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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AI노트] 카카오, AI 메이트 ‘카나나’ 개편…기술력 입증했지만 운영이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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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12, 2025, 09:10:43

베타 4개월 만에 대규모 업데이트…초기 화면 변경 및 디자인·품질 개선
카카오톡과 별도 앱 구조가 발목 잡아…운영과 차별화가 관건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베타 서비스 4개월 차를 맞이한 카카오[035720]의 AI 서비스 '카나나'가 대대적인 신규 업데이트를 진행한 가운데 서비스의 핵심인 이용자 확보에 성공할 수 있을지 업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카카오는 단순 챗봇을 넘어 사용자의 일상에 개입하고 보조하는 'AI 메이트'로 기능하겠다는 포부를 안고 카나나의 CBT(Closed Beta Test)를 시작했습니다.

 

개인 메이트 '나나'와 그룹 메이트 '카나'로 구성된 카나나는 1:1 또는 그룹 대화 속 사용자 맥락을 기억하고 응답하며 그룹 대화에서는 일정 조율, 요약, 제안 등을 수행하며 생활 속 '메이트'의 역할을 다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캐릭터를 설정해 말투, 태도 등이 다른 감성 대화를 할 수 있다는 점도 차별점으로 내세웠습니다.

 

 

하지만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카나나에 대한 평가는 엇갈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캐릭터를 통해 여러 말투를 바탕으로 한 감성 대화나 업무용으로 확장해 사용할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도 있었지만 일반적인 챗봇과 차별화 지점이 보이지 않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특히,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된 것은 카카오톡 앱과 분리된 별도 앱이라는 점이었습니다. 카나나가 대화에 집중한 AI 서비스임에도 정작 국민의 90% 이상이 이용 중인 카카오톡과 연동되지 않는다는 점은 접근성 면에서 치명적이라는 평가입니다.

 

이는 즉, 카나나의 핵심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나나의 대화방에 참여하는 전원이 카나나 앱을 별도로 설치하고 기존 카카오톡의 대화방이 아닌 새로운 대화방을 개설하는 등 번거로운 절차가 동반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기능 면에 대해서도 아쉽다는 평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당시 카나나에 '극장 개봉 중인 최신 영화를 알려줘'라고 질문하면 극장에서 내려간 영화가 나오기도 했으며 일정 요약 등의 기능에서도 실제 대화방 내 일정과 다른 일정을 요약해서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카나나는 베타 테스트 초기에 일일 설치 건수 5000건대에 최대 약 1만9000건에 이르는 설치 건수를 기록했으나 한 달만에 100건대로 떨어지며 관심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주간활성이용자수(WAU) 역시 초기에는 4만명대에 이르렀으나 6월 말에 들어서 7700명 수준까지 빠르게 하락했습니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카카오의 공격적 AI 투자로 기술적으로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지만 운영 면에서는 이를 따라가지 못했다고 분석하기도 합니다. 카카오가 자체 개발한 한국어 특화 LLM(거대언어모델) 'Kanana-1.5-8b-instruct'는 국내 LLM 성능 측정 기준인 '호랑이(Horang-i)' 벤치마크에서 8B 이하 모델 중 1위를 차지하며 기술력을 입증했으며 한국어 특화 모델로서의 강점은 확실하다는 업계의 평가입니다.

 

하지만 카나나는 아직 비공개 테스트 중인 AI 서비스로 공식 출시 전 지속적인 개편과 업데이트를 통해 살아날 가능성 역시 충분합니다.

 

카나나는 지난 2일 신규 업데이트를 통해 초기 화면을 홈, 대화, 더보기 탭 3개로 변경하고 대화방 내 디자인을 개선했습니다. ▲타로 ▲사주 ▲챌린지 ▲스터디 코칭 ▲보험 상담 등 주제별 '스페셜 AI 메이트' 5종을 제공하며 이미지 생성, 음성 기반 대화 등 멀티모달 AI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여기에 카카오는 카나나의 속도와 품질도 개선했으며 카나나 앱을 주제별 메이트 확대와 그룹방 활성화를 통해 '커뮤니티 AI 서비스'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종한 카나나 성과리더는 "일상 속에서 편의와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여러 메이트를 선보여 이용자와 AI의 인터렉션을 활성화려고 했다"라며 "그룹이나 커뮤니티에서 활발히 사용될 수 있는 케이스를 발굴해 가며 앱 서비스의 가치를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이번 업데이트가 여전히 시중의 여러 챗봇 서비스와 차별화를 두지는 못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카카오톡과 분리되었다는 점에서 그룹형 AI라는 카나나만의 차별점을 살리지 못한다면 단순 AI 챗봇과 다를 바가 없다는 지적입니다.

 

카카오는 초기부터 AI 기술에 대한 집중 투자를 단행하며 AI 사업을 자사의 핵심 브랜드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올해 2월에는 국내 최초로 챗GPT의 개발사 오픈AI와 전략적 제휴를 맺었으며 지난 9월에는 15년 만에 카카오톡을 대규모 개편하며 카나나와 챗GPT를 카카오톡에 탑재할 것임을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이 카카오톡 개편에 대해 불편함을 지속적으로 호소하자 카카오는 올해 4분기 안에 일부 기능을 다시 롤백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AI 기술 면에서는 이미 국내 기업 중 선두를 달리고 있는 카카오이지만 이를 운영에 잘 접목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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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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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KT, 영업익 5382억원…전년 동기 대비 16↑

[3분기 실적] KT, 영업익 5382억원…전년 동기 대비 16%↑

2025.11.07 10:46:3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538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7조126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7.1%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4453억원으로 16.2% 늘었습니다. 이번 영업이익 증가는 클라우드·데이터센터(DC)·부동산 등 주요 그룹사 중심의 성장과 강북본부 부지 개발에 따른 일회성 부동산 분양이익 반영 등이 주효했다고 KT는 설명했습니다. 사업 부문 별로 보면 무선 사업에서 무선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습니다. 올해 3분기 기준 5G 가입자는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80.7%를 차지했습니다. 유선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습니다. 인터넷 사업 매출이 2.3% 늘었으며 미디어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습니다. 기업서비스 매출은 저수익 사업의 합리화 영향이 이어졌으나 기업메시징과 기업인터넷 등 요인으로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했습니다. AI·IT 매출은 일부 사업의 구조개선과 DBO(설계·구축·운영) 사업의 기저효과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최근 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산업별 맞춤형 AX 로드맵을 컨설팅하는 'KT 이노베이션 허브'를 개소했습니다. 이곳은 양사 AX 전문 인력이 협업해 B2B 고객이 AX 솔루션을 직접 체험하고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산업별 맞춤형 지원 거점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kt cloud는 데이터센터(DC)와 AI, 클라우드 사업의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공공 부문을 중심으로 AI 클라우드 사업 수주가 확대되고 가산 AIDC 완공으로 신규 데이터센터가 확보되면서 DC 및 클라우드 사업 모두 안정적인 매출 흐름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KT에스테이트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늘었습니다. 특히 호텔 부문은 숙박 수요 회복과 신규 호텔 개관 효과가 더해지며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콘텐츠 자회사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편수 감소로 매출이 줄었습니다. 케이뱅크의 9월 말 기준 고객 수는 1497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300만명 늘었습니다. 수신 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5% 증가한 30조4000억원, 여신 잔액은 10.3% 증가한 17조9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피해와 개인정보 유출의 후속 조치로 5일부터 교체를 희망하는 전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무상 교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대표이사 후보군 구성 논의를 시작으로 차기 대표이사 선임 절차를 공식 개시했으며 연내 대표이사 후보 1인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김영섭 대표는 공개 모집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연임을 포기한 상황입니다. 위원회는 사외이사 전원(8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외부 전문기관 추천·공개 모집·주주 추천(0.5% 이상 6개월 이상 보유)·사내 후보 등 경로를 통해 후보군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이후 이사회에서 최종 후보 1인을 확정하고 주주총회에 추천하면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가 최종 선임됩니다. 장민 KT CFO 전무는 "고객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고객 보호 조치를 신속히 이행하는 동시에 정보보호 체계와 네트워크 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기반으로 주주환원 정책을 충실히 이행해 시장 신뢰를 높이고 통신 본업과 AX 사업의 성장을 통해 지속적인 기업가치 제고에 힘쓰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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