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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연간실적] 오리온, 매출 3조 클럽 가입·영업익 5000억 첫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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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25, 14:02:30

매출 3조1043억원·영업익 5346억원
해외 법인 호실적 견인..해외 매출 비중 6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지난해 매출 3조원 클럽에 가입과 동시에 영업이익 5000억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습니다.

 

오리온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3조1043억원, 영업이익 5436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6.6%, 10.4% 증가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이 5000억원을 넘긴 건 오리온 창사 이래 처음입니다.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17.2%입니다.

 

당기순이익은 5332억원으로 역시 사상 최대 수치입니다. 지난해 1월 리가켐바이오사이언스 인수 계약 체결 시 계약금액과 인수 당일(3월 29일) 주가 차이에 따른 주식가치 평가차익(비경상이익) 등 1437억원이 포함됐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카카오, 설탕 등 원재료 가격 상승까지 더해진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해외 법인들이 호실적을 견인했다고 오리온 측은 분석했습니다. 2024년 12월 31일 기준 그룹의 순현금 보유액은 1조6000억원에 달합니다.

 

법인별로 살펴보면 한국 법인은 지난해 매출이 2.6% 증가한 1조976억원, 영업이익은 5.7% 증가한 1785억원입니다.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해외배당 수익 2378억원이 반영되며 법인세차감전 순이익은 402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신제품 출시와 채널별 틈새 시장 개발에 주력하고 기능성, 프리미엄 등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을 확대합니다. 수출에도 속도를 냅니다. 올해 충청북도 진천의 진천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약 5만6000평(18만5000㎡) 부지에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을 위한 첫 삽을 뜹니다. 

 

중국 법인 매출은 1조2701억원, 영업이익은 2439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7.7%, 10.4% 증가했습니다. 간식점, 벌크 시장 등 성장채널 판매가 확대되며 매출이 늘었습니다. 지난해 간접영업체제가 마무리됨에 따라 올해는 경쟁력 높은 신제품 출시와 기존 제품의 제품력 강화에 초점을 맞출 예정입니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이 8.2% 신장한 5145억원, 영업이익은 14.4% 늘어난 100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쌀과자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고 베이커리 제품군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베트남 법인은 하노이 옌퐁 공장 신∙증축을 상반기에 완료하고 쌀과자 생산라인 등을 증설할 예정입니다. 포장라인 및 물류센터가 들어서는 제3공장도 착공합니다.

 

러시아 법인은 생산량 증대와 거래처 확대로 매출이 15.1% 증가한 2305억원, 영업이익은 15% 증가한 369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루블화 기준으로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0.7%, 20.4% 증가하며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습니다. 지난해 12월 기준 트베리 신공장과 노보 공장의 가동률이 128%를 넘어섬에 따라 트베리에 공장동 추가 신축도 추진합니다.

 

인도 법인은 북동부 지역의 전통소매점 중심으로 제품 공급을 늘리고 20루피 제품을 출시하는 등 본격적으로 영업 확대에 돌입합니다.

 

오리온은 그룹의 지속 성장을 위해 지난해 3월 글로벌 제약기업 리가켐바이오사이언스를 인수했습니다. 인수 첫해 리가켐은 일본 오노약품공업과 1조원 가량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올해는 신규 파이프라인 개발을 가속화하고 기술 수출 및 글로벌 자체 임상 역량을 강화한다는 구상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2024년 기준 해외 매출 비중이 65%에 달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지속적으로 해외 법인의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수출 확대를 통해 해외 비중을 늘려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오리온은 2월 11일 이사회 의결을 통해 사업회사 오리온의 주당 배당금을 기존 1250원에서 2500원으로 2배 늘리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연결 지배지분 당기순이익(일회성 비경상손익 제외)의 26%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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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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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2025.04.28 16:30:1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이 저축은행업에 진출합니다. 교보생명은 28일 이사회를 열어 SBI저축은행 지분 '50%+1주'를 2026년 10월까지 단계적으로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 SBI홀딩스로부터 SBI저축은행 지분을 매입하는 것이며 인수금액은 9000억원입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풋옵션 분쟁이 사실상 일단락되면서 금융지주 전환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저축은행업 진출은 지주사 전환 추진과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차원이며 향후 손해보험사 인수 등 비보험 금융사업으로 영역확대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BI저축은행은 2024년말 기준 총자산 14조289억원, 자본총계 1조8995억원, 거래고객 172만명을 보유한 업계 1위 저축은행입니다. 2021년 3495억원, 2022년 3284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3·2024년에는 경기침체 속에서 각각 891억원, 808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는 일본 종합투자금융그룹 SBI홀딩스로 현재 자사주 14.77%를 제외한 85.2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저축은행 운영경험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지분을 취득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금융당국으로부터 대주주 승인을 받은 다음 하반기중 30%(의결권 없는 자사주를 감안한 실제 의결권 지분 35.2%)의 지분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이후 금융지주사 전환에 맞춰 2026년 10월말까지 50%+1주(의결권 58.7%)를 인수합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2027년부터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상당기간 공동경영을 할 계획"이라며 "1등 저축은행으로 키운 현 경영진을 교체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은 기존 보험사업과 저축은행간 시너지 극대화를 노립니다. 특히 보험계약자에게 저축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축은행 고객에게는 보험상품을 연계하는 맞춤형 금융솔루션을 확대함으로써 고객층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디지털 금융시장에서도 고객접점이 크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현재 교보생명앱(230만명)과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앱(140만명)을 합하면 총 370만명의 금융고객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보험에 익숙하지 않은 MZ세대 등 젊은 고객층의 적극적 유입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양사의 강점을 결합해 서비스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목표입니다. SBI저축은행 계좌를 보험금 지급계좌로 활용해 금융서비스 편의성을 높이고, 보험사에서 대출거절된 고객을 저축은행으로 유입해 가계여신 규모를 1조6000억원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SBI저축은행 예금을 교보생명 퇴직연금 운용상품으로 활용하는 등 시너지를 극대화합니다. 교보생명과 SBI그룹은 2007년부터 전략적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과거 우리금융 인수 추진, 제3인터넷은행 설립 논의, 디지털 금융협력 등 주요사업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토큰증권 발행 등 디지털 금융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SBI홀딩스는 사모펀드 어피니티가 갖고 있던 교보생명 지분 9.05%를 인수한데 이어 최근 교보생명의 재무적투자자(FI)들이 보유한 지분을 추가인수해 보유지분율을 20%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거래를 통해 단순한 금융투자 관계를 넘어 미래 금융시장 변화에 공동대응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SBI그룹 관계자는 "교보생명과 오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전략적 협력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디지털금융 시대에서 고객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SBI저축은행과 협력해 저축은행과 보험의 경계를 허물고 고객에 더욱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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