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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연간실적] 쿠팡, 지난해 매출 첫 40조원 돌파…2년 연속 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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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6, 2025, 09:02:45

매출 41조2901억원..영업익 6023억원
파페치·대만 로켓배송 등 신사업이 매출 견인, 4배 성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쿠팡이 지난해 국내 유통기업 가운데 사상 처음으로 매출 4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파페치, 대만 로켓배송 사업 등 글로벌 신사업을 포함한 성장 사업이 매출 신기록을 이끌었습니다.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감소했으나 흑자를 유지했습니다.

 

쿠팡 모기업인 쿠팡 Inc가 26일(한국 시각)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4분기 연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해 매출이 41조2901억원(302억6800만달러)으로 전년(31조8298억원) 대비 29% 증가했습니다.

 

연간 영업이익은 6023억원(4억3600만달러)으로 전년(6174억원·4억7천300만달러)보다 2.4%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소폭 줄었지만 쿠팡은 창사 13년 만인 2023년 첫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한 이후 2년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갔습니다.

 

업계에서는 쿠팡 실적을 두고 지난해 4분기 덕평 물류센터 화재보험금 수령액 2441억원이 반영되긴 했으나 공정거래위원회 과징금(1628억원)과 통상임금 범위 확대에 따른 추가 부담(약 401억원) 등을 고려하면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11조1139억원(79억65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395.35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353억원으로 154% 늘었습니다. 4분기 영업이익에는 덕평 물류센터 화재보험금 2441억원 수령분이 반영됐다고 쿠팡은 설명했습니다.

 

4분기 당기순이익은 1827억원(1억3100만달러)으로 전년 대비 87% 감소했습니다. 2023년 4분기 순이익(1조361억원·10억3200만달러)이 이연법인세의 자산 인식과 비현금성 세금 혜택(8억9500만달러)이 일회성으로 반영되면서 일시적으로 액수가 커져 그에 따른 '역기저'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연간 당기순이익도 95% 줄어든 940억원(6천600만달러)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핵심 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은 36조493억원(266억9900만달러)으로 18% 증가했습니다.

 

글로벌 온라인 명품 플랫폼 파페치와 대만, 쿠팡이츠 등을 포함한 성장 사업 매출은 4조8808억원(35억6900만달러)으로 전년(1조299억원)보다 4배 이상으로 늘며 전체 매출 증가를 견인했습니다.

 

다만 성장사업의 조정 기준 세금과 이자, 감가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적자 규모가 8606억원(6억3100만달러)으로 35% 늘면서 수익성이 악화했습니다.

 

지난해 초 인수한 파페치는 지난해 4분기 418억원(3000만달러)의 EBITDA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파페치의 분기별 EBITDA 손실은 1분기 411억원, 2분기 424억원에서 3분기에 27억원으로 축소된 데 이어 4분기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아울러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023년 2080만명에서 지난해 2280만명으로 1년 새 10% 늘었습니다. 이는 쿠팡이츠만 쓰는 고객을 제외한 프로덕트 커머스 기준입니다. 고객의 1인당 매출도 44만6500원(320달러)로 전년 대비 6% 증가했습니다.

 

쿠팡은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사업 확대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대만에는 월 회비 59대만달러(약 2600원)의 와우멤버십을 출시했습니다. 무료 로켓배송과 30일 이내 반품 등 2가지 혜택을 제공합니다. 쿠팡은 지금까지 대만 현지 로켓배송 물류시스템 구축 등에 50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김범석 쿠팡Inc 이사회 의장은 "한국에서 만들어낸 플레이북(성공매뉴얼)을 다른 (국가)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고 믿는다"며 대만 사업 성공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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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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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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