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현대백화점, ‘간편 보고 시스템’ 도입...결재판 없앤다

URL복사

Monday, April 19, 2021, 11:04:11

'간편 결재’ 및 ‘보고톡’ 기능..비대면 결재 문화 확산 기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현대백화점이 결재판을 없애고 모바일로 결재 문서를 대체하는 사내 ‘보고(報告) 문화’ 실험에 나섭니다.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직원을 위해 형식 위주 대면 보고 방식에서 벗어나 ‘비대면 보고 문화’를 구축한다는 방침입니다.

 

현대백화점(대표 정지선·장호진·김형종)은 사내 보고 문화 개선을 위해 결재판 2만여 개를 폐기하고 이달부터 사내 온라인 및 모바일 그룹웨어(업무관리 프로그램)에 새로운 전자결재 시스템인 ‘간편 보고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19일 밝혔습니다.

 

‘간편 결재’와 ‘보고톡’으로 구성된 간편 보고 시스템은 개인용컴퓨터(PC)와 모바일에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간편 결재는 기존 양식을 벗어나 간단한 문장으로 보고하는 기능입니다. 간편 결재 버튼을 누르면 결재받을 사람과 제목, 내용을 적는 입력창만 열립니다. 핵심만 적으면 되기 때문에 작성에 걸리는 시간이 크게 줄어든다는 설명입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간편 결재는 실용주의를 추구하는 MZ세대 특성을 반영해 보고서 양식을 채우는데 들이는 시간을 줄이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도”라며 “기존 보고서 양식 460여 개를 간편 결재로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보고톡은 업무 내용을 비대면으로 보고하는 기능입니다. ‘팀 공유 대화방’ 형태로 활용됩니다. 회사 측은 재택 근무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직원들간 소통을 독려하고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업무 메신저를 분리해 직원 사생활을 존중하기 위한 기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간편 보고 시스템 도입으로 ‘보고 문화’를 재정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기존 직원에겐 익숙한 정형화된 보고 양식이나 대면 보고가 MZ세대에게는 경직된 조직문화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전체 직원 약 80%가 MZ세대인 상황에서 이들이 쉽게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는 보고 문화를 만들기 위해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새 결재 시스템 도입에 보고에 대한 부담을 줄여 업무 효율을 높이고 동시에 직원들간 소통을 원활하게 하려는 의도도 담겨 있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현대백화점이 지난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10명 중 7명(67.4%) 가량이 업무하는데 있어 보고가 가장 어렵다고 답했습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이번 간편 보고 시스템 도입은 단순 보고 문화 개선뿐 아니라 MZ세대 중심의 유연하고 민첩한 조직을 만드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사내 캠페인 등을 통해 보고 문화 개선에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