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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주총]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 “C·P·W·S 4대 엔진으로 글로벌 기업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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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9, 2022, 16:03:01

29일 서울 중구 CJ제일제당센터서 제15기 정기주주총회
올해 핵심과제로 ‘건강과 영양’ 선정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는 29일 Culture(문화)·Platform(플랫폼)·Wellness(건강)·Sustainability(지속가능성) 4대 성장엔진을 강화해 위기 극복을 넘어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이날 서울 중구 CJ제일제당센터에서 제15기 정기주주총회를 열었습니다. 회사는 ▲식품 ▲바이오 ▲사료·축산 각각 사업부문을 4대 성장엔진과 연계해 수립한 중기전략으로 발표했습니다.

 

최 대표는 "식품사업은 글로벌 헤드쿼터를 신설하고 각 권역에 사업의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는 조직 체계의 변화 아래 만두·치킨·김 등 6개 GSP 제품을 대형화할 것"이라며 "식물성 기반 대체단백 사업을 본격화하고 건강음료·스낵 등 ‘뉴 웰니스’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유럽 내 영국법인 설립 및 호주·태국 등 영토 확장, M&A(인수·합병)를 포함한 신사업 기회 발굴에 박차를 가합니다. 할랄시장 등 새로운 사업영역 확대도 가속화합니다. 새롭게 분사한 CJ 웰니스(Wellness)는 건강기능식품 트랜드를 리딩하는 기업으로 육성할 방침입니다.

 

최 대표는 바이오 사업 관련해 “신사업은 화이트바이오(환경·에너지 분야) PHA(해양 생분해 플라스틱 소재) 생산 조기 안정화를 기반으로 시장진입 및 사업 대형화를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 역량 확보와 CGT CDMO(세포·유전자치료제 위탁개발생산) 성장에도 집중합니다.

 

사료·축산 사업의 경우 친환경·안전 등 현지 환경에 최적화된 경쟁력을 기반으로 수익구조 안정화에 나섭니다. 신성장동력인 동물 헬스케어 사업도 본격 추진합니다. 각 사업 부문 모두 R&D 역량 강화를 통한 신제품·신기술 파이프라인 확대와 오픈 이노베이션 활성화 등을 약속했습니다.

 

 

최 대표는 "소비자 인지도가 높은 식품사업의 특성을 감안해 올해 친환경 패키징 및 '건강과 영양'을 핵심과제로 선정했다"며 "또 지난해 ESG 로드맵을 수립했고 인권리스크 제로화를 위한 인권경영 프로세스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환경경영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향후 CJ제일제당은 디지털 전환(DT) 가속화를 통해 비대면 소비채널인 온라인 성장 전략 실행에 초점을 맞춥니다. 빅데이터 및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 새로운 세대가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 가치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설명입니다.

 

주주친화 경영도 강조했습니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의 3개 사업연도에 대한 배당정책을 수립, 별도 제무제표 기준으로 당기순이익의 20% 이상을 주주들에게 환원하고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올해 1분기부터 분기배당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끝으로 최 대표는 "올해 러시아 경제 제재·코로나 상황 지속 등 우리 사업에 우호적이지 않은 시장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CJ제일제당 경영진 및 임직원들은 최고인재와 혁신적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4대 성장 엔진 강화에 전사의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날 정기주총에서는 손경식 회장이 사내이사로, 김종창 카이스트 교수·김태윤 한양대 교수·이시욱 한국 국제통상학회 회장이 사외이사로 각각 재선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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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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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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