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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연간실적] 쿠팡, 지난해 매출 첫 40조원 돌파…2년 연속 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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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6, 2025, 09:02:45

매출 41조2901억원..영업익 6023억원
파페치·대만 로켓배송 등 신사업이 매출 견인, 4배 성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쿠팡이 지난해 국내 유통기업 가운데 사상 처음으로 매출 4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파페치, 대만 로켓배송 사업 등 글로벌 신사업을 포함한 성장 사업이 매출 신기록을 이끌었습니다.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감소했으나 흑자를 유지했습니다.

 

쿠팡 모기업인 쿠팡 Inc가 26일(한국 시각)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4분기 연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해 매출이 41조2901억원(302억6800만달러)으로 전년(31조8298억원) 대비 29% 증가했습니다.

 

연간 영업이익은 6023억원(4억3600만달러)으로 전년(6174억원·4억7천300만달러)보다 2.4%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소폭 줄었지만 쿠팡은 창사 13년 만인 2023년 첫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한 이후 2년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갔습니다.

 

업계에서는 쿠팡 실적을 두고 지난해 4분기 덕평 물류센터 화재보험금 수령액 2441억원이 반영되긴 했으나 공정거래위원회 과징금(1628억원)과 통상임금 범위 확대에 따른 추가 부담(약 401억원) 등을 고려하면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11조1139억원(79억65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395.35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353억원으로 154% 늘었습니다. 4분기 영업이익에는 덕평 물류센터 화재보험금 2441억원 수령분이 반영됐다고 쿠팡은 설명했습니다.

 

4분기 당기순이익은 1827억원(1억3100만달러)으로 전년 대비 87% 감소했습니다. 2023년 4분기 순이익(1조361억원·10억3200만달러)이 이연법인세의 자산 인식과 비현금성 세금 혜택(8억9500만달러)이 일회성으로 반영되면서 일시적으로 액수가 커져 그에 따른 '역기저'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연간 당기순이익도 95% 줄어든 940억원(6천600만달러)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핵심 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은 36조493억원(266억9900만달러)으로 18% 증가했습니다.

 

글로벌 온라인 명품 플랫폼 파페치와 대만, 쿠팡이츠 등을 포함한 성장 사업 매출은 4조8808억원(35억6900만달러)으로 전년(1조299억원)보다 4배 이상으로 늘며 전체 매출 증가를 견인했습니다.

 

다만 성장사업의 조정 기준 세금과 이자, 감가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적자 규모가 8606억원(6억3100만달러)으로 35% 늘면서 수익성이 악화했습니다.

 

지난해 초 인수한 파페치는 지난해 4분기 418억원(3000만달러)의 EBITDA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파페치의 분기별 EBITDA 손실은 1분기 411억원, 2분기 424억원에서 3분기에 27억원으로 축소된 데 이어 4분기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아울러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023년 2080만명에서 지난해 2280만명으로 1년 새 10% 늘었습니다. 이는 쿠팡이츠만 쓰는 고객을 제외한 프로덕트 커머스 기준입니다. 고객의 1인당 매출도 44만6500원(320달러)로 전년 대비 6% 증가했습니다.

 

쿠팡은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사업 확대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대만에는 월 회비 59대만달러(약 2600원)의 와우멤버십을 출시했습니다. 무료 로켓배송과 30일 이내 반품 등 2가지 혜택을 제공합니다. 쿠팡은 지금까지 대만 현지 로켓배송 물류시스템 구축 등에 50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김범석 쿠팡Inc 이사회 의장은 "한국에서 만들어낸 플레이북(성공매뉴얼)을 다른 (국가)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고 믿는다"며 대만 사업 성공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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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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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8 10:35:3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SK이노베이션과 공동으로 급성장하는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와 발열을 줄이는 고효율 HVAC(냉난방공조) 솔루션 수주 확대에 나섭니다. LG전자[066570]는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SK이노베이션[096770]과 'AI 데이터센터 에너지-냉각 통합 솔루션 공동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칠러와 팬 월 유닛(FWU) 등 공기 냉각 솔루션과 냉각수 분배 장치(CDU)인 액체 냉각 솔루션을 공급해 AI 데이터센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냉각 솔루션 기술 실증 및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력 공급 및 운영 최적화를 담당하며 ▲AI 기반 데이터센터 에너지 관리 시스템(DCMS) ▲보조전원(ESS 및 연료전지) 설계 ▲전력 피크 저감 솔루션 등을 제공합니다. 양사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AI 기반의 실시간 에너지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냉각 시스템을 제어하는 차세대 솔루션도 공동 개발합니다. LG전자와 SK이노베이션은 폐열을 활용한 HVAC 솔루션과 ESS를 활용한 전력 피크 관리 등 에너지 서비스(EaaS) 분야도 협업합니다. 연료전지를 발전원으로 하고 폐열을 활용해 AI 데이터센터를 냉각하는 방식을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과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냉각·에너지 솔루션에 서비스까지 패키지로 제공하는 에너지 서비스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최적화된 기술력을 통합해 고객에게 검증된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Turn-key)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전략적 협력을 토대로 다가오는 AI 시대에 발맞춰 에너지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재성 LG전자 ES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통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양사의 기술 시너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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