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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연간실적] 하나금융 순익 3.7조 ‘사상최대’…4000억 자사주 매입·소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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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04, 2025, 16:02:36

연간 순익 9.3% 증가한 3조7388억원
이자이익 8.8조에 수수료이익 2조원
"고객기반 확대→핵심이익 성장견조"
그룹 출범 후 최대 자사주 매입·소각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2024년 연간 당기순이익(지배기업 소유주지분 순이익)이 3조7388억원으로 집계됐다고 4일 밝혔습니다.


2023년 3조4217억원 대비 9.3%(3171억원)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대 실적입니다. 지난해 4분기만 보면 순이익은 5135억원으로 2023년 4분기(4438억원)보다 15.7% 늘었습니다.


하나금융은 "대내외 금융시장 불확실성 증대와 시장금리 하락에 따른 이자이익 감소에도 손님 기반 확대, 수익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따른 수수료이익 증가, 선제적·체계적 리스크 관리 노력에 힘입은 결과"라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하나금융은 시장금리 하락에 따른 이자이익 감소와 환율상승으로 인한 FX 환산손실 2119억원 등 대규모 일회성 비용에도 고객 기반 확대를 통한 핵심이익의 견조한 성장으로 시장 기대치에 부응하는 실적을 냈습니다.


그룹 핵심이익은 이자이익(8조7610억원)과 수수료이익(2조696억원)을 합한 10조8306억원으로 전년 대비 1.5%(1551억원) 증가했습니다.

 


수수료이익은 전년보다 15.2%(2735억원) 증가하며 그룹의 실적개선을 견인했습니다. 은행의 IB 수수료 증가, 퇴직연금 및 운용리스 등 축적형 수수료 기반 확대, 신용카드 수수료 증대 등 그룹의 지속적인 수익 포트폴리오 다각화 노력에 기인한다고 설명합니다.


하나금융의 2024년말 대손비용률은 전년 대비 0.11%p 감소한 0.29% 입니다. 불확실한 대내외 여건에서도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그룹의 경영계획 수준 내에서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그룹 연체율은 은행의 안정적 연체율 관리와 전사적 자산건전성 제고 노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0.04%p 개선된 0.51% 입니다. BIS비율 추정치는 15.50%로 주요 경영지표인 자기자본이익률(ROE)과 총자산이익률(ROA)은 각각 9.12%, 0.61% 입니다.


2024년말 기준 그룹의 총자산은 신탁자산 177조6634억원을 포함한 815조511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주력계열사 하나은행은 2024년 4분기 5756억원 포함, 연간 연결당기순이익 3조3564억원을 냈습니다. 퇴직연금 적립금 금융권 최대 증가, IB수수료 확대, 영업점 외환매매익 증대 등 본업경쟁력 강화에 따른 견조한 영업력을 유지했습니다.


하나은행의 수수료이익은 전년 대비 8.5%(741억원) 늘어난 9450억원이며 이자이익(7조7385억원)과 수수료이익을 합한 은행의 핵심이익은 8조6835억원입니다. 2024년말 기준 하나은행 총자산은 신탁자산 100조7031억원을 포함한 633조121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하나증권은 WM부문 고객 증대와 IB·세일즈앤트레이딩(S&T) 사업부문 실적개선을 바탕으로 225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습니다. 하나카드는 2217억원, 하나캐피탈은 1163억원, 하나자산신탁은 588억원의 순이익을 각각 시현했습니다.


이와 함께 하나금융 이사회는 진정성 있는 주주환원정책 일환으로 4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소각을 결의했습니다. 그룹 출범 이후 최대 규모입니다. 하나금융은 "그룹의 견조한 펀더멘탈을 기반으로 지난해 10월 발표한 밸류업 계획을 흔들림없이 추진하겠다는 그룹 이사회와 경영진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고 밝혔습니다.


그룹 이사회는 2024년 기말 현금배당을 보통주 1주당 1800원으로 결정했습니다. 지난해 이미 지급된 분기배당 1800원을 포함한 총현금배당은 3600원입니다. 연간 총주주환원율은 37.8%로 전년 대비 4.8%p 상승했습니다.


주주환원 기반이 되는 그룹의 보통주자본비율(CET1) 추정치는 2024년말 기준 13.13%입니다. 밸류업 계획 이행을 위한 목표 CET1 수준인 13.0~13.5% 구간에서 안정적으로 관리됐습니다. 하나금융은 "지난해 환율상승에도 그룹 차원의 전사적 위험가중자산(RWA) 관리 노력과 수익성 중심의 자산성장 전략이 더해진 결과"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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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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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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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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