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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1분기 순익 1조4531억원…분기배당 정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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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2, 2022, 17:04:37

전년 동기 대비 14.4%↑..대출 성장·금리 상승 영향
주당 배당금 500원..분기 균등배당 원칙 확립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KB금융그룹이 올해 1분기 1조4500억원대 당기순이익을 기록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갱신했습니다. KB금융은 이를 토대로 분기배당 정례화에 나서기로 결정했습니다.

22일 KB금융 경영실적 발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은 1조4531억원으로 전년 1조2700억원 대비 14.4%(1831억원) 증가했습니다.

KB금융은 대출 성장과 금리 상승에 따른 순이자마진(NIM) 확대에 힘입어 이자이익이 증가하고 일반관리비를 비롯해 자산건전성 관리의 결실이 가시화된 결과로 분석했습니다.

다만 채권금리 상승과 주가지수 하락으로 유가증권과 파생상품 관련 실적은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번 분기에 발생한 대손충당금 환입 약 590억원과 은행의 법인세 환입 690억원 등 일회성이익을 제외한 당기순이익은 1조3249억원이다”며 “경상적 기준으로도 견조한 이익성장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순이자이익은 2조64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6%(4150억원) 증가했습니다. 은행의 견조한 대출 성장과 순이자마진 개선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같은 기간 순수수료이익은 915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522억원) 감소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1분기 순이자이익 증가는 1년 전 주식시장 호황으로 증권수탁수수료가 크게 확대됐던 기저효과와 올해 은행 신탁 실적이 부진해진 영향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달 말 기준 그룹 총자산은 680조원이며 관리자산(AUM)을 포함한 그룹 총자산은 1148조1000억원입니다. 지난달 말 기준 그룹 총자산은 대출채권과 금융자산을 중심으로 16조1000억원 불어났다. 그룹 관리자산은 468조1000억원으로 증권의 투자자 예수증권과 자산운용 수탁고 증가로 전년 말 대비 2.4%(10조8000억원) 성장했습니다.

자산건전성 지표인 고정이하여신(NPL) 비율은 0.31%이며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은 15.90%, 보통주자본비율은 13.42%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계열사를 살펴보면, KB국민은행의 1분기 당기순이익은 977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9%(2888억원) 증가했습니다. 원화대출금은 321조원으로 전년 말 대비 0.8% 늘어났습니다. 가계대출은 금리 상승과 규제 영향 등으로 인해 신용대출을 중심으로 전년 말 대비 1.4% 감소했습니다. 반면 기업대출은 3.4% 증가했습니다. 중소기업과 소호(SOHO), 대기업 대출의 고른 성장에 힘입은 결과라는 분석입니다. 

KB증권은 상대적으로 부진했습니다. KB증권의 1분기 당기순이익 11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3%(1068억원) 감소했습니다. 올해 들어 전반적인 주식시장 침체로 세일즈앤트레이딩(S&T) 부문 실적이 위축됐다는 설명입니다. 


KB손해보험 당기순이익은 1431억원으로 자동차보험을 중심으로 손해율이 개선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08%(743억원) 늘어났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실적 회복 기조가 유지되는 모습입니다.

국민카드의 1분기 당기순이익은 11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226억원) 줄었습니다. 가맹점수수료율과 카드이용금액 이 줄어들면서 수수료이익이 감소한 결과입니다. 푸르덴셜생명도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한 의74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했습니다. 주가지수 하락에 따라 변액보험 관련 보증준비금 부담이 늘었다는 분석입니다.

 

KB금융 이사회는 이날 연말배당 외 분기별 균등배당을 정례화하고 1분기 주당 배당금 500원을 결의했습니다. 앞서 KB금융은 지난 2월 1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소각도 단행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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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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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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