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2024 연간실적] 신한금융 역대급 순익 4.5조…“총주주환원 1.75조+α”

URL복사

Thursday, February 06, 2025, 16:02:45

순익 3.4% 늘어 4조5175억원
은행 3.7조원 사상 최대 순익
글로벌손익 7589억원 최고실적
총 6500억 자사주 취득·소각 결정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2024년 연간 당기순이익(지배기업소유주지분순이익)이 4조5175억원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2023년 순이익 4조3680억원 대비 3.4% 증가한 것으로 사실상 역대 최대 실적입니다. 앞서 2022년 순이익 4조6423억원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당시 신한투자증권 사옥매각이익(세후 3218억원)이 포함돼 있었기 때문입니다.


신한금융은 2024년 실적에 대해 "부동산PF·책준형 자산신탁 등 위험자산에 대한 충당금 적립으로 손실흡수여력을 최대한 확보하고 희망퇴직 등 구조적인 비용효율화를 위한 지출에도 견고한 펀더멘탈을 입증했다"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4분기 중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된 어려운 영업환경에서도 그룹의 핵심사업 부문인 은행을 중심으로 손익을 방어하며 안정적 이익체력을 유지했다"고 부연했습니다.


그룹 부문별 경영실적을 보면 신한금융은 지난해 11조4023억원의 이자이익을 냈습니다. 2023년 10조8179억원 대비 5.4% 증가한 것입니다. 시장금리 하락에 따른 수익성 약화에도 은행 중심으로 전략적인 대출자산이 성장한 결과입니다.


2024년 12월말 기준 신한은행의 원화대출금은 320조2233억원으로 1년전보다 10.3% 불었습니다. 이중 가계부문(139조4739억원)은 주택담보대출 증가 영향으로 7.6% 늘고 기업부문(180조7494억원)은 대기업·중소기업 대출이 고르게 증가하며 12.5% 성장했습니다.

 


금융회사 수익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 순이자마진(NIM) 하락(누적 그룹 1.97→1.93%)에도 연간 이자이익이 증가한 건 이 때문입니다. 다만 신한금융의 2024년 연간 비이자이익은 3조2575억원으로 전년 대비 5.0% 줄었습니다. 수수료이익 증가에도 유가증권 관련 손실 확대와 보험이익 감소 영향이라고 설명합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사업에서 7589억원에 달하는 연간 최대 손익을 기록했습니다. 연간 그룹 글로벌손익은 은행을 중심으로 상반기 중 조기 자산증대에 기반한 이자이익 중심 성장과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통한 비용효율성 제고를 통해 전년(5495억원) 대비 38.1% 증가했습니다. 신한베트남은행과 일본 SBJ은행의 당기순이익은 각각 2640억원(전년비 13.4%↑), 1486억원(전년비 17.0%↑)으로 역대 최고실적을 내며 그룹 글로벌손익 확대를 이끌었습니다.


이와 함께 주요 그룹사별 경영실적을 보면 지난해 신한은행의 연간 순이익은 3조6954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2023년 3조677억원 대비 20.5%(6278억원) 큰폭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대 실적입니다. 대출자산 성장에 따른 이자이익 증가, 수수료이익 확대에 따른 비이자이익 증가, 전년 적립한 추가 충당금 적립 효과 소멸에 따른 대손비용 감소가 호실적을 주도했습니다.

 


주요 건전성 지표인 고정이하여신(NPL)비율(연체 3개월 이상 기준)은 작년 12월말 기준 0.24%, 연체율은 전년말 대비 0.01%p 상승한 0.27%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한카드의 2024년 연간 순이익은 5721억원입니다. 신용판매와 할부, 오토리스 등 영업수익 증가에도 4분기 시행된 희망퇴직 등 비용인식 영향으로 7.8% 줄었습니다.


신한라이프는 이자·배당수익 증가로 금융손익이 늘면서 11.9% 증가한 5284억원의 연간 순이익을 냈습니다. 장래이익을 반영하는 주요지표인 보험계약마진(CSM)은 2024년 12월말 기준 7조2000억원, 지급여력비율(K-ICS·잠정치)은 207%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한금융지주는 이날 실적 발표에 앞서 이사회를 열어 주주환원 차원에서 작년 4분기 주당배당금을 540원으로 의결하고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소각도 결정했습니다.

 


올해 1월중 취득 완료한 1500억원의 자사주를 포함해 이달 현재까지 총 6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소각을 결정한 것입니다. 신한금융은 1조1000억원 규모의 배당을 포함해 총 1조7500억원을 상회하는 총주주환원 규모를 제시했습니다. 작년말 신한금융의 총주주환원율은 39.6%로 올해 40~44% 수준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주주환원 기반이 되는 보통주자본비율(CET1)은 작년 12월말 기준 13.03%, 잠정 그룹 BIS자기자본비율은 15.76%로 적정 위험가중자산(RWA) 관리를 통해 안정적 수준의 자본비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한금융은 "목표 CET1비율 13% 이상 지속 달성을 위한 RWA 관리 강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안정적인 자본비율 관리 등 견고한 펀더멘털에 기반한 일관되고 차별화된 자본정책을 통해 꾸준한 주주가치 제고 노력을 이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배너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