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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1분기 순이익 1.4조…분기 최고 실적 경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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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2, 2022, 14:04:45

이자이익 17.4%↑..대출 자산·금리 동반 상승
비이자이익 4.3%↓..금리 상승 인한 증권 수익 하락
1분기 배당 400원 결정..“균등한 분기배당 예정”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신한금융그룹[055550]이 올 1분기 1조4004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핵심 자회사인 은행과 카드사의 이익이 증가하고 비은행 부문도 투자금융 등에서 성과를 거뒀기 때문입니다. 

 

22일 신한금융그룹 경영실적 발표에 따르면 그룹의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은 1조400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5% 증가했습니다.

1분기 그룹의 이자이익은 ▲지난해 대출자산 성장 ▲유동성 핵심예금 증가 ▲마진 개선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4%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은 중소기업 중심 영업 전략과 가계대출의 관리를 통해 대출자산이 늘면서 이자수익이 증가했으며, 유동성 핵심예금이 증가하면서 조달비용이 효과적으로 관리됐다고 분석했습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영향으로 그룹의 1분기 순이자마진(NIM)은 전년 동기 대비 0.08%p 늘어난 1.89%를 기록했습니다. 신한은행의 경우 같은 기간 순이자마진이 1.51%로 전년 동기에 비해 0.12%p 늘었습니다. 

 


올해 1분기 그룹의 비이자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3% 감소한 9863억원입니다. 신한금융에 따르면 이는 시장금리 상승에 따른 유가증권 매매이익 감소의 영향으로, 주식거래 대금이 줄어들면서 증권수탁수수료가 전년 동기 대비 47.0% 하락했습니다. 유가증권 손익은 금리 상승에 따라 매매이익이 감소하며 지난해보다 11.7% 줄었습니다. 같은 기간 보험관련 이익은 사고보험금 증가 등으로 18.3% 감소했습니다.

1분기 대손비용은 2436억원으로 코로나 관련 추가 충당금 745억원 적립 등 보수적 충당금 적립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29.7%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지원 프로그램 종료 등 불확실성에 대비한 추가 충당금은 지난 2020년부터 올 1분기까지 총 6568억원을 적립했습니다.

3월말 기준 신한금융그룹의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은 16.2%, 보통주자본비율은 13.0% 수준입니다. 신한금융은 규제 비율을 충족하며 안정적 자본비율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계열사별로 살펴보면 신한은행은 전년 동기 31.5% 증가한 8631억원의 순이익을 올렸습니다. 이자이익은 과거부터 축적된 ▲기업 대출 중심의 자산 성장 ▲유동성 핵심예금의 증가 ▲NIM 개선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8% 증가했습니다. 동시기 비이자이익은 유가증권 관련 손익 감소에도 수수료이익이 선전하며 1.6% 증가했습니다.

신한카드는 전년 동기보다 4.7% 증가한 1758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규제 강화·조달비용 상승·신용리스크 증가에도 불구하고 사업 다각화를 통한 영업 자산의 성장 및 신용판매 매출액이 증가한 결과"라고 분석했습니다.

신한금융투자는 업권 전체의 증권 거래대금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8% 감소한 1045억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신한라이프는 전년 동기보다 15.6% 증가한 1524억원의 순이익을 올렸고 신한캐피탈은 같은 기간 83.6% 증가한 1086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글로벌손익은 우량 자산 증가 및 이자이익과 수수료이익의 균형 있는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4.5%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그룹의 손익 중 글로벌 손익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1.1%p가 상승한 9.2%입니다.

이러한 1분기 실적을 토대로 신한금융지주 이사회는 올해 1분기 보통주 배당금을 400원으로 결의했습니다. 배당금은 5월 초에 지급될 예정입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올해도 균등한 분기 배당을 실시할 계획이다"며 "지난 3월 발표한 자사주 매입 소각 등 다양한 자본 정책을 통해 성장의 과실을 주주에게 지속적으로 환원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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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SK에코플랜트, 프리미엄 브랜드 ‘드파인’ 론칭…“차별화 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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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11 15:19:01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최근 각 건설사들이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를 내놓고 있는 가운데 SK에코플랜트도 프리미엄 브랜드를 출시하고 기존 주거와의 차별화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서울 노량진2∙7구역 재개발 등 자사가 수주한 정비사업지에 프리미엄 브랜드를 우선 적용할 예정입니다. 11일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인 ‘드파인(DEFINE)’을 공식 출시합니다. 드파인은 접두사 ‘DE’와 좋음, 순수함을 의미하는 ‘FINE’의 합성어인 동시에 정의하다를 뜻하는 ‘Define’을 차용한 것으로, 이 시대에 부합하는 최고의 가치로 새로운 주거기준을 정의하겠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로고에도 브랜드명의 의미를 강조했습니다. 기존 주거의 고정관념인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허문 새로운 프리미엄을 세우겠다는 의미로 ‘DE’와 ‘FINE’ 사이에 선을 넣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드파인이 적용되는 단지에 차별화된 평면, 건축디자인, 조경 등의 특화설계를 적용해 프리미엄 가치를 극대화하고 타 주거상품과 차별성을 둔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최근 핵심 경영모토로 삼고 있는 '친환경'적 주택을 강조하고자 탄소중립(Net Zero) 주거를 향한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및 건축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 측은 "고객의 생활패턴이 생애주기별로 달라지는 모습에서 아파트가 더 이상 정형화된 공간이 아닌 고객에게 새로운 삶의 기준을 제시하고 고객의 삶을 바꿀 수 있어야한다는 생각으로 다양한 설계를 진행했다"고 특화설계 탄생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우선, 평면은 '라이프스타일과 생애주기에 따라 구조를 변경할 수 있는 평면'을 모토로 파격적으로 설계할 예정입니다. 분양 시 고객은 다양한 구조의 평면 중 하나를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입주 이후에도 주방과 욕실을 포함한 모든 실내 구조를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조경시설의 경우 '예술과 탁월함을 담아 힐링과 여유를 주는 조경'을 주제로 기존 조경 대비 품격을 한 차원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고객의 이용 빈도와 동선을 고려한 조경배치를 통해 주차장이 있는 지하공간부터 건물 로비와 같은 실내 공간에서도 자연의 본질을 모티브로한 조경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한다. 건물 디자인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주는 정제되고 간결한 디자인'을 핵심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건물 입면의 경우 드파인만의 절제된 디자인으로 조형의 본질과 비례감을 극대화하고, 무채색 중심의 정제된 색을 통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아름다움을 전달한다는 목표입니다. 아울러, 고객의 생활패턴을 학습해 주거공간을 최적화하는 AI 시스템과, 북 큐레이션과 같이 지속적으로 컨텐츠가 업데이트되는 커뮤니티를 제공해 차별화된 문화적 경험을 선사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부산 광안2구역 재개발, 서울 노량진2∙7구역 재개발, 서울 광장동 삼성1차아파트 재건축 사업 등 자사가 수주한 정비사업지에 드파인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향후 드파인 브랜드 적용 여부는 SK에코플랜트 사내 ‘브랜드 심의위원회’에서 프로젝트의 입지, 규모, 상품 및 서비스 수준 등을 고려해 결정할 계획입니다. 송영규 SK에코플랜트 에코스페이스BU 대표는 "드파인의 핵심가치는 ‘주도적인 삶의 완성’, ‘지속가능한 삶의 가치’, ‘새로운 경험으로 만드는 풍요로운 삶’"이라며 "프리미엄 브랜드를 통해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차별화된 주거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에게 자부심을 선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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