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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2030년까지 무공해 차량 100%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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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1, 2021, 11:07:00

올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ESG 경영 새로운 지향점 제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오는 2050년까지 글로벌 사업장에서 쓰는 전력 전체를 재생에너지로 바꾸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LG전자가 이를 위해 업무용 차량을 2030년까지 전면 친환경으로 교체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LG전자(대표 권봉석·배두용)는 21일 ‘2020-2021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회사 홈페이지에 공개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보고서 발간은 이번이 15번째입니다.

 

회사 측은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중장기 지향점을 달성하기 위해 LG전자가 글로벌 기업으로서 추구하는 경영활동, 성과, 목표, 진척 현황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LG전자는 2018년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목표를 수립했습니다. 올해는 지난 3년간 성과를 점검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반 새로운 지향점을 정했습니다.

 

먼저 환경 측면에서는 기존 시설을 ‘친환경화’하는 데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2050년까지 국내외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력 전체를 재생에너지로 바꾸겠다는 중장기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태양광 패널을 활용해 재생에너지 사용을 늘리고 부족한 전력은 구매해 사용할 계획입니다.

 

이에 더해 LG전자가 보유하거나 임차한 업무용 차량은 단계적으로 전기차, 수소차 등 무공해 차량으로 바뀝니다. LG전자는 2025년 기준 기존 내연기관 차량 90%를 무공해 차량으로 변경할 계획입니다. 2030년까지 100% 전환이 목표입니다.

 

LG전자는 제품의 개발, 생산, 사용, 폐기에 이르기까지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있습니다. 제품 개발단계에서는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TV, 모니터 등에 재생 플라스틱을 사용합니다. 지난해 사용한 재생 플라스틱은 1만1149t이며 전년 대비 약 20% 늘었습니다.

 

제품 생산단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17년 대비 50%로 줄이기 위해 생산 공정에 에너지 고효율 설비, 탄소 배출 감축 장치 등이 도입됐습니다. 지난해 국내외 사업장에서 배출한 온실가스는 129만tCO2eq(이산화탄소환산톤)입니다. 2017년 배출량인 193만tCO2eq 대비 약 33% 줄었습니다.

 

LG전자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보이며 제품 사용단계에서 생기는 온실가스도 감축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감축량은 약 7380만t이며 전년 대비 약 22%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회수한 폐전자제품은 41만2117t입니다. 2019년 대비 약 16% 늘었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누적 회수량은 307만t이며 2030년 말까지 450만t 회수가 목표입니다.

 

사회적 가치 측면에서도 LG전자는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입니다. 일과 삶이 조화를 이루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회사 내 사업장과 협력사 공급망 위협요소는 사전에 파악해 개선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차원에서 추진해온 ‘LG 소셜캠퍼스’는 2011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약 106억원을 친환경 사회적기업에 지원했습니다. 투자받은 기업은 지난해 연간 매출과 고용인원이 전년 대비 각각 101%, 62% 늘며 성장했습니다.

 

임직원은 2010년부터 봉사단을 운영하며 지역사회에 공헌해오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난해 총 71개 봉사단 임직원 708명이 참여해 나눔을 실천했습니다.

 

신뢰받는 지배구조를 위한 경영문화 개선에도 힘을 줍니다. LG전자는 ▲ESG 컴플라이언스 강화 ▲다양성, 합리성, 투명성을 추구하는 ESG 의사결정 체계 구축 ▲ESG 경영문화 조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LG전자는 이사회 내에 ESG위원회를 신설해 ESG 경영에 속도를 낼 뿐 아니라 보다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위원회는 ESG 경영 관련 최고 심의기구로 환경, 안전, 사회적 책임, 고객가치, 주주가치, 지배구조 등 ESG 분야 기본 정책과 전략을 수립하고 중장기 목표 등을 심의합니다.

 

ESG위원회는 사외이사 4명과 사내이사인 권봉석 사장 등 이사 5인으로 구성됩니다. LG전자는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산하에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각 분야 업무를 지원하는 부서를 두고 있습니다.

 

권봉석 LG전자 최고경영자(CEO) 사장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ESG 기반 새로운 지향점을 수립했다”며 “기업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경영 전반에 ESG를 반영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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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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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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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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