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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티세미콘, 수상한 자금 흐름…舊 이엔쓰리 세력 잇단 ‘잭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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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4, 2022, 06:03:00

이학영·나용선 등 이엔쓰리 의혹 세력으로 수혜 집중
회사는 대규모 자금조달에도 실적·재무 악화 지속
가파른 주식가치 희석..현금 유출 의혹도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최근 일주일 만에 주가가 220% 넘게 폭등하면서 코스닥 시장의 핫이슈로 부상한 에이티세미콘에 과거 이엔쓰리(현 이엔플러스) 부실 경영을 주도했던 세력이 다시 등장해 주목받고 있다. 이들은 에이티세미콘과의 거래에서 대규모 이익을 실현하고 최근 공시로 인한 주가 폭등 전 대량 매집에 나서는 등 연이어 잭팟을 터뜨리고 있다. 에이티세미콘은 김형준 대표가 2년 전 최대주주에 오른 후 실적 악화와 재무 부실 심화로 한계기업 상황에 놓여 있음에도 특정 세력으로 수혜가 집중되는 모습이다.

 

에이티세미콘에 어른거리는 이엔쓰리 그림자

 

24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코스닥 상장사 에이티세미콘이 최근 한 페이퍼컴퍼니를 상대로 21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며 주가가 폭등하기 직전, 탈리온이라는 법인이 에이티세미콘에 대한 대량 지분보유 신고를 했다. 보유 목적은 경영 참여였다. 탈리온은 장내에서 에이티세미콘 주식 155만7931주(5.03%)를 사들였다. 평균 취득 단가는 주당 1300원대다. 이후 자금조달 공시 후 주가가 급등하자 투자 목적을 경영 참여에서 단순 투자로 변경했다. 그 사이 에이티세미콘 주가는 3배 넘게 폭등했다.

 

탈리온의 최대주주와 대표자는 모두 이학영 씨다. 이 씨는 지난해에도 에이티세미콘과의 거래에서 대규모 시세 차익을 얻은 바 있다. 지난해 5월 에이티세미콘은 유니홀딩스라는 법인과 함께 374억원 규모의 리더스기술투자 지분을 리더스에셋홀딩스와 나용선, 이 씨 등으로부터 사들였다. 당시 외부평가기관이 책정한 기준가격은 주당 915원이었지만 실제 거래는 약 60% 가량의 웃돈을 얹은 주당 1450원에 이뤄졌다.

 

당시 대규모 차익을 낸 리더스에셋홀딩스 역시 이학영, 나용선, 명규만 씨 등 과거 이엔쓰리 세력이 핵심 멤버다. 리더스에셋홀딩스는 지난 2019년부터 리더스기술투자에 약 127억원 가량을 투자했다가 에이티세미콘에 약 337억원 가량에 매도하며 210억원 가량의 시세차익을 실현했다. 애초 투자자금도 전환사채 발행과 차입금으로 조달하는 등 외부자금을 이용해 대규모 이익을 본 것이다. 이학영 씨 개인이 지난해 1월 563원에 직접 취득한 리더스기술투자 주식도 전량 매도하면서 4개월만에 21억원 가량의 차익을 남겼다.

 

시장에서는 이들의 등장과 잇단 수혜 소식에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동일 인물들이 주축이 된 림테크가 과거 이엔쓰리를 지배하던 시절에 부실 경영, 회사 자금 유출 등의 의혹을 받은 후 지분을 팔고 떠난 바 있어 우려를 사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실제 림테크가 1년 6개월 간 이엔쓰리 최대주주이던 당시 선임한 정영우 대표가 횡령배임 혐의로 피소되고 회사는 공시 불이행으로 제재를 받는 등 회사 운영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여기에 이엔쓰리와 자회사 이엔쓰리글로벌이 림테크의 주인인 윤강준 씨와 그 부인의 부동산을 고가에 매입해 최대 175억원의 시세차익을 안겼다는 의혹을 사기도 했다.

 

이학영 씨는 당시에 이엔쓰리 사내이사, 이엔쓰리글로벌 대표, 림테크 사내이사로 재직하면서 의혹의 중심에 섰다. 관계자인 윤강준 씨, 명규만 대표 등도 여전히 이노와이즈인베스트먼트(옛 림테크)에 남아있다.

 

2년간 950억 조달했지만..개선되지 않는 회사 사정

 

이러한 가운데 에이티세미콘은 2년여 전 김형준 대표가 최대주주에 등극한 후 유상증자와 CB 발행을 통해 950억원의 외부 자금을 조달했지만 회사 사정은 악화일로에 있다. 힘겨운 상황 속에서도 계속되고 있는 외부 투자가 실상은 현금 유출의 성격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다.

 

에이티세미콘은 지난해 영업손실 179억원, 당기순손실 417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2018년까지 당기순손익 흑자를 기록하다 2019년부터 적자로 전환한 뒤 갈수록 손실 폭을 키워 나가는 모양새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회사는 실적이 부실한 비상장사들에 연이어 현금을 밀어넣고 있다.

 

지난 2019년 김 대표가 최대주주로 등극한 이후 에이티세미콘은 적극적으로 타법인 지분 인수를 계속하고 있다. 특히 실적이 악화되는 상황 속에서 대부분 CB 발행 등 외부 자금을 조달해 인수에 나서는 모습이다.

 

지난 2020년 에이티에엠씨에 30억원을 투자한 것을 시작으로 에이치젠바이오, 이랑텍, 에이펙셀생명과학, 코스모파마, 지나인인베스트먼트에 1년여 사이 100억원이 넘는 자금을 투자했다. 해당 기업들은 최근 사업연도를 기준으로 모두 적자를 기록했다. 그 결과 에이티세미콘은 외부 감사 결과 지난해 종속기업 및 관계기업 투자자산과 관련해 234억원의 손상차손이 발생했다.

 

아울러 회사는 지난 22일 제출한 감사보고서에서 감사의견 적정 사실을 알렸다. 다만 외부 감사인은 계속기업 존속 불확실성과 관련해 경고를 줬다. 지난해 말 기준 유동부채가 유동자산을 588억원 초과하고 있고 누적미처리결손금은 563억원에 달한다고 언급하며 “이러한 상황은 회사의 계속기업으로서 존속능력에 대해 중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1년만에 다섯배? 감자 후에도 가파르게 늘어나는 주식 수

 

신주 발행을 조건으로 대규모 외부자금을 반복적으로 끌어들이다 보니 주식 수가 가파르게 늘면서 주당 가치가 희석되고 오버행(잠재 대량매물)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지난 2020년 9월 1만원(수정주가 기준)을 넘어섰던 주가가 올해 초 1000원 초반까지 떨어지면서 CB 전환가액이 지속적으로 하향조정됐고 이에 따라 전환 가능한 주식수도 급증했다. 오는 5월이 지나면 신주로 전환 가능한 잠재물량은 약 3950만여주에 달한다. 이는 현재 총 주식 수(3096만주)보다 많은 규모다.

 

현재의 총 주식수 역시 지난해 4월 대비 두배 이상 증가한 상태다. 지난해 에이티세미콘은 자본 잠식을 해결해 관리 종목 지정 및 상장폐지 가능성을 피하기 위해 10대 1 무상감자를 진행했다. 당시 1억 4261만여주가 유통 중이었지만 감자 후 발행 주식은 1426만여주가 됐다. 오는 5월 잠재 물량이 전부 전환된다고 가정하면 7000만여주로 약 1년 만에 총 주식수가 다시 5배가 늘어나게 된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 관계자는 “시세 조정이나 미공개 정보 활용 등 불공정거래 사안으로 의심되는 종목에 대해 각별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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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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