 최정우 회장 “리얼 밸류 경영 통해 기업가치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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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18, 2022, 14:03:45

18일 지주사 전환 후 첫 정기주주 총회 개최
최정우 회장 리얼 밸류 경영 및 자사주 소각 방침 천명
포스코홀딩스, 그룹 균형 성장의 플랫폼 역할 방점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포스코홀딩스가 출범 후 첫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습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리얼 밸류(Real Valu'e)' 경영과 연내 자사주 소각 방침을 밝혔습니다.

 

18일 포스코홀딩스에 따르면 이날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주주총회를 개최했습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올해는 포스코그룹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해 명실상부한 100년 기업으로 태어나는 원년"이라며 "포스코홀딩스는 리얼 밸류 경영을 통해 포스코그룹의 가치를 획기적으로 제고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최 회장에 따르면 리얼 밸류란 "기업활동으로 창출되는 모든 가치의 총합이며 사회공동체 일원으로서 사회구성원에게 제공하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최 회장은 "친환경 미래 소재 및 미래 에너지 사업 강화를 통한 경제적 가치와 탄소중립 이니셔티브 발휘를 통한 환경적 가치, 기업시민 경영 이념 확산을 통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회사의 리얼 밸류를 향상시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최 회장은 이를 위해 포스코그룹이 ▲철강 탄소중립 완성 ▲신 모빌리티 견인 ▲그린에너지 선도 ▲미래 주거 실현 ▲ 글로벌 식량자원 확보라는 5가지 지향점 실현에 목표를 두겠다고 밝혔습니다. 

 

최 회장은 "포스코홀딩스는 그룹의 균형성장을 위한 토대로서 미래 포트폴리오 개발, 그룹 사업 개편과 시너지 확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리딩과 기업시민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플랫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최 회장은 주주환원 정책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도 밝혔습니다. 우선 연내 자사주 소각 방침도 재확인했습니다.

 

배당 관련 질의에 대해서 최 회장은 “지난해 회사의 배당수익률은 6.2% 수준으로, 2% 내외를 기록하고 있는 다른 대기업들과 비교할 때 높은 수준”이라며 “새로운 신성장 투자에 대한 많은 재원이 소요되기 때문에 회사로선 주주들의 이해를 구하면서 앞으로 더 많은 배당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습니다.

 

포스코홀딩스는 보통주 1주당 배당금으로 전년(8000원)보다 두 배 이상인 1만7000원을 설정했지만, 일부 주주들이 회사가 올해까지 연결배당성향 30% 수준을 유지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이의를 제기했기 때문입니다.

 

회사가 올린 주요 안건들은 모두 의결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사내이사에 ▲전중선 경영구조선진화TF팀 경영전략팀장(사장)▲정창화 경영구조선진화TF팀 미래기술연구원장(부사장)을 재선임했습니다. ▲유병옥 경영구조선진화TF팀 친환경미래소재팀장(부사장)은 신규 선임했습니다.

 

또 기타 비상무 이사엔 철강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김학동 철강부문장(부회장)을 선임했습니다. 또 사외이사로 ▲손성규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 ▲유진녕 엔젤식스플러스 공동대표(전 LG화학 사장) ▲박희재 서울대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교수를 선임했습니다. 손성규 교수와 유진녕 대표는 감사위원회 위원으로도 선임됐습니다.

 

포스코그룹은 이달 2일 창립 54년 만에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했습니다. 지난 1월 임시 주주총회에서 포스코의 물적 분할안이 통과된 데 따른 후속 조치로 1968년 설립된 포스코그룹은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 체제로 새롭게 출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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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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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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