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HMM[011200]이 해운 비수기에도 시황 개선과 환율 상승에 힘입어 6개 분기 연속 사상 최대 실적 경신에 성공했습니다.
HMM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3조148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9% 증가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창사 이래 최초로 분기 영업이익 3조원을 넘은 것입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03% 증가한 4조9187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조9776억원(1933%) 늘어난 3조1317억원으로 기록됐습니다.
이는 직전 최대 실적을 기록했던 지난해 4분기의 매출 4조4430억원·영업이익 2조6985억원을 웃도는 수치입니다. 이로써 HMM은 2020년 4분기 이후 6개 분기 연속 최대 실적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64%를 나타냈습니다.
HMM 관계자는 "비수기에도 시황이 크게 개선된 것이 호실적을 이끌었다"며 "올해 1분기 크게 오른 환율도 HMM의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6일 4163.74를 기록하며 16주째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반면 올해 1분기의 SCFI 평균 지수는 4851로 지난해 1분기 대비 74.5% 상승했습니다.
올해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도 작년 같은 기간보다 8.2% 오른 1205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밖에도 항로 합리화·화물비용 축소 등 원가 구조 개선 노력이 효과를 보면서 컨테이너 사업과 벌크 부문 모두 영업이익이 증가했습니다.
HMM은 올해 상반기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중국의 주요 도시 봉쇄 장기화 등으로 교역환경의 불확실성이 상존하지만 우량화주 확보와 운영효율 증대 등의 노력을 정교화해 글로벌 선사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대우조선해양[042660]과 현대중공업[329180]에서 건조 중인 1만3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이 2024년 상반기에 모두 인도되는 만큼 안정적인 화물 확보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HMM 관계자는 "국적선사의 책임감을 느끼고 임시 선박을 지속해서 투입하고 있다"며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해운 서비스 제공 등 경영혁신에 더해 환경, 노동 등 비재무적 분야에도 투자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