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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주총] HMM 김경배 신임 대표, 첫 주총에서 던진 화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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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9, 2022, 16:03:08

제46기 정기주주총회 및 이사회 개최..안건 모두 의결
김 신임대표 "투명경영·동반성장·책임있는 자세 약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동반성장을 바탕으로 글로벌 톱클래스 선사로서의 새로운 위상을 갖추겠다."

 

김경배 HMM[011200] 대표 내정자가 29일 정기주총 및 이사회를 통해 대표이사로 공식 선임됐습니다.

 

HMM은 이날 서울 연지동 사옥 대강당에서 제46기 정기주주총회를 갖고 김경배 내정자를 신임 사내이사로, 정기주총 이후 진행된 이사회에서 신임 대표이사로 각각 선임했습니다.

 

김경배 신임 대표이사는 1990년 현대정공(현 현대모비스) 입사 후 현대자동차를 거쳐 현대글로비스 대표를 역임한 현대맨으로 지난 2월 9일 HMM 경영진추천위원회에서 신임 CEO 후보로 결정된 바 있습니다. 이후 HMM 임원들과 상견례 후 해운업계 시장상황 등 경영여건 점검 및 현안을 파악해 왔습니다.

 

HMM 측은 "현대글로비스에서 9년 간 CEO를 맡으며 성공적으로 회사를 이끈 물류전문가로서 글로벌 경영 역량, 조직관리능력, 전문성 등을 겸비했다"며 "김 신임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 성장 가능한 톱클래스 선사로 도약하고자 모든 임직원이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사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 4개 안건이 모두 의결됐습니다.

 

사내이사로는 김 신임 대표이사를 비롯해 박진기 총괄부사장이 재선임됐습니다.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으로는 우수한 중앙대 국제물류학과 교수와 정우영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가 신규 선임됐습니다.

 

취임사에서 김 신임 대표이사는 ▲투명경영 ▲고객과의 동반성장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기업의 책임있는 자세 등 3가지를 약속했습니다.

 

김 대표이사는 "사업 플랜을 수립, 추진함에 있어서 주주의 가치가 훼손되지 않게 엄정하고 투명한 경영을 해나갈 것을 말씀드린다"며 "고객과의 장기적인 신뢰를 우선으로 최상의 서비스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해상운송은 한 국가의 기간산업으로써 그 책임과 역할이 막중하며 HMM은 대한민국 경제의 수출입에 기여하는 공익적인 기능을 갖고 있다"며 "맡은 바 소임을 충실히 이행할 때 아낌없이 칭찬해 주시고 부족한 부분이 보일때는 준엄한 질책을 통해 꾸짖어 달라"고 덧붙였습니다.

 

김 대표이사는 "동반성장을 통해 오랜시간 꿈꿔온 글로벌 톱클래스 선사로서의 새로운 위상을 갖춰 갈 수 있도록 지켜봐 달라"며 "최고의 서비스, 글로벌 경쟁력을 통해 보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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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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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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